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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미디어] 나스리포트 281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18.05.18 2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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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81호 total  

 

 


1.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카카오 1분기 실적 분기 최대 매출 기록
구글·페이스북·트위터, 글로벌 IT업계 1분기 실적 호조
모바일 서비스 환경 개선에 주력하는 네이버 
카카오, 스포츠·음악·영화 등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강화
콘텐츠와 채널을 다양화하며 진화하는 아프리카TV

Market Issue
오리지널 콘텐츠 공개하는 해외 동영상 플랫폼에 국내 업체 맞대응
국내 음원 시장 성장에 따라 사업자간 인수·합병 논의 활발
유통업계,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유료회원제 도입
2018 남북정상회담’ 시청 행태와 광고 상품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특집 상품 출시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네이버 여행+, 글랜스TV와 업무협약
: 글랜스TV와 콘텐츠 제휴를 계기로 양사 간 여행 콘텐츠 사업에 시너지 효과 기대, 영상제작 외 여행용품 판매까지도 협력을 확대할 예정
•네이버랩스, AI·파파고 탑재한 키즈폰 ‘아키‘ 정식 출시
: 네이버의 연구개발법인 네이버랩스는 위치 인식과 출발·도착·이탈 알림 등을 제공하는 손목시계형 웨어러블 키즈폰 ‘아키(AKI)’를 출시
 
카카오
• 직방, 카카오와 제휴… 다음부동산 대신 운영 
: 카카오 측은 부동산 관련 스타트업 중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직방의 성장성을 높이 평가해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고 설명
• 카카오미니, 사람 목소리 구별한다…‘보이스프로필’ 추가
: 단순히 음성명령을 수행하는 것 넘어 사람 목소리를 구별하고 이를 인증 수단으로 활용함으로써 향후 금융거래 서비스까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 

페이스북
•페이스북, 올해 프리롤 광고 테스트 시작...동영상 보기 전 '광고' 
: 검색결과, 게시자 페이지 동영상을 비롯한 다양한 페이스북 서비스에서 실행, 광고 의무 시청시간은 약 5초 정도일 것으로 예상
• 페이스북, ‘게시 불가 콘텐츠’ 명시된 가이드라인 첫 공개 
: 폭력·혐오·테러·가짜뉴스 근절, 개인정보 보호 위한 지침으로서 공개

게임
•넷마블 첫 전략 MMO '아이언쓰론'...전세계 251개국 동시 공략
: '리니지2레볼루션'으로 이름을 알린 글로벌 시장에서 '아이언쓰론'으로 입지를 구축하는 동시에 넷마블 내 글로벌 매출 규모도 확대할 계획
•네이버의 스노우 생방소 퀴즈 게임 ‘잼라이브’ 광고 입힌다… 
: 단순하게 광고배너를 붙이는 방법이 아닌 광고주에 관련된 문제를 출제하거나 그 물건을 직접 착용하는 방식으로 수익모델을 도입할 것

기타
5월 광고시장, 강보합..‘자동차/주류/담배/통신’ 증가폭 클듯
주요 완성차 업계의 주력모델에 대한 마케팅 노력이 판매실적에 반영되면서 ‘운송장비’ 업종과 ‘주류 및 담배’, ‘통신’ 업종의 지수가 높게 나타남
"인터넷 사용자 40% 광고 차단 기능 사용
밀레니얼 세대의 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로 광고 차단 기능 사용이 다른 세대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남

2.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  걸을 때마다 리워드가 적립되는 잠금화면 앱  캐시워크

만보기 서비스와 걸을 때마다 포인트가 적립되는 리워드가 결합된 잠금화면

건강/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여성 사용자의 비율이 높아 해당 타겟 캠페인 집행 시 용이

특징 : 국내 최초 건강관리 잠금화면 서비스로앱이 직접 보유한 사용자 데이터 기반의 특별한 타겟팅 방식 지원 
형태 : MO
매체력 : 누적 다운로드 570MAU 257
타겟팅 : OS, /연령신장, 체중, 걸음  +)수면시간,패턴(별도협의)
판매방식 : CPM

2 / 연간 이용객 1,200만명의  공항리무진 Wi-Fi 

서울시내 공항리무진 서비스의 85%를 커버하고 있으며,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과 해외로 출국하는 내국인 타겟팅이 가능하여 

패션, 코스메틱 등 면세 입점 브랜드 중심으로 집행 시 높은 효과 기대

특징 : Wi-Fi 연결 즉시 자동으로 광고 노출되는 일반형과 브라우저 클릭시 노출되는 랜딩페이지 연동형중 선택 가능
형태 : MO
매체력 : 연간 이용객 1,200만명서울 전 지역 29개 노선, 329대 설치
타겟팅 : 언어(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판매 방식 : 구좌제 


