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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광고의 미래, RMN (Retail Media Network) : 풍부한 데이터로 이커머스의 새 장을 열다

인크로스

2022.05.19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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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크로스의 펭귄 사원 마인이의 마케팅 인사이트

이 아티클은 마인이의 블로그에서도 만나볼 수 있어요! (마인이의 마케팅로그 보러가기)


| 11번가, 쿠팡같은 이커머스 안써본 사람~~? 

 

마인이는 우주패스, 로켓와우 등등 요새 유행한다는 건 다 구독하고 있어요~

구독하는 것들만 해도..

 

 

1,2,3,4,5,6,7... eleven (출처: 엑스포츠뉴스)

 

몇 개 없고 하나,, 두울,,, 세엣,,,, 한 열한 개 정도? 😅

배송도 빨리 해주고 OTT 서비스도 즐길 수 있는데 아직 가입 못한 사람 없지..요..?

오늘은 다양한 혜택으로 마인이 같은 펭귄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을 끌어모은 이커머스가

어떤 방법으로 새로운 수익원을 찾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 여기 해당되는 분은 주목!

  

✋ 이커머스 내 입점 브랜드 혹은 이커머스 종사자 분들

✋ 이커머스의 새로운 수입원이 궁금하신 분들

✋ 이커머스 내 새로운 광고 집행을 기획 중이신 분들!

 

| 광고 매출로만 310억 번 아마존

 

네..? 광고 매출로만 310억 이요..?

맞습니다~ 아마존은 미국에서 리테일 미디어 광고 선두주자로, 광고 매출 비중이 가장 크기 때문에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었는데요!

 

이마케터에 따르면 미국 내의 세 회사 (아마존, 월마트, 인스타카트)를 비교해 보았을 때 아마존의 광고 수익이 압도적으로 높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유통업체 특성상 커머스 사업만으로는 충분한 수익을 내기 어려웠던 상황들로 인해서 월마트나 인스타카트 등의 업체들이 리테일 미디어에 뛰어들고있고, 실제 매출 비중도 성장세를 보이면서 앞으로 경쟁은 심화될 것으로 보여요~

 

심지어 2020년부터 시작해서 21,22년을 거쳐오는동안 폭.풍.성.장.세 를 보여서 2023년의 아마존 광고 매출은 39.5십억 달러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잠깐, 그래서 RMN(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가 무슨 말인지, 어떻게 돈을 벌었다는 건지 궁금하시다구요?

잠깐만 기다려~~~ ✋

 

 

출처: 문진미디어 도서

 

| 해외에서는 이미 대세인 RMN


 

우리에겐 아직 조금 낯선 RMN...

하지만 미국 마케터의 82%는 이미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CPG(Consumer Packaged Goods) 업계의 81%는 내년 RMN에 더 많은 미디어 비용을 지출할 계획이고,

62%는 퍼스트파티 데이터 접근을 위해서 RMN을 활용하고자 한다고 밝혔는데요~

 

도대체 RMN이 뭐길래 해외에서는 이렇게들 많이 활용하고 있고, 엄청난 매출을 보이고 있는건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 RMN, 너 누구야. 후.아.유?

 

 

RMN은 Retail Media Network의 약자로 소매업체가 가지고 있는 광고 서비스를 말해요. 쉽게 말하면 기존에 유통업체가 매장 내에 광고를 붙였던 것을 온라인, 그러니까 디지털로 옮겨온 거예요! 오프라인 매장 내에 붙어있던 디스플레이 광고는 온라인 공간의 앱/웹 내의 광고로, 오프라인 매장의 종이 쿠폰은 온라인 앱/웹 내의 할인 쿠폰으로 옮겨온거죠~

 

결국 마케터가 소매업체가 가진 디지털 자산에서 광고 공간을 구매할 수 있게 된거랍니다! 이 과정에서 소매 업체의 자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구매 여정 전반에 걸쳐 쇼핑객들과 연결도 가능하게 되었어요😯

 

| 왜 RMN에 주목할까?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RMN에 주목하는 걸까요? 뭐가 좋길래 이렇게 다들 쓰고 있는 거냐구요~

궁금해하는 독자님이 있을 것만 같아서 마인이가 미리 조사해보았답니다!

