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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동향 리포트_쇼핑몰

  • 2018-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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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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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동향 – 쇼핑몰

쇼핑몰 시장 현황

1. 시장 규모 

온라인 쇼핑몰 시장 규모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은 2017년 78조 2270억원으로 조사되었으며 2013년부터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19.4%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미루어 2019년부터 시장규모가 10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라인쇼핑 시장은 오픈마켓이 주도하고 있으며, 2011년 11조 4000억원에서 2017년 23조 3000억원으로 2배가 넘는 규모로 성장하였습니다. 소셜커머스의 경우 2011년 7900억원에서 2017년 12조 4000억원으로 약 15배 수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문화일보, ‘온라인 쇼핑시장, 4년뒤 189兆 규모로 커진다.’ 2018.07.04.재 인용)

’ 

 

온라인 쇼핑몰 시장 상품군별 거래액 규모

2017년 온라인 쇼핑몰 상품군별 쇼핑 거래액을 보면 ‘여행 및 교통서비스’, ‘의복’, 가전 · 전자 · 통신기기’ 순으로 거래액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 모바일 거래액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컴퓨터 및 주변기기’, ‘문화 및 레저서비스’, ‘서적’, ‘사무·문구’는 PC 거래액이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 통계청

2. 이용자 동향

온라인 쇼핑몰 시장 상품군별 거래액 규모

쇼핑몰 업태별로 이용자 특성을 살펴보면, 남성은 오픈마켓, 여성은 종합쇼핑몰 이용을 상대적으로 선호합니다. 연령대가 낮을 수록 소셜 커머스, 높을수록 종합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연령대가 높을수록 생소한 브랜드 보다 인지도와 퀄리티를 중시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출처 : DMC미디어, 2017 인터넷 쇼핑 형태와 쇼퍼 그룹 및 쇼핑몰 분석 보고서. 2017.02 

 

3. 쇼핑트렌드

생활용품∙식료품 강세

온라인 쇼핑의 상위 구매 물품은 ‘의류 및 패션잡화’가 여전히 강세이지만, 최근 1인 가구와 맞벌이의 증가, 주문과 배송의 기술발달로 인해 식료품과 세제와 같은 생활용품 카테고리 구매건이 증가하였습니다. 2018년 9월 기준 통계청에서 발표한 온라인 쇼핑 거래액 리포트를 보면 ‘음식료품’은 쇼핑 거래액에서도 전체 3위 안에 들 뿐 아니라 전년 동월 대비 약 18.3% 증가하는 등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생활용품과 식료품은 자주, 주기적으로 구매하는 제품군이므로 앞으로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바일로 쏠린 소비트렌드

온라인 쇼핑 거래가 점차 모바일로 향하는 것은 이미 알고 있지만 그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어  대부분의 업종에서 모바일 거래가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2018년 쇼핑몰 거래규모를 전년도와 비교해서 살펴보면, 인터넷은 7.6%만 성장한데 반해 모바일은 31.4%가 성장한 것으로 큰 격차가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쇼핑의 특징으로는 구매의 편리성, 가격 경쟁력을 들 수 있으며, 오픈서베이 조사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의 경우 충동구매 경험이 타 채널 대비 압도적으로 높은 채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쇼핑트렌드 전체):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 2018. 09.

오픈서베이,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18년 하반기

뉴시스, 옥션 5년간 5060세대 온라인 쇼핑 가장 많이 늘어. 2018. 07.12

닐슨, 온라인 식료품 시장 선점이 유통 이커머스 경쟁을 좌우할 것. 2018. 01.09

 

유입 분석

1. 월별 유입 분석

2017년 1년간 쇼핑몰 업종의 월별 유입 추이를 분석하였습니다. 쇼핑몰 업종의 월별 추이를 보면 겨울 시즌에 유입과 매출 모두 높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11월에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제, 십일절 등 각종 쇼핑 이벤트가 몰려있다 보니 11월은 전월 대비 큰 폭으로 유입과 매출이 증가하는 달이며 겨울 막바지인 1월은 유입과 매출액 모두 일년 중 가장 높은 달 입니다. 

 

  

*유입: 직접 유입 및 검색엔진, 광고 등 링크를 통해 방문한 수치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요일별 유입 분석 

2017년 1년간 쇼핑몰 업종의 요일별 유입 수치를 PC와 모바일로 구분하여 분석해보았습니다. PC유입은 주말보다 주중이 높으며 모바일은 주말 주중 격차가 낮고 월요일 유입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3. 시간대별 유입 분석

이전 시간대비 유입이 급증하는 시간은 12시이며 저녁시간에 주춤 했다가 20시부터 23시까지 유입수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전환 또한 12시에 가장 높으며 유입이 23시 이후 감소하는 것과 달리 전환은 23시부터 1시까지 전환 수치가 높은 편입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쇼핑몰 이용자 분석

1. 데모 분석

쇼핑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데모별로 분석한 결과, 여성 이용자가 남성 대비 약 0.5% 더 많은 정도로 성별 격차는 거의 없습니다. 연령대는 30대의 분포가 가장 높으며 성별/연령 통틀어 30대 여성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 ACE DMP 관심사 데이터, 쇼핑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11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관심사 분석

쇼핑에 관심있는 이용자들의 관심사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아동복, 출산/유아동 용품, 임부복 등 출산과 육아와 관련된 관심사가 상위에 올라와 있습니다. 

 

  

출처 : ACE DMP 관심사 데이터, 쇼핑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11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페르소나 분석

 쇼핑에 관심있는 이용자의 페르소나를 분석한 결과, 나를 위한 자기계발, 취미와 여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4-50대 ‘뉴노멀중년’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차순위로는 ‘포미족’, ‘게임덕후’, ‘중산층소비족’, ‘레저족’ 그룹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ACE DMP 관심사 데이터, 쇼핑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11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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