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유튜브광고, 광고비를 많이 쓰지 않고도 할 수 있다?

주식회사 바름

2019.05.02 18:08
  • 608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0


영상을 틀면 앞에 나오는 광고나 중간중간에 나오는 광고도 할 수 있나요?
 


 

10대 초등학생부터 70대 할아버지, 할머니까지 전연령을 아우르는 플랫폼이 바로 유튜브죠. 수천,수만개의 콘텐츠가 하루가 멀다하고 전세계적으로 생산되고 있고 하루에 관련 채널들 또한 늘어나고 있어 이 모든 콘텐츠를 언제 볼 수 있을까 생각이 들 정도로 양이 방대해지고 있습니다.

전 연령층에서 사랑받고 있는 유튜브인만큼 해당 플랫폼에서 광고가 집행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 할 수 밖에 없죠! 그래서 오늘 저희 바름에서 유튜브광고에 대해 한 번 알아보려합니다^^

 

쇼핑몰, 병원, 관공서 등에서 각각의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기 위한 동영상 제작이 많이 되고 있죠. 업체마다 채널을 만들고 꾸준하게 영상을 올리고 있는 곳이 많은데요. 하지만 대기업이나 브랜드가 알려지지 않은 업체의 경우 해당 채널에 콘텐츠를 열심히 올린다고 해도 보는 사람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 바로 유튜브광고죠.

유튜브광고는 크게 영상광고와 배너광고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영상광고의 경우 6초 광고인 범퍼광고와 15초 미만,이상의 인스트림 광고로 나뉠 수 있고 배너광고의 경우는 영상 목록 위쪽에 나오는 이미지 광고와 영상 중심 하단부에 나오는 이미지 광고로 나뉘죠. 

 

 

"대기업들만 할 수 있는 그런 광고가 아닌가요?"

"유튜브광고는 광고비가 많이 들지 않나요?"

 

저희 바름에는 매주 여러 업종의 대표님, 담당자님께서 유튜브광고에 대한 문의를 주시는데요! 보통 첫번째로 물어보시는 부분이 바로 비용적인 부분과 광고를 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유무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비용적인 부분은 선택하기 나름이지만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가능하고 웹사이트가 있고 유튜브 채널이 있는 사업자라면 어떠한 업체라도 광고가 가능합니다. 물론 예외로 구글정책에 어긋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경우는 해당 될 수 없죠. 비용적인 부분은 왜 선택하기 나름이라고 궁금하실 수 있죠.. 모든 광고가 그렇듯 광고비에 투자를 많이 할 경우 노출량과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이 풍부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 비용을 쓸 수 없는 환경이거나 비용을 효율적으로 쓰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정확한 타겟팅과 광고 전략이 갖춰진 상태에서 비용 분배를 한다면 충분히 적은 비용으로도 목표 한 전환이나 클릭을 할 수 있죠.

 

“범퍼광고, 인스트림광고 진행하기만 하면 되나요? 이게 잘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저희 바름과 함께 유튜브광고를 진행중인 B쇼핑몰 대표님께서 최초에 물어보신 질문입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와 더불어 검색광고 등을 함께 진행하고 있는 여성 쇼핑몰 업체인데요. 각각 매체별로 많은 비용을 쓰고 있지만 실제로 어떤 매체가 효율이 있는 것인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아 애를 먹고 있었죠. 이 상태에서 유튜브광고가 좋다고 하니 시작은 해야겠고 막상 진행을 하면 광고 효율측정이 정확하게 되지 않을 것 같아 많은 걱정을 하셨죠.

 

광고를 함에 있어 목표가 정확하게 수립이 되고 그 목표에 맞는 광고소재와 타겟설정, 분석 3박자가 다 맞아야지만 원하는 만큼의 광고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브랜드를 알리고 싶으시다면 강제성을 띄는 범퍼광고를 하고 6초라는 짧은 시간안에 우리 브랜드를 알려야 하니 어떤 부분을 강조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을 피드백 받습니다. 또한 제품광고를 하고 싶다라고 하면 제품광고에 맞는 인스트림 광고를 하면서 제품판매 페이지로 직접 유입시킬 수 있는 장치를 설정하여 실제 매출로까지 옮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이렇게 광고가 이루어지고 난 뒤 가장 핵심이 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분석입니다. 아무리 많은 돈을 쓰더라도 광고가 효율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지 못하면 깨진독에 물붓기가 되어비리는 것이죠. 객관적으로 나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루트를 거쳐 웹사이트에 유입이 되었는지, 유튜브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 내에 전자상거래가 얼마나 이루어졌는지 여부를 정확하게 체크해야지 광고가 효율적으로 운영되었는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광고, 영상 소재만 있으면 스타트업이든 중견기업, 대기업이든 누구나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시작은 할 수 있지만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결과물은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는 누구나 하기 힘들죠. 이러한 힘든 부분 저희 바름에서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광고와 전자상거래 분석까지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저희 바름에 문의주시면 친절히 답변드리겠습니다^^

 

  • #광고매체
  • # 유튜브
  • #바름
  • #유튜브광고
  • #디지털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