에이스트레이더의 매거진

[ACE Trader] 온라인 마케팅 동향'숙박'_ 숙박서비스이용현황, 유입/매출분석, 관심사 타겟팅

에이스트레이더

2017.01.14 00:36
  • 595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온라인 마케팅 동향 – 숙박

 

숙박서비스 이용 현황

 

1. 숙박 여행 주요 지출액

숙박 여행의 주요 지출액 변화를 살펴보면, 숙박비는 2011년부터 꾸준히 지출액이 상승하였습니다. 다만 2015년은 숙박비의 지출액이 감소하였는데, 이는 전체 지출액 감소 추세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숙박 여행의 주요 지출액은 식/음료비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마케팅 타겟 선정시 식음료 사이트 유저들을 참고해도 좋을 것 입니다.

 

 

출처 : 통계청, 국내 숙박 관광 여행 지출액 구성비

 

 

 

2. 연령대별 숙박 예약 이용비율

여행에서 숙소를 결정할 때 즉흥적으로 정하기 보다는 미리 알아보고 비교한 후 예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 숙박 여행 예약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율을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숙박시설 예약은 30대, 40대 이용 비율이 가장 높으며, 교통수단 예약은 10대, 60대 예약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 통계청, 2015년 국내숙박관광여행 개인 여행시 이용한 예약서비스

 

3. 숙박 업종 마켓 트렌드

1) 레드오션? No! 틈새 공략 가능한 기술 및 서비스 개발

    - 숙박 예약 어플리케이션 이용이 성황을 이루고 있고, lOT(사물인터넷), O2O, 인공지능 등을 적용한 서비스 개발은 더욱 치열해질 것 입니다.

2) 호텔 외 숙박 유형 다양화

    - 에어비앤비, 게스트하우스, 스파펜션, 고택 등 개인 취향이 반영된 숙박 유형이 골고루 활성화되었습니다.

3)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인한 글로벌화

    - 지난해 외국인 관광객은 전년도 대비 30% 성장한 1,700만명을 넘어섰으며,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등 영향으로 숙박에 대한 글로벌화는 지속될 것 입니다(글로벌이코노믹 2017.01.07).

 

 


 

유입 & 매출 분석 

1. 매출 상승세가 시작되는 1월

지난 해 숙박 업종의 월별 매출 변화를 보면, 1월부터 상승세를 타서 7월에 매출 정점을 찍었습니다. 휴가 시즌은 8월에 끝나지만 예약 시점을 고려했을 때 7월 매출이 연중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1월 겨울스포츠, 2월 봄방학, 3월 · 4월 벚꽃놀이, 지역축제 시즌 시작 등 각 시즌별 마케팅 전략을 미리 세워야 할 것 입니다.

특히, 올해 10월은 긴 추석연휴로 인해 여행 성수기가 10월초까지 연결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장기적인 플랜이 필요합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유입과 전환이 높은 금요일

숙박 업종 유입과 구매 전환 추이를 호텔과 펜션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호텔과 펜션 모두 유입과 전환이 금요일에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펜션의 경우 다른 요일과 비교하여 금요일의 유입이 눈에 띄게 높게 나타나는 점이 특징입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숙박 업종 1월 한달간 유입 변화

 

3. 유입과 전환이 높은 오후 4시

호텔과 펜션 모두 오후 4시부터 6시까지의 유입과 전환이 높으며, 호텔의 경우 23시에 유입이 다시 높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숙박 업종 1월 한달간 유입 변화
 

 

관심사 타겟팅 

1. 국내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Ⅰ

국내 여행지 숙박 유저들의 관심사를 모바일과 웹으로 구분하여 비교한 결과, 모바일은 아웃도어 관심사가 1위를 하였고, 웹은 해외 여행지 숙박 관심사가 1위를 하였습니다. 

모바일은 자동차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랭크되었으며, 웹은 게임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출처 : 에이스 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1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국내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Ⅱ

유저 관심사를 데모 기준으로 살펴보면, 관심사 비율이 높은 연령대는 여성 20대와 30대, 남성은 20대, 30대, 40대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약 2배 정도 국내 여행지 숙박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대 여성은 웨딩준비, 외모 관련 병원에 관심사가 높게 나타났으며, 30대 여성은 유아동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나타났습니다. 20대 남성은 패션잡화, 모발관리 등 외모에 대한 관심사가 높으며, 30대 남성은 자동차, 40대 남성은 스포츠 관련 관심사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 에이스 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1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1. 해외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Ⅰ

 해외 여행지 숙박 유저들의 관심사를 모바일과 웹으로 구분하여 비교한 결과, 모바일과 웹 모두 이동 수단과 관련된 관심사가 1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웹의 경우 여행 관련 관심사가 상위 3위 모두 차지하였습니다.

 

 

 

 

2. 해외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Ⅱ

전체적으로 국내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와 비슷한 결과를 보였으며, 관심사 비율이 높은 연령대는 여성 20대와 30대, 남성은 20대, 30대, 40대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약 2배 정도 해외 여행지 숙박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대 여성은 웨딩준비, 30대 여성은 유아동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나타났으며, 20대 남성은 패션잡화, 모발관리 등 외모에 대한 관심사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30대 남성은 자동차, 40대 남성은 스포츠 관련 관심사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Summary

숙박 업종 예약 연령은 30대 · 40대가 가장 높으며, 숙박여행에서 주요 지출 비용은 식/음료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숙박 앱의 인기로 인해, 스마트폰으로 확장 가능한 틈새 서비스가 개발되고, 남녀노소, 외국인 등 다양한 이용자들의 취향이 반영된 숙박 유형이 고르게 활성화 되었습니다. 타겟별 마케팅 전략이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7년, 숙박 업종은 1월을 시작으로 여름휴가까지 매출 상승세를 탈 것으로 예상됩니다. 봄꽃구경, 지역축제, 여름휴가 그리고 긴 추석연휴에 정점을 찍은 후 가을 단풍, 스키/눈썰매 여행까지 매출 상승기가 분기별로 발생할 것 입니다.

국내외 여행지 ‘숙박’ 유저의 관심사는 아웃도어, 자동차, 여행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나타났으며, 여성은 20대와 30대, 남성은 20대, 30대, 40대에서 관심사 비중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관심사 타겟 마케팅 진행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광고문의 :  Email: at@nhnent.com , Tel: 1544-5420

-홈페이지 : http://acetrader.co.kr

-페이스북 : www.facebook.com/nhnace/

-블로그 : blog.nhnace.co.kr


 

 

  • #업종별 트렌드 자료_여행 취미
  • #숙박앱
  • #ACE Trader
  • #마케팅 소식
  • #여행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