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스톰의 매거진

이젠 SNS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AR 마케팅

퍼펙트스톰

2019.11.20 18:23
  • 339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1

AR(증강현실, Argumented Reality)기술과 이커머스의 접목은 유통, 가구, 패션 등 여러 업계에서 시도가 있었습니다. 보통 AR 기술은 기업 자체 내에서 개발되거나, 각자의 플랫폼에서 진행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SNS에 AR 기술을 결합되어 AR 기술을 더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은 작년 여름부터 F8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AR를 이용한 제품 광고를 선보일 것이라고 예고를 했었는데요. 실제로 지난 8월부터 페이스북에서는 ‘Spark AR’이란 플랫폼을 오픈했습니다. 해당 플랫폼에서는 누구든지 AR 기술을 개발, 배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앱 설치 없이도 링크나 QR 코드와 SNS 앱만 있다면 SNS 카메라를 통해 AR 기술을 접할 수 있기에 접근성도 훨씬 높아졌습니다. SNS에서 AR 카메라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1. 제품/서비스 간접 경험 제공

 


의류, 패션잡화, 화장품 등 실제적인 제품이 있다면 AR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제품 간접 경험을 제공해보세요. 소비자에게 SNS 앱을 켜서 본인이 원하는 제품의 색상이나 모양이 본인에게 잘 어울리는지 확인해보고, 그들에게 맞는 제품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세요. 사람마다 어울리는 색상이 다른 립스틱이나 블러셔 등과 같은 뷰티 제품도 좋을 거 같습니다. 또는, 사람 얼굴형에 따라 다른 선글라스도 AR 기술을 활용하게 적합한 카테고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소품이나 가구 같은 경우에도, 매장이나 구매를 하지 않고도 카메라만 ON하여 가구를 마음대로 배치해보고, 실제 크기를 가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제품/서비스의 간접 경험을 제공하여 소비자의 구매 여정을 간소화해주세요..

▶ 크리니크 사례 확인하러 가기 (인스타그램 앱으로만 연결이 됩니다.)


2. AR 기능으로 인증샷

 

현재 다양한 필터를 가진 카메라 앱이 밀레니얼과 Z세대를 기반으로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행사나 이벤트가 있을 때 AR 카메라를 통해 특별한 인증사진을 제공해보세요. 이벤트 인증샷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에서 이벤트 해시태그를 지정하여 이벤트 프로모션을 진행하면 오가닉한 콘텐츠 생산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한 사람들의 팔로워들에게도 자연스럽게 노출이 되기 때문에 도달률은 더욱 높아지겠죠?


3. 엔터테인먼트형 AR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차원에서도 AR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 시작하는 영화/드라마의 티저형식으로 AR을 활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이미 개봉, 방영되었지만 유명한 장면들을 패러디 하는 형식으로 즐거움을 선사할 수도 있습니다. 고객이 AR 기술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화/드라마 속을 경험해볼 수 있기 때문에 홍보 효과를 더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점차 SNS에서 AR 효과는 누구든 쉽게 접할 수 있는 콘텐츠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AR 콘텐츠는 추후에 스폰서 광고나 콘텐츠에서 구매 전환까지 기대해볼 수 있는 좋은 콘텐츠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인스타그램 쇼핑에 이어 체크아웃(인스타그램 앱 내에서 결제까지 가능한 기능)까지 배포하며 꾸준히 커머스 플랫폼으로서 면모를 키워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SNS과 AR을 결합한 서비스 ‘아리프로덕션’과 함께 AR 마케팅을 좀 더 쉽게 진행해보세요. 최근 아리프로덕션은 위에 잠시 언급했던 크리니크 블러셔를 AR 카메라로 생생하게 구현하여, 고객이 굳이 매장에 들르지 않아도 시연해볼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카메라 링크 >> (인스타그램 앱으로만 연결이 됩니다.)


블러셔와 같은 경우에는 고객의 본래 톤에 따라 발현되는 색감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테스터를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아리프로덕션의 AR 기술 덕분에, 고객들은 쉽게 집에서도 블러셔를 테스트해볼 수 있었습니다. 아리프로덕션 또한 링크나 QR 코드로만으로 접근방법이 매우 쉽습니다. 또한, 찍은 즉시 사용자 SNS로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노출, 도달 수를 높일 수도 있겠죠. 이에 관련된 통계자료까지 제공됨으로 마케팅 효과를 관리하기에도 용이합니다.


 

▶ 아리(ARI) 마케터의 즐겨찾기 바로가기 

▶ 아리(ARI) 서비스 홈 바로가기

  • #아리
  • #SNS마케팅
  • #VR
  • #[object Object]
  • #증강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