 

RMN이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서드파티 데이터(3rd Party Data) 활용에 어려움이 생겼기 때문이래요~🗃️


지난 해 4월부터 애플에서는 이용자의 동의가 있어야만 검색·방문기록 등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정책을 변경했어요. 2020년 3월에는 애플 기기 내에서 지원하는 인터넷 브라우저인 '사파리' 내에서의 쿠키 수집을 차단했습니다.😢 구글에서도 중장기적으로 이용자의 활동 기록을 제공하는 대신 취향 기반의 '토픽' 정보를 제공할 계획을 세우고 있어요. 이에 따라 구글의 인터넷 브라우저인 '크롬'에서는 2023년까지 쿠키 활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어요. 이렇게 브라우저에서의 쿠키 수집이 제한되면서 서드파티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이 어려워졌기에, 새로운 대안을 찾아야 하는 배경이 있었답니다!

 

이용이 제한된 서드파티 데이터를 대신하여 RMN은 양질의 퍼스트파티 데이터(1st party Data)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강력한 대안으로 떠오르게 되었어요.💪 웹페이지 쇼핑몰 내에서 고객이 장바구니에 추가·구매·재방문한 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고객별 니즈와 선호를 파악하고 재구매를 유도하며, 고객 생애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게 된거예요!

 

| RMN에는 어떤 광고 상품이 있을까?

사실 아직 RMN이 뭔지 잘 안와닿으실까봐 광고 상품을 예시로 들어 설명해드리려고 해요!

리테일 미디어 내에서 광고는 검색, 클릭 뿐 아니라 구매이력, 재구매 주기, 장바구니 항목 데이터 등을 토대로 다양한 RMN 광고 상품 생성이 가능해요. 예를 들어 장바구니 데이터를 활용한 광고 상품의 경우에는, 장바구니 내에 담겨있는 상품들의 연관성 분석을 통해 이미 장바구니에 담겨있는 상품과 비슷한 상품을 상위 노출하거나, 푸시 알람을 보내 구매를 촉구할 수 있어요.

 

| RMN 선두주자 아마존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

 

| RMN 활용의 선두주자인 아마존 선배님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요? 👀

아마존은 스폰서 브랜드, 스폰서 상품, 스폰서 디스플레이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모든 아마존 페이지, 트위치, 일부 마켓플레이스의 타사 웹사이트, 앱 등에 노출되고 있어요. 아마존의 장점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광고 재생 횟수, 예상 노출 수 , 지역별 노출 수 및 추적된 ASIN(*아마존의 표준 식별 번호) 판매 데이터 등 다양한 항목의 광고 측정 지표도 제공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마존의 스폰서 브랜드(Sponsored Brands) 상품은 다양한 기능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친밀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어요. 데스크탑 및 모바일 쇼핑 결과의 상단, 측면 또는 내부에 크리에이티브 광고를 통해 노출되고 있습니다. 또 스토어로 트래픽을 유도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도 있어요.

스폰서 디스플레이(Sponsored Display)상품은 잠재 고객이 아마존 홈페이지, 상품 상세 페이지, 쇼핑 결과 페이지, 트위치 또는 일부 마켓 플레이스의 타사 웹 또는 앱에서 상품을 탐색, 검색 또는 구매할 때 접근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어요. 키워드를 통해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문맥 신호에 맞추어 잠재 고객에 도달하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인 상품인 것으로 보이네요!

 

| 미국 RMN 4대 천왕 정리해봤습니다.

