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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 마켓 리포트_7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19.07.12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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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7월 호] 

 


MARKET ISSUE
유통
새벽배송 시장, 신규 사업자들의 진출로 경쟁 심화
• 마켓컬리는 새벽배송 서비스를 필두로 가파르게 성장하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냄
• 시장성을 확인한 유통 대기업과 스타트업 기업들이 저마다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시장에 대거 진입 중
• 자본력을 갖췄거나 특수 품목에 집중한 기업들의 무서운 성장세로 곧 새로운 경쟁구도가 형성될 전망

온라인 유통업계, 맞춤형 개인화 서비스 개발에 박차
• 개인화 서비스는 고객의 관심사, 구매이력 등을 고려해 상품/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
• 온라인몰, 앱 내 정교한 개인화 서비스는 매출 상승 요인으로 작용
• 이에 유통업계 내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여러 기업들이 영역을 불문하고 개인화 서비스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전기전자
화웨이 사태로 심화되는 미-중간 갈등, 디지털 신냉전 우려
•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여파로 트럼프 정부가 화웨이에 거래제한 조치를 시행
• 화웨이에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공급하던 글로벌 업체들이 연이어 거래 중단을 선언하고 있으며, 구글ㆍ페이스북 또한 서비스 지원을 중단할 예정


MEDIA NEWS
국내 매체들의 동영상 서비스 강화 전략 비교
• 최근 1인 미디어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유튜브를 중심으로 동영상 시장은 끝없이 성장 중
• 국내 주요 매체들 또한 시장 성장에 발맞춰 동영상 서비스 차별화를 모색하는 중

유튜브, 마스트헤드 구매방식 CPD → CPM으로 변경 예정
• 마스트헤드는 유튜브 메인 최상단에 일 고정 노출되는 광고상품으로, 단기간 내 최대 노출량 확보가 가능해 선호도가 높음
• 지금까지 일 단위로 구매했으나, 곧 CPM으로 구매 방식이 변경될 예정
• 상대적으로 적은 광고비로 구매가 가능해져 더 많은 광고주들의 활용이 예상 됨

인터넷 기업들의 암호화폐 대전, 페이스북까지 가세
• 페이스북은 암호화폐 '리브라’를 내년 중 발행한다고 공식 발표
• 페이스북 메신저나 왓츠앱 등 자사 서비스에서 물건을 구매하거나 송금할 때 사용할 예정
• 인터넷 기업들의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한 금융 생태계 구축 노력은 더욱 커질 것이며, 경쟁도 불가피할 전망


Media News Brief
네이버
8월 스포츠(MLB, 골프, e스포츠) 스폰서십 출시: 7/8(월) 오전 10시부터 부킹 가능
8월 프로야구, MLB 생중계 패키지 출시: 7/1(월) 오전 10시부터 부킹 가능
웹툰 지면 주류광고 가이드 완화(6/10~): (기존) 주류 광고 일체 집행 불가 → (변경) 특정 상품에 한해 조건부 집행 가능
카카오모먼트
디스플레이광고 노출 지면 추가: 카카오맵(PC), 카카오지하철(APP), 카카오버스(APP)내 지면 추가 완료
썸네일피드 광고 노출 지면 추가: 다음 카페 / 카카오톡 모바일 앱 > #탭 > 기사뷰, 뉴스탭, 인기웹탭 내 지면 추가
SMR
7월 패키지 업데이트 안내: 더럽패키지, 줌마패키지, 직장인패키지, 아이돌패키지, 메디컬패키지 7월 판매안 업데이트 완료
매체 프로모션 
Btv(IPTV)
Btv All Cover 통합팩 상품 출시: Btv 프리롤 + Smart Big AD 통합 상품 형태
캐시슬라이드
실시간 퀴즈 이벤트 패키지 출시: 캐시슬라이드 & 네이버 웹툰/시리즈 쿠키오븐에 동시 노출 가능한 퀴즈형 상품

 
FOCUS PRODUCT
모바일 앱 마케팅의 필수 집행 상품 '구글 UAC' 광고
• 구글의 모든 인벤토리를 활용하여 앱 설치를 직접적으로 유도하는 광고 상품
• 머신러닝 기반의 자동 최적화 상품으로, 개별 앱 캠페인 대비 140% 높은 성과 확보 가능 (*출처: Google)

성공적인 구글 UAC 집행을 위한 소재 제작 TIP
• 구글 UAC는 머신러닝 기반으로 노출 지면이 최적화되므로, 성공적인 캠페인 집행을 위해 효과적인 소재 제작이 관건
• 소재는 텍스트부터 이미지 및 동영상까지 모두 활용 가능한 만큼, 각 요소 별 셋팅 가능한 최대 개수에 맞추어 활용할 것으로 추천(텍스트 4줄, 이미지/동영상 각 20개)

NEW MEDIA
피클플레이
• 축구, 농구, 야구 등 다양한 스포츠의 승부를 맞히면 일정 리워드를 지급하는 스포츠 특화 참여형 플랫폼
• 단순 노출형 광고가 아닌 유저 참여 형태의 플랫폼으로 브랜드 인게이지먼트 향상 용이
ㆍ 형태 : 모바일 앱 ㆍ 매체력 : DAU 3만 명, 누적 가입자 8만 명 ㆍ 판매방식 : 패키지 ㆍ 상품 유형 : 제휴 ㆍ 특징 : 1일 1개 브랜드만 광고 진행 → 유저 주목도 높음

카드고릴라
• 국내 약 500여 종의 신용·체크카드 정보를 제공하고, 온라인 카드 신청까지 연계하는 카드 비교 플랫폼
• 카드 홍보 및 신청까지 한 번에 유도할 수 있어 카드사들의 신규 매체로 활용도 높음
ㆍ 형태 : PC, 모바일 ㆍ 매체력 : 월 평균 유저 45만 명 ㆍ 판매방식 : 상품별 상이 ㆍ 상품 유형 : 배너, 콘텐츠 ㆍ 특징 : 2544세대 약 90% 비중 → 구매력 높은 타겟 다수 보유

아이돌챔프
• 아이돌 팬들을 위한 양방향 참여형 앱 서비스
• 1020세대 타겟 광고주에 적합하며, 최근 영문 서비스 시작으로 K-pop을 좋아하는 해외 유저 접속 증가
ㆍ 형태 : 모바일 ㆍ 매체력 : 누적 다운로드 수 300만, 일 최대 접속자수 30만 ㆍ 판매방식 : 구좌 ㆍ 상품 유형 : 배너, 동영상, 프로모션 ㆍ 특징 : 2019년, 글로벌 타겟 위한 영문 서비스 실시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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