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마케터, 답답하던 광고 성과 분석을 속 시원하게 해결하다!

오픈애즈

2018.03.19 18:46
  • 317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다채널 광고분석 솔루션 ‘매직테이블(Magic Table) 사용기

 

히 광고를 ‘마케팅의 꽃’이라고 말합니다. 아이디어에 대한 기획, 제작, 운영 등의 결과는 광고에서 사람들에게 얼마나 주목을 받았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과거에는 광고를 잘 만드는 일이 중요했다면, 지금은 광고의 성과를 확인, 분석, 활용하는 일이 마케터에게 더  중요해졌습니다. 소비자들이 광고에 얼마나 반응하는지, 이를 통한 사이트 유입, 제품 구매, 전환 등은 얼마나,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하는 작업은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마케터의 가장 기본적인 업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광고 성과 분석은 마케터에게 답답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많은 마케터들이 다수의 광고 채널을 운영하고, 성과 보고서를 쓰기 위해 일일이 데이터를 정리하고 계산합니다. 문제는 이 일이 일별, 주별, 월별로 반복되기에, 다른 업무와 병행해야 하는 점에서 마케터들의 부담이 가중된다는 사실입니다. 수많은 데이터를 입력하고, 분석하고, 그 결과를 보고서에 활용하는 것 자체가 어렵고 복잡한 일이기에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며 시간이 낭비되기도 합니다. 가끔은 ‘누가 나 대신 분석 좀 해주면 좋겠다’라는 생각마저 들기도 하죠.

 

 

이런 마케터분들의 고민을 해결해 줄 혁신적인 솔루션! ‘매직 테이블(MagicTable)’을 오픈애즈가 직접 사용해보았습니다.

과연, 광고 성과 분석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까요?

 

 

 

1. 매직테이블, 어떻게 시작하나요?

 

매직테이블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는것인데요. 대부분 대행사에서 쓰는 기업형 솔루션이라 그런지 가격도 부담스럽고, 사용자체도 어렵죠. 그러나 매직테이블은 인하우스 마케터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매직테이블은 회원 가입만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단 회원 가입을 해볼까요? 매직테이블 홈페이지(https://magictbl.com/)에 접속해 우측 상단의 ‘회원가입’을 통해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는데요.


4월 30일까지 오픈애즈를 통해 가입하신 분들에게 4주 무료 사용 쿠폰을발급해드리는 프로모션이 진행 중입니다.

선착순 마감 전에 꼭 받아가세요!

   

 

  

 

 

 

 

 



간단한 회원 정보를 입력하고 ‘가입하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매직테이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매직테이블 가입을 통해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매직테이블 소식과 더불어 애드테크 관련 콘텐츠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애드테크 공부도 함께 일석이조!

 

 

 

프로젝트를 추가하기 위해 프로젝트명을 입력하고, 업종을 선택한 후 관리하고자 하는 채널을 연동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광고시스템-메뉴-도구-API 사용 관리’에 표기된 3개의 값을 입력합니다. 페이스북과 구글은 로그인을 통해 자동으로 연동됩니다. 계정 연결 방법도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 더 쉽게 연동할 수 있었습니다.


 

 

 

 

광고 데이터가 아닌 내부 데이터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는 것도 좋았습니다. ‘사용자 데이터 입력하기’를 통해 매출 데이터, 회원 가입자 수 같은 내부 데이터도 매직테이블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복사+붙여넣기’ 외에 파일 업로드로도 바로 데이터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광고 채널의 계정들을 선택한 후 ‘프로젝트 생성하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하는광 고 채널들의 데이터들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매직테이블의 깔끔한 대시보드가 보이시나요? 연동된 채널들이 한눈에 볼수 있게 정리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노출수, 클릭수, CPC, CTR 등 채널별로 마케터가 필요한 수치를 선택해서 비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정한 비교 기간 및 목표 수치와도 한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추가하기'를 통해 원하는 채널의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추가해 같은 채널의 다른 데이터끼리 비교할 수 있습니다. '채널순 정렬'을 통해 같은 채널의 데이터를 정렬해 보세요.

매직테이블의 가장 큰 장점은 집행 중인 광고 채널들의 광고관리시스템에 일일이 들어가지 않고, 매직테이블에서 한 번에 모든 채널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시간 관리, 편리함 면에서 매우 월등한 솔루션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하나의 채널을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채널별 상세보기’


 

 

 

‘채널별 상세보기’를 통해 해당 채널의 여러 지표를 차트로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일간/주간/월간’ 단위로 확인할 수 있고, 우측 상단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기간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포트와 차트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화면 하단에서는 ‘캠페인/광고그룹/광고’별 탭을 통해 비교하는 광고 단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가 원하는 대로 시각화가 가능하여 더욱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대로 리포트에 활용할 수 있어 리포트 작성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3. 운영 중인 채널끼리는 서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하고 싶다면? ‘채널간 지표비교’



 

 

매직테이블은 다양한 지표를 선택해, 채널별로 비교가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채널간 지표보기’에서 가장 먼저 분석대상인 지표를 선택하고, 비교하려는 채널의 지표들을 선택하면 분석대상을 기준으로 나머지 지표들과의 상관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채널간 지표비교에서도 기간 설정과 ‘일간/주간/월간’ 선택이 가능하며, 7일 뒤, 30일 뒤의 예상 수치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채널간의 지표를 비교하면서 서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관련성은 얼마나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광고뿐만 아니라 새로운 광고를 기획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다채널 광고분석 솔루션 매직테이블을 직접 사용해보았습니다. 마케터들이 데이터 안에 숨겨진 의미를 해석하고,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매직테이블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합니다.


말만 들어도 막막했던 광고 성과 분석, 일일이 숫자를 입력하고 계산했던 광고 지표들. 매직테이블의 다양한 광고 채널 연동, 디테일한 비교 분석, 직관적인 시각화 기술과 함께라면 어렵지 않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채널별 지표비교’를 통해 여러 광고채널의 관련된 수치들을 비교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부분은 데이터 분석에 답답함을 가지고 있던 마케터들의 속을 뻥 뚫어줄 편리한 기능이었습니다.

직접 사용해 보니, 많은 마케터 중 엑셀의 숫자에만 의지하고 있었던 마케터에게 특히 매직테이블을 추천해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편리하고 직관적인 광고 분석 솔루션을 찾는 마케터분들, 매직테이블을 통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마케팅 성과 향상에 집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보시기 바랍니다. 

 

 

 


 

 

 

  • #사용후기
  • #광고분석
  • #매직테이블
  •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