펭귄고 4대천왕인 마인이 안에도,,, 뜨거운 흑염룡의 피가 흐르는 것 같아요 쿠쿡-_-^^ (마인이는 원래 친절한 펭귄이랍니다👉👈)

 

  

재밌어지겠네? (출처: SBS, 상속자들)

 


  

미국 RMN의 4대 천왕 중 첫 번째로 소개할 유통업체는 바로 '아마존'이예요. 아마존은 일반 RMN상품을 판매하며 월 평균 순 이용자 수는 213백만 명 이상입니다. 트위치, 라이브 스트림, 아마존 뮤직의 오디오 광고, 파이어TV 등의 다양한 매체에 노출되어 다양한 광고 기회를 확보할 수 있어요. 아마존의 DSP는 ROI(투자수익률) 항목에서 85.7%가 긍정적으로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두 번째로 홈디포의 Retail Media+(리테일 미디어 플러스)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해요~ '홈디포'는 월 평균 순 이용자 수 183백만 명 이상을 자랑하며, 주택 개조를 위한 DIY물품(건축 자재, 도구, 원예 등)을 유통하는 세계 최대의 소매 체인 업체입니다. 리테일 미디어 플러스는 틈새 RMN유형에 속하며 고도로 타겟팅된 잠재 고객군에게 접근하여 더 높은 전환율을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해요! 설문조사에 참여한 마케터들은 리테일 미디어 플러스에 대해 데이터 공유 측면에서 92.9%가 긍정적으로 답변했어요.🤗

 

 

.세 번째로 소개할 기업은 타겟인데요, 타겟은 미국 내 8번째 거대 소매업으로 1,900개 매장에 걸쳐 하루 120백만 명이상이 방문한다고 합니다. (정말 어마어마 하네요😮) 타겟의 라운델은 일반 RMN으로 월 평균 순 이용자 수는 120백만 명 이상이래요. 후원 제품, 구글 검색 디스플레이, 온사이트 및 오프사이트 디스플레이, 파트너 출판사 및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마케터의 74.0%는 라운델의 타겟팅 효율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답변했어요!

 

 

마지막으로 소개할 '월마트'는 아마존과 가장 비슷한 유형으로 월 평균 순 이용자 수 100백만 명 이상을 자랑하는 회사입니다. 월마트는 오프사이트 광고 판매를 위한 DSP(Demand-Side Platform)로 The Trade Desk를, SSP(Supply-Side Platform)로 Index Exchange를 사용하며, 수요 측면에서 크리테오와 시트러스 애즈를 활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주요 노출 지면은 검색 결과, 온사이트 및 오프사이트 디스플레이, 인스토어(매장 내 광고)입니다. 월마트 커넥트의 타겟팅 효율에 대해 설문조사에 참여한 마케터의 68.8%가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답변했어요~


| 국내 RMN은 주로 '추천 상품' 구좌 위주

  

국내에서 RMN이라는 용어를 도입하고 있는 매체는 없지만, 집행 상품으로 따져 보았을 때 11번가와 쿠팡이 RMN과 비슷한 상품을 운영하고 있어요. 두 매체의 타겟팅 방식은 사뭇 다른데요, 11번가는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를 자동매칭 하거나 직접 등록하는 것 중에서 선택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쿠팡의 경우에는 검색 결과 페이지, 상품 상세 페이지, 메인 페이지 별 상이한 타겟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11번가의 경우 향후에 SK그룹의 자사 데이터를 활용한 SKP DMP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어요~ 

 

11번가의 주요 광고 상품에는 CPC(1회 클릭 당 비용), RTB(Real-Time Bidding) CPC 상품 등이 있어요. 구체적으로는 관심사, 리타겟팅, 연관성을 바탕으로 추천 광고를 집행하는 '포커스클릭' 광고 상품과 성, 연령, 관심사 기반으로 자동 타겟팅을 진행하여 광고를 송출하는 '브랜딩 광고' 상품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쇼핑은 퍼스트파티데이터와 알고리즘 활용한 선물 추천

  

네이버의 경우 자사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광고 상품을 판매하거나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는 CPC(Cost Per Click) 상품으로 네이버 쇼핑 입점 후에 키워드 선택 과정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5월에는 가정의 달을 맞아 자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선물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어요. 가격대·연령대·후기수·찜한 상품·쇼핑 키워드 검색량등의 종합적인 데이터를 고려하여 가정의 달에 적합한 선물을 추천하는 서비스예요!