3. 여행 업종 광고 사례 분석
ISSUE CHECK
여행 시장 규모 - 해외여행 수요 지속적 성장세
여행 업종 트렌드(1) - 모바일 원스톱 서비스
여행 업종 트렌드(2) - 인공지능 기술 접목 

CASE STUDY
A. 일본정부관광국 인플루언서 소재 영상 조회수 확보 캠페인 

- Period : 18.01.15 ~ 18.02.18 

- Target : 2545 남녀

- Media : 유튜브 트루뷰, SMR,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미디언스

 

유튜브와 주요 SNS의 모바일 동영상 상품을 집행하여 우수한 노출수 확보

최근 트렌드인 브이로그(Vlog) 형식의 소재를 활용해 자발적인 확산 극대화   

- 유명인이 아닌 일반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Vlog) 형식의 일본 여행 영상 활용 

- 유튜브, SMR 집행으로 광고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 자발적 확산 유도 

1) 해외여행 구매의도 잠재고객 타깃팅을 적용한 유튜브는 우수한 VTR 기록하며 노출 초과 달성 

2) 일본여행 관심 유저에게 광고 거부감을 최소화한 소재를 노출해 긍정적인 관심과 흥미 유발


B. 진에어 - 상반기 특가 프로모션 페이지 유입 유도 캠페인 

- Period : 18.01.27 ~ 18.02.08 

- Target : 해외여행 계획이 있거나 관심이 있는 유저

- Media :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GDN, 애드패커


캠페인 목적에 따라 기간을 구분하여 기간별 맞춤 메시지 전략적 노출 

주요 포털, SNS, 네트워크 매체를 동시 집행하여 단기간 높은 광고 도달률 기록 

- PC 롤링보드, 모바일 통합 DA 등 네이버의 주요 지면에 배너광고 집행하여 우수한 커버리지 확보    

- 네트워크 매체의 경우 여행 관련 앱 설치자, 여행 캠페인 반응 유저 등  타깃팅하여 반응률 극대화 

1) 인스타그램의 경우 각 목적별 데모/관심사타깃팅을 적용해 제안 대비 가장 우수한 노출 기록   

2) 애드패커는 캠페인의 전체 클릭수의 50% 수준의 클릭을 확보하며 우수한 CPC 비용 효율 달성



4. 글로벌 주요 이슈_글로벌 모바일 앱 인스톨 마케팅 동향 

AD Colony App Install Marketing Survey

해당 보고서는 AD Colony2013년부터 진행한 서베이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

서베이는 글로벌 인스톨 마케터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앱 인스톨 트렌드 관련 문항 100개 이상으로 구성


A. 광고 형태별 인스톨 마케팅 예산 비중

- 모바일 인스톨 마케팅에 활용되는 예산 중 비디오 포맷이 약 5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

- 비디오 유형 중에서는 Full Screen video가 27%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Social(21%) > In-feed(8%) > television(1%)  

B. 광고 형태별 인스톨 마케팅 관심도

- 최근  인스톨 마케터들이 주목하고 있는 광고 포맷은 Playable ads(앱 설치 전에 경험해 볼 수 있는 형태)46% 가장 높게 나타남

- Playable ads(플레이어블 광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증가, 활용 증가 및 광고 효율 향상에 따라 향후 마케팅 예산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C. 지역별 인스톨 마케팅 성과 지표

- 앱 인스톨 마케터들은 진성유저확보를 가장 중요한 KPI로 인식하고 있으며, 특히 사용자 유지율과 인앱 구매를 주요 성과 지표로 고려함 

- 북미 지역은 인앱 구매율을 가장 중요시하는 반면, 아시아는 타 지역 대비 인앱 구매율 고려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아 장기적인 고객 확보에 집중하는 경향을 나타냄

D.  인스톨 마케팅 효율(유사 타깃팅 vs. 리타깃팅)

- 앱 인스톨 마케팅 진행 시, 마케터들은 진성유저를 찾기 위한 타깃팅 방법으로 유사 타깃팅(91%)리타깃팅(71%)보다 더 많이 활용하고 있었으며,

  효율적인 면에서도 유사 타깃팅이 리타깃팅보다 우수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E.  카테고리 별 주요 과금 모델(게임 앱 vs. 비게임)

- 마케터들은 게입 앱과 비게임 등 장르에 관계 없이 CPI가 앱 인스톨 마케팅에서 가장 효율적인 과금 방식이라고 응답함

- CPI에 대한 선호가 가장 높은 가운데 게임 앱은 CPM(25%), 비게임 앱은 CPA(47%)에 대한 효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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