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Mobile

[나스미디어] 나스리포트 278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18.02.23 19:50
  • 338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나스리포트 278호 total  

 



1.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A. 네이버, 2017년 4분기 실적 호조로 연간 최대 실적 경신
B. 카카오톡에서 쇼핑·영화·음악까지, 만능플랫폼으로 진황
C. 카카오, 카카오페이지와 포털 다음을 통한 VOD시장 진출
D. 유튜브,광고 수익 배분 조건 강화
E. 네이버 vs 카카오, 음성 AI 서비스 전쟁
F. 연말 시즌, 역대급 한파로 온라인 쇼핑 급증
G. 호주오픈테니스, 한국인 최초 4강 진출 이슈에 맞춤 공고 상품 출시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 네이버, C-Rank 개편으로 맛집·여행 검색 진화… ‘체험 리뷰 중심’
: 각 주제에 대한 문서에서 많이 언급된 토픽을 기계 학습을 통한 그룹화, 계층화 기술로 학습해 인기 토픽을 자동 추출 및 랭킹화해 제공
• 네이버스토어팜, ‘스마트스토어’로 개편
: 네이버의 다양한 기술 접목, 이용자 데이터 등 방대한 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 클라우드형 스토어로 개편

카카오
• 카카오 대표 교체에 담긴 메시지는 ‘수익성·브랜딩’ 극대화
: NHN 출신 여민수·조수용 대표 체제로 변화하여 앞으로 본사와 자회사의 수익 모델과 시너지 강화할 계획

페이스북/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뉴스피드 중심 바뀐다… ‘광고·뉴스→친구·가족으로’
: 사용자들이 더욱 의미있는 사회적 교류를 갖도록 할 콘텐츠에 중점을 두는것이 개편의 목적이라고 설명, 업계는 광고 수익 악영향 가능성 우려
• 페이스북, 가상화폐 관련 광고 전면 금지
: 가상화폐, 가상화폐공개(ICO), 바이너리 옵션 관련 오도되고 기만적인 판촉 관행과 연관된 금융 상품과 서비스 광고를 금지하는 새 정책 마련
• 지난해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두 배 성장
: 미국 인플루언서 마케팅 업체인 클리어의 데이터 인용, 16년부터 17년사이 인플루언서가 광고 목적으로 포스팅한 게시물은 150만 개 이상

평창올림픽
• 2월 광고시장, ‘평창올림픽특수’ 기대감 고조
: 대형 광고주 광고비 증가 예상되며, 올림픽 공식 스폰서 광고비 증액 기대
• 네이버, 평창올림픽 특집 페이지 제공하고, 주요경기를 자체 동영상 플랫폼에서 생중계
: 주요 경기는 네이버 스포츠와 네이버 TV에서 생중계할 예정, 네이버의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서도 올림픽과 관련된 음성 콘텐츠 제공
• 카카오·다음,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맞아 특화된 서비스 준비
: 포털 다음 첫 화면에 ‘평창’ 탭 개설해 관련 뉴스 제공, 다음 스포츠·카카오톡 '채널'로 경기 생중계하고 카카오 미니-MBC 제휴해 올림픽 콘텐츠 제공
• 인스타그램 “평창올림픽 선수와 소통하세요”
: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들의 사용 활발로 선수와 팬 간 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
• 평창올림픽 특집 페이지, 경기 생중계 및 클립 영상, 올림픽 관련 기사 영역에 광고 상품 적용
: 네이버, 카카오,네이트, SMR,아프리카TV, SBS, KBSN, 인터웍스, 경향신문, 에이스트레이더 등 광고 패키지 출시


2.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  삼성스마트폰간편결제서비스“삼성페이”
신용카드와 연동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로, 삼성 스마트폰 내 임베디드 되어있어 모바일 결제 앱 중 가장 많은 이용자 보유
2040 남성 유저층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금융 업종 외 비금융 업종 캠페인 모두 집행 가능
매체 현황 : 메인 홈 배너 집행 시, 이벤트 & 맴버십 영역 무료제공, 최근 삼성페이 외 삼성페이미니앱에 광고 노출 지면 확대
형태 : 모바일 앱
매체력 : 가입자수 900만명, WAU 450만명, MAU 660만명
타겟팅 : 없음
판매방식 : 구좌제