(참고로 마인이도 이걸로 효도상품🎁 구매했답니다···남극에 계신 어머니 아버지도 좋아하시더라구요🐧🐧)

 

| 왜 RMN인가? RMN의 장점

 

미국에서 RMN으로 돈을 많이 벌었다지만, 정확히 왜 우리는 RMN을 선택해야 할까요? 🤔 

RMN의 장점이 도대체 뭔지 너무 궁금하다는 독자님이 계셔서 소개드려볼게요~ 🔍

RMN의 장점은 크게 네 가지로, '퍼스트파티 데이터 활용', '개인정보보호', '정교한 타겟팅', '전환 타이밍에 광고 가능'이라는 이점이 있어요!

 

| RMN의 장점 ①퍼스트파티 데이터의 활용

  

 

RMN을 통해 최근 화두인 서드파티 쿠키 중단 정책에 대응하여 퍼스트파티 데이터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퍼스트파티 데이터는 소비자로부터 '직접' 얻은 데이터로, 성명·주소·매체 내 이용 행태·구매 히스토리 등을 포함하는 것은 물론이고 외부 소스로부터 간접적으로 얻은 서드파티 데이터보다 더 다양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리테일 업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퍼스트파티 데이터의 종류에는 나이, 성별, 교육 수준 등의 인구 통계 데이터와 상품 구매 내역 및 의도, 웹/앱 방문 및 상호작용 로그 등이 있다고 합니다! 

 

| RMN의 장점 ②개인 정보 보호


RMN은 서드파티 데이터를 활용한 기존 광고 프로세스보다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데 더 유리합니다. RMN은 광고 노출과 판매가 동일한 플랫폼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사 데이터를 통한 ROI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고 수익 최대화 전략 도출이 가능합니다. 이에 비해 서드파티 데이터는 전환까지 이어지는 이용자의 여정을 항상 추적할 수는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마인이에게...한계란.없다. 🐧💭:저는 계란은 두 알부터 시작해요 ^^;;)

데이터 소유의 측면에서 퍼스트파티 데이터는 자사 이용자로부터 '직접' 이용 허가를 받은 데이터이기 때문에 데이터 소유권을 토대로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RMN의 장점 ③ 정교한 타겟팅

  

RMN은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특히 RMN에서 로열티 카드의 이용률은 96%에 달하는데요, 이를 토대로 가구 규모부터 좋아하는 맛까지 세밀하고 다양한 데이터 활용이 가능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팅 대상을 세세하게 구분하여 더욱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장바구니 데이터에서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구매하지 않는 고객에게는 리마인드 메시지를 보내는 등의 프로모션도 기획할 수 있겠어요!

 

❗마인이의 MINE 사전 - 로열티 카드란? (출처: Educalingo)

🐧: 로열티 프로그램은 회사에 잠재적으로 도움이 되는 충성스러운 구매 행동에 대한 보상 및 장려를 유도하는 구조화된 마케팅 노력입니다. 미국에서는 주로 할인/클럽/보상 카드 등으로 불린다고 하네요!

| RMN의 장점 ④전환 시점에 광고 가능

 


RMN은 이미 구매 의도를 가지고 들어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전환 시점에 광고하여 효율적으로 전환을 유도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구매를 위해 온라인 웹 페이지에 들어갈 때 처음 조사(검색)를 시작하는 곳은 소비재/브랜드 웹사이트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어요. 특히 2019년에 대비해서 2021년 4%p 상승했습니다. 이들은 구매 의도를 가지고 있어 적절한 광고를 노출하면 구매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특징이예요. 

