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그래니 감성에 반응하는 MZ세대 / 유튜브, 15초짜리에도 광고 붙인다

오픈애즈

2022.09.2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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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커머스 유료멤버십, 할인·적립 넘어 차별화 콘텐츠 경쟁

 

이커머스 기업들이 '록인(Lock-in·잠금) 전략'으로 유료 멤버십을 운영하면서 할인과 적립 위주의 일반적인 혜택을 넘어 경쟁사와 차별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8년 10월 쿠팡이 '로켓와우(월 4990원)'로 유료 멤버십을 시작하면서 롯데온(롯데오너스·월 2900원), 네이버(네이버 멤버십 플러스·월 4900원), 11번가(우주패스슬림·월 2900원), SSG닷컴(스마일클럽·월 3900원) 등도 각각 유료 멤버십을 운영 중인데요. 하지만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지 않더라도 이커머스 기본 프로모션과 카드사 할인 등을 통해 정가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차별화된 멤버십 혜택을 강화하는 기업들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한 유통 업계 관계자는 "이커머스 업체들이 유료 멤버십 혜택에 대규모 투자를 하기엔 비용 부담이 큰 상황"이라며 "적정 규모 안에서 회원을 최대한 모으기 위해 차별화 전략을 고심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 그래니 감성에 반응하는 MZ세대

 

최근 '할매 입맛', '그래니 감성' 등 할머니 세대의 취향을 선호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의미하는 이른바 '할매니얼'에 대한 식음료업계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한국의 전통 식재료를 활용한 먹거리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자) 사이에서 신토불이, 한식 먹거리가 새로운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고 업계는 보고 있는데요. 전통 식재료 활용은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뉴트로’ 트렌드와 맞닿아 있어 젊은 세대에게 재밌게 받아들여질 뿐만 아니라 지역 상생까지 도울 수 있다는 점에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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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 15초짜리에도 광고 붙인다


유튜브가 짧은 동영상 서비스 ‘쇼츠’(Shorts)에 광고를 도입하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고 합니다. 

제작자에게 광고 수익을 배분하는 방법으로 영상 게시물을 늘리기 위해서라고 하는데요. 유튜브 아성을 위협하는 중국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의 추격을 뿌리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메이드 온 유튜브(Made on YouTube)’ 행사에서 내년부터 쇼츠로 발생한 광고 수익 일부를 영상 창작자에게 지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는데요. 이번 발표의 핵심은 15초 남짓 짧은 동영상 쇼츠에 광고를 도입하겠다는 결정입니다. 이용자가 시청한 영상 취향 등을 반영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재생되는 짧은 영상들 사이에 광고가 들어가는 방식이 유력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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