2 / 전국10만가맹정보유간편결제서비스“KG이니시스”
전국 약 10만 가맹점을 보유 중인 간편결제 서비스로, 온라인 대비 모바일 트래픽이 약 70% 이상이며,
직장인과 경제력보유 유저 타겟으로 브랜딩, 이벤트 광고 가능
매체 현황 : 주로 중,소형 쇼핑몰 가맹점을 다수 보유 중이며, 제품 판매 광고 집행 불가
형태 : PC | 모바일(웹, 앱)
매체력 : 월PV 625만, Kpay 누적회원 300만명 
타겟팅 : 불가 
판매 방식 : 구좌제 


3. 디지털 미디어 광고사례
A. 르노삼성자동차–포털 매체 활용한 바이럴 영상 노출
· Target : Main -2549남성 / Sub -2055남녀
· Period : 2018년 1월
· Media : 네이버/ 다음(m.Top 오토플레이형)/ 네이트

네이버, 다음, 네이트 3대 포털 메인 지면 활용. 기존 배너 영역에서 자동 재생되는 동영상 상품 집행으로 주목도 확보
 신규 TVC 영상 홍보 목적으로 타깃 도달률이 높은 빅 3 포털 사이트 메인 지면 광고 집행
 ‘4륜구동 SUV라면 마땅히 갖춰야 할 세가지 도리’라는 뜻의 ‘삼강사륜’시리즈 영상 제작해 제품(QM6)의 장점을 쉽고재미있게 전달하여 소비자의 관심 유도
1) 신규 런칭된 m.Daum 메인 오토 플레이형 상품 집행하여 성공적인 클릭 반응률 기록
2) 네이버, 네이트 PC  메인 지면 동영상 확장형 상품 진행으로 배너 광고 가시성 증대
3) 네이버 모바일 자동차 판 콘텐츠 DA 광고 노출로 메인 타깃과의 접점 극대화

B. CJ E&M – 신작 드라마 시청 유도
· Target : 2035남녀
· Period : 2017년 7월~ 2017년 12월
· Media : olleh tv –PrePlay, Time Block(타임블럭)

신작 드라 마시청률 증대를 목적으로 VOD 프리롤 광고 집행. 특정 시간대 olleh tv 이용자를 대상으로 집중 노출하여 본방송 시청 유도
 IPTV VOD 시청자를 CJ E&M 채널 실시간 방송으로 유입 시키기 위한 캠페인 전략
 본방송1~2시간전 VOD 이용자에게 광고 집중 노출하여 효율적인 광고 메시지 전달
 노출일자, 시간대별 맞춤형 광고 소재를 제작하여 즉각적인 시청자 반응 유도
1) 특정 시간대(1시간기준) olleh tv 광고 인벤토리의 50% 독점 가능한 신규 상품‘타임블럭’ 활용
2) ‘방송하루전동시간대’ 혹은 ‘본방송1~2시간전’ 시간대 지정하여 임팩트있는 광고 노출
3) 일반 예고편 소재를 활용한 논타겟팅 PrePlay 상품 동시 집행으로 높은 광고 커버리지 확보


4. 글로벌 주요 이슈_미국 모바일 인터넷 이용 및 광고 집행 현황 
A. 미국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현황
 미국 전체 인터넷 이용자수는 약 2.7억명이며,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는 약 2.5억명으로 전체 인터넷 이용자의 93% 수준
 PC 인터넷만 이용하는 사람은’16년 대비11.8% 감소한 반면, 모바일 인터넷만 이용하는 사람은11.1% 증가하며 모바일 중심의 인터넷 이용행태가 뚜렷해지고 있음
B. 미국 모바일 인터넷 이용 시간
 미국 모바일 인터넷 이용 시간은 2시간 53분이며, 모바일 앱을 통한 이용시간이 모바일웹 보다 약 2시간 정도 높게 조사됨
 주 이용 모바일앱 서비스는 소셜네트워크앱(35분) > 동영상앱(27분) > 게임앱(21분) 순으로 나타남
C. 미국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
 2017년 미국 모바일 광고 시장은 583.8억달러(약63조원) 규모로 ‘16년 대비 약 25% 성장함
 모바일 인앱 광고는 452.6억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33% 성장, 전체 모바일 광고 시장의 78%를 차지하며 모바일 광고 시장의 성장 주도
D. 미국 모바일 광고 형태별 집행 현황
 미국 모바일 광고 형태별 집행 비중은 디스플레이광고가51.8%로 검색 광고 대비7.8%p 높게 나타남
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내에서는 배너 및**기타광고(24.9%) > 리치미디어광고(16.7%) > 비디오광고(10.2%) 순으로 조사됨

 

  • #미디어 이슈
  • #인스타그램
  • #카카오
  • #나스미디어
  •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