 

 

 너무 좋아 당장 진행시켜! (출처: Giphy)

 

[전망] 이커머스 플랫폼은 데이터 확보를 위해 락인 전략에 힘쓸 것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인 11번가와 쿠팡은 구독 멤버십을 선보이는 대표 주자들인데요~ SKT는 T우주의 '우주패스'를 통해 11번가 포인트 제공, 아마존 해외 직구 무료 배송, OTT 서비스(Wavve) 및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FLO) 할인 연계 등의 혜택 제공으로 멤버십 제도를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쿠팡의 경우 '로켓 와우 멤버십'을 통해 무료 배송, 무료 반품, 멤버십 전용 특가, 빠른 배송, OTT 서비스(쿠팡 플레이) 무료 시청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주패스'와 '로켓와우' 멤버십 모두 저렴하고 빠른 배송, OTT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멤버십을 강화하여 소비자 락인(Lock-in) 전략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입체적인 소비자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

 

[전망] 이커머스 플랫폼의 정교한 AI 도입, RMN시장 선점하는 Key 될 것

 

 

이커머스 플랫폼은 인공 지능을 도입하여 단순 추천에서 나아가 소비자를 더 정교하게 분석하여 타겟팅까지 가능한 리테일 광고 상품을 늘릴 것으로 보입니다. 11번가는 콘텐츠랩 AI 알고리즘을 통해 이용자들의 검색 키워드 구매 기록, 관심 상품 등 쇼핑 빅데이터를 분석한 후, 개인 맞춤 쇼핑 콘텐츠를 도출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G마켓·옥션의 'AI매출업'광고는 AI엔진을 통해 고객의 취향을 분석하여 최적의 상품을 선정하고, 다양하고 효율 높은 광고 송출 매체를 통해 광고 효율을 높이고 있어요!

 

[전망] 소비자 구매 여정에 따른 RMN 미디어 플래닝 중요해질 것

 

소비자의 구매 여정에 맞춰 RMN의 광고 상품을 미디어 플래닝 단계에 포함하여 광고 목표 달성률을 증대시킬 수 있어요! 기존의 CPC(1회 클릭 당 비용)상품과 RMN의 CPS/CPA(1회 판매 혹은 액션 당 비용) 상품을 조합한다면 인지부터 구매까지 소비자의 구매 여정을 모두 도달할 수 있는 광고 상품을 만들 수 있겠죠? 예를 들어 플랫폼 A에서 노출된 CPC 광고 상품을 통해 고객이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입하고,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으면 CPS 광고 상품을 통해 장바구니 할인 쿠폰이 제공되어 구매까지 이어지는 리니얼(linear)한 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어요!

 

[전망] RMN 대량 구매하여 관리하는 광고 네트워크 활용도 높아질 것

 

마케터와 소매 업체는 향후 12개월 동안 모든 상거래 미디어 지출과 성과를 관리하기 위한 단일/통합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 1순위라고 대답했어요. 이에 개인화 맞춤 리타겟팅 디스플레이 광고를 제공하는 회사인 크리테오는 RMN을 대량 구매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크리테오의 오프사이트 광고는 고객이 리테일러 사이트에서 상품을 보다가 오픈 웹을 둘러보기 위해 사이트를 벗어나면 맞춤 광고로 오픈 웹을 둘러보는 고객을 타겟팅하여 광고를 노출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리테일러 웹사이트의 상품 세부정보 페이지를 클릭하도록 하는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어요.

 

혹시... 내가 방금 찾아봤던 물건, 인터넷 서핑하다가 다시 발견한 경험 있지 않으신가요?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었네요~ 😮❗

 

| Check Point ✔️

1. 어려운 상황에서 수익 창출을 위한 해결책으로 RMN을 도입한 리테일 업체들!

2. 해외에서는 이미 크게 성장했을 뿐 아니라, 아마존을 선두로 한 다양한 소매 업체에서 RMN 활용한 광고 상품 판매중

3. RMN의 장점은 1) 퍼스트 파티 데이터 활용 가능, 2) 개인 정보 보호, 3) 정교한 타겟팅, 4) 전환 타이밍에 광고 가능하다는 것!

4. 국내에서는 RMN용어를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곳은 없지만 유사 사례로 11번가와 쿠팡이 있음. 구독 경제를 통해 다양한 소비자 데이터를 확보하고 정교한 타겟팅을 활용할 것으로 전망

 

 

 

 

본 아티클은 인크로스 2022년 4월 마켓 인사이트 리포트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주세요! 😀

[마켓인사이트] 이커머스 광고의 미래, RM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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