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트레이더의 매거진

[ACE Trader] 온라인 마케팅 동향_어학교육

에이스트레이더

2017.11.14 23:05
  • 1538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9

어학교육 온라인 마케팅 동향

   

어학교육 현황

1. 어학교육 시장 규모

1) 어학교육 시장

국내 성인 대상 교육 시장은 약 2조 5천억 원이며, 그 중 외국어 교육은 약 1조 8천억 원을 차지합니다. 외국어/ 어학교육이 전체 성인교육 시장에서 압도적으로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이데일리, 요즘 성인교육 시장, 중국어, 공무원시험이 대세, 2016.03.07

 

2) 영어교육 시장 현황

 국내 어학 시장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영어 사교육 시장 규모는 약 5조 원에 달하며, 성인 대상 영어 교육 시장 규모는 7,200억 원을 차지합니다. 대한민국에서 영어교육의 열기는 오래전부터 교육 방식의 변화만 있을 뿐 여전히 전 세대에 걸쳐 사교육 시장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최근 교육방식은 외국어 교육에 대한 경계성과 시간 효율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높아져 온라인/모바일 기반의 영어회화 교육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출처: 헤럴드경제, 영어회화 시장, 종로에서 모바일로 대이동 中, 2016.02.02

 

3) 중국어 교육 시장 현황

 중국이 세계 최대 시장으로 부상하고, 기업들의 채용이나 승진 시 중국어 능력을 우대하는 등 어학교육 시장은 이제 영어뿐 아니라 중국어가 새로운 강자로 나타났습니다. 시장 규모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업계에서는 중국어 교육 시장 규모가 최대 10년간 연평균 20%씩 성장해 5,000억~6,000억(2014년 기준)대인 것으로 추정하였습니다.

 

  

출처: 이데일리, 요즘 성인교육 시장, 중국어·공무원시험이 대세, 2016.03.07

 

2. 어학교육 트렌드

1) 성인 대상 초보 영어 시장 강세

 영어 회화와 토플 등 영어 공인 시험 준비 교육을 하는 어학원은 감소하고, 입시, 보습학원과 성인을 위한 스피킹 영어 학원이 강세입니다. 생활 패턴과 인식의 변화로 영어로 취업이나 이직을 하겠다는 것보다는 영화감상, 여행 등 실전 영어의 필요성에 의해 형성된 새로운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기초 영어학원 시원스쿨, 야나두, 뇌새김, 스피킹맥스 등이 3040세대의 영어 말하기에 대한 갈망을 제대로 읽고 새로운 패권자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한국일보, [영어의 몰락] 저무는 영어 권력, 길 잃은 영어교육. 2017.08.26. 

 

2) IT 기기와 연동한 스마트 러닝

 IT 기술이 우리 생활과 결합한 사례가 증가하는 가운데 어학교육 역시 에듀테크, 스마트러닝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한 교육 방법이 등장하였습니다. 이미 PC나 모바일을 활용한 언어학습 시장은 일찌감치 형성되었으며 최근엔 AI 기술을 도입하여 음성 인식을 통해 발음 교정과 같은 기능은 물론, 상호작용을 통해 영어회화가 가능한 디바이스가 등장하였습니다.

 외국어학원마다 스마트 러닝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외국어교육, 번역 관련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이미 영어뿐 아니라 아랍어와 같은 다소 생소한 언어들도 스마트 기기를 통해 쉽게 교육받을 수 있는 등 스마트 기기를 중심으로 외국어 교육 분야도 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참고: 서울신문, 달라진 영어교육 트렌드… 2016.05.25

세계일보, 인공지능과 영어공부하기 어디까지 왔을까 2017.11.02.

뉴스 토마토, 하락세 어학교육 빅3 2017.09.20.

 

  

 

유입 & 전환 분석

1. 월별 유입 & 전환 분석

2016년 1년간 어학교육 업종의 월별 유입 및 전환 추이를 분석해보았습니다. 겨울방학, 여름방학에 해당하는 12월~1월, 7월 그리고 새 학년이 시작되는 3월의 유입이 높은 편입니다. 어학교육 업종의 전환은 1월~3월에 가장 높으며, 12월 유입 상승기부터 3월 전환 상승기까지 시즌을 고려하여 마케팅 전략을 적극적으로 세워야 할 것입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요일별 유입 & 전환 분석

 2016년 어학교육 업종의 연간 요일별 유입과 전환 수치를 분석해 보면, 유입과 전환 모두 주말보다는 주중에 골고루 좋은 편입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3. 시간대별 유입 & 전환 분석

2016년 어학교육 업종의 연간 시간대별 유입과 전환 수치는, 유입과 전환 모두 15시~17시가 가장 좋은 편입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어학교육 이용자 분석

 

1. 데모분석

 어학교육 관련 앱을 이용하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데모별 선호도를 분석해보았습니다. 남성 20대, 35세~44세 그리고 여성 19세~24세, 40세~44세의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출처 : 에이스 DMP 관심사 데이터, 어학교육 관련 앱 이용자 분석

2017년 11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관심사 분석

 어학교육 관련 앱을 이용하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관심사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어학교육에 관심있는 이용자의 관심사 분석 결과를 보면, 남성건강, 유학/연수, 수상스포츠, 공무원학원, 해외지역 정보 등 진로에 고민 중인 남자 20대 성향의 관심사가 상위에 나타났습니다.

 

 

출처 : 에이스 DMP 관심사 데이터, 어학교육 관련 앱 이용자 분석

2017년 11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페르소나 분석

 어학교육 관련 이용자 페르소나를 분석해 본 결과, 트렌드에 민감하고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맞춤형 교육을 원하는 ‘노마드족( nomad/유목민)’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그다음으로는 게임과 일 모두 열심히 하는 20대 사회 초년생 그룹, 외국어 공부도 자기관리도 열심히 하는 팔방미인 여대생 그룹, 은퇴를 준비하며 자기개발에 열심히인 아빠 그룹, 조기교육에 관심이 높은 엄마 그룹 이렇게 5개 그룹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에이스 DMP 관심사 데이터, 어학교육 관련 앱 이용자 분석

2017년 11월.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감사합니다.

 

 

 

-광고문의 :  Email: at@nhnent.com , Tel: 1544-5420

-홈페이지 : http://acetrader.co.kr

-페이스북 : www.facebook.com/nhnace/

-블로그 : blog.nhnace.co.kr

 

 

  • #어학교육
  • #업종별 트렌드 자료_교육
  • #ACE Trader
  • #NHN ACE
  • #교육업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