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훔쳐간 소비

최고심 콜라보가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컴어스

2022.05.18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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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r음ㄷH로 ㅍㅓ7ㅏ..,,,!

ㄷH신 초l고심 ol름을 전서l7ㅖ에 알zㅕ..!


'최고심'은 Z세대를 대표하는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2020년 9월에 혜성처럼 나타나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SNS를 사로잡는 데 성공하죠. 연필로 대충 그린듯한 그림과 심드렁한 표정, 파워 긍정 말투로 지금까지 22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달성했습니다. 최근에는「도치의 요모조모 내 맘 탐구일지」를 출간하고, 더현대서울 언커먼스토어에서 팝업스토어를 성공적으로 열었죠.

 
최고심 인스타그램 @gosimperson

'그림 마음대로 퍼가!'라는 고심이의 프로필 문장에 걸맞게 고심이의 팬들은 고심이의 짤을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했습니다. 고심이는 이렇게 인터넷 세상을 장악할 뿐만 아니라 어느새 오프라인 세계에서도 활발히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바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서 말이죠. (두둥) 최고심은 지금까지 어떤 콜라보레이션을 해왔을까요?그리고 그 콜라보레이션이 성공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카카오, 바잇미, 스파오와 최고심의 콜라보 사례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파워 긍정 최고심 짤 ⓒ최고심

01. 최고심 X (카카오) 춘식이 그림일기
2021년 6월부터 8월까지 최고심 작가는 트위터에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인 춘식이의 만화 '춘식이 그림일기'를 연재했습니다. 춘식이는 길냥이 출신의 고양이로 라이언의 반려묘라는 설정을 가지고 있는데요. 최고심과 콜라보한 '춘식이 그림일기를' 통해 카카오는 라이언과 춘식이의 캐릭터 스토리를 강화하고 팬들가 자발적으로 소통하는 세계관도 단단하게 만들어 나갔습니다.
 
춘식이 그림일기 트위터 계정과 게시글들 ⓒChoonsik_diary

성공요인 1. 최고심 그림체의 라이언과 춘식이라니!
보통 일러스트 작품들이 제품의 패키지 형태로 녹여지는 콜라보레이션의 형태가 일반적이었던 시장에서, 최고심 X 춘식이 그림일기 사례는 콘텐츠와 콘텐츠를 콜라보레이션한 새로운 시도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최고심 팬들과 카카오프렌즈 팬들의 혼란(?)을 일으키기도 했지만, (1) 라이언과 춘식이라는 귀여운 캐릭터의 본캐와 (2) 최고심의 유쾌한 유머와 그림체가 잘 어우러지며 시너지 효과를 냈기 때문입니다. 공유와 확산, 빠른 소통이 가능한 채널인 '트위터'에서 두 달 동안 꾸준히 팬들과 소통한 결과이기도 하죠.

성공요인 2. 라이언과 춘식이의 ‘라춘댄스’

춘식이 그림일기 연재 기간 동안, 틱톡과 카카오프렌즈 유튜브 채널에서는 매주 화요일마다 라이언과 춘식이의 '라춘댄스' 영상을 공개합니다. 과묵하지만 속으로는 흥이 넘치는 라이언과, 그를 보조하며 칼안무를 구사하는 춘식이의 모습은 엄청난 반응을 이끌었는데요. 최고심 작가는 '춘식이 그림일기'에서 댄스 안무 연습을 하는 일기, 무대에서 착장 할 의상을 고르는 일기 등을 업로드하며 '라춘댄스'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풀어냅니다. 팬들은 자발적으로 월드 스타의 꿈을 가진 춘식이의 일상을 응원하고 아이돌 레전드 의상이나 엔딩 요정 짤을 인용해 달라며 활발한 소통을 이어나갔습니다.

💡최고심과 카카오프렌즈의 궁합 비결!

최고심과 카카오프렌즈 모두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인지도를 높였다고 생각해요. 최고심을 좋아하는 팬들이 기꺼이 카카오프렌즈의 팬이 되었고, 카카오프렌즈의 팬도 최고심의 그림과 유머에 빠져들었기 때문이죠. 이러한 결과는 MZ세대를 타게팅하는 두 브랜드의 공통 목적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하는데요. 비슷한 관심사, 취향, 특성을 가진 고객을 대하는 브랜드가 있다면, 제품뿐만 아니라 이벤트성 콘텐츠 콜라보도 시도해 볼 수 있겠죠?

02. 최고심 X 바잇미
반려동물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바잇미의 최근 인기 상품 중 하나는 [바잇미X최고심 행운다람쥐 키링 장난감] 입니다. (상세페이지) 최고심의 캐릭터가 인형으로 처음 기획된 만큼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지 않은 고객들에게도 인기 있는 상품이죠. 최고심과 콜라보한 '바잇미'는 반려동물의 짧은 삶을 특별하게 만들 수 있도록 장난감, 의류, 식품, 위생용품 등 자체 브랜드 제품(PB)을 기획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러 일러스트 작가들과 협업하여 반려동물 의류를 꾸준히 제작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최고심과의 콜라보가 단연 인기였습니다.
 
바잇미 X 최고심 콜라보 제품은 바잇미 공식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성공요인 1. 반려동물과 함께 입을 수 있는 최고심 굿즈
바잇미가 최고심과 콜라보한 또 다른 인기 제품은 [메시지 티셔츠] 입니다. (상세페이지) '반려인용'과 '반려동물용' 티셔츠에 최고심의 일러스트와 메시지를 새겼는데요.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커플로 함께 입을 수 있는 컨셉입니다. '내 반려동물과 함께 입을 수 있는' 최고심 굿즈인 것이죠. 반려인용 제품과 반려동물용 제품에 새겨진 메시지도 조금씩 달라서 재미가 있었어요.

 반려인용 티셔츠 메시지

 반려동물용 티셔츠 메시지

혹시 내가 실수하더라도 (귀여우니 한 번 봐줘)

강아지/고양이가 세상을 구한다! (귀여우니까) 

혹시 내가 실수하더라도 (귀여우니 한 번 봐줘)

제가 귀염둥이로 보이시나요? (맞아요)

오늘의 임무 (귀엽기) (임무 완료) 


성공요인 2. 동물 캐릭터와 반려동물 쇼핑몰의 만남
또한, 최고심 X 바잇미 제품을 보면, 전혀 이질적이지 않아요. 그 이유는 '동물 캐릭터'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최고심 일러스트의 주인공은 대부분 동물들이거든요. '동물'이라는 공통의 키워드로 만난 바잇미와 최고심 두 브랜드는 '무조건 소장각'인 매력적인 상품을 만들어냈어요. 반려동물에 대한 진심과 사랑을 브랜드 가치로 지켜오는 '바잇미'의 입장에서도 최고심과 콜라보레이션을 했을 때 브랜드를 더 많이 알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을 거예요. 이렇게 운영하는 브랜드와 쇼핑몰의 제품 카테고리에 적합한 콜라보레이션 파트너를 섭외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겠죠!

💡최고심과 바잇미의 궁합 비결!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최고심을 좋아하는 팬이라면, 제품을 사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고 생각해요. 반려동물과 커플로 착용할 수 있는 의류였으니까요! 그리고, 최고심을 모르던 바잇미 고객들도 이번 콜라보레이션을 통해서 최고심을 알게 되었겠죠. 이번 콜라보는 두 브랜드 모두에게 고객층과 인지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을 거예요.

03. 최고심 X 스파오
SPA 브랜드 스파오는 2015년부터 이색적인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2015년 엑소, 코카콜라를 시작으로 포켓몬, 짱구, 위베어베어스, 해리포터, 펭수 등 다양한 콜라보를 이어왔죠. 브랜드, 캐릭터, 넷플릭스 시리즈, 영화 등 경계를 넘나드는 콜라보를 이끄는 팀은 스파오의 '콜라보팀'이라고 합니다. 모든 구성원이 MZ세대로 구성 되어있으며, 경영진의 허락을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어 빠른 속도로 트렌디한 제품을 출시할 수 있다고 해요. 2021년 7월 기준으로 누적 매출 1800억, 장수로 1000만 장 판매 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
 
짱구, 해리포터, 펭수 등 '잠옷'으로 덕후 몰이를 하는 스파오 제품 ⓒ스파오

성공요인 1. 집에서는 마음껏 덕후가 될 수 있지!
스파오가 콜라보레이션으로 꾸준히 출시하는 제품은 외출복이 아닌 바로 '잠옷'입니다. 장소와 환경에 따라 외출복은 나의 개성을 드러내기 힘들 때도 있죠. 하지만 '잠옷'은 다릅니다. 홈스윗홈에서 나의 개성을 마음껏 드러낼 수 있죠. 집에 있을 때만이라도 마음껏 덕후가 되고 싶은 MZ세대의 마음을 캐치한 스파오는 꾸준히 잠옷의 대세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022년 3월 출시된 최고심X스파오 제품 ⓒ스파오

가장 최근에 스파오가 콜라보레이션한 파트너는 바로 '최고심'인데요. 최고심 덕후들이 아주 반기는 소식이었습니다. 예상하셨겠지만, 잠옷으로 이번 콜라보 제품도 출시되었기 때문인데요. 외출복으로는 입기엔 허들이 있는 최고심 일러스트를 잠옷에 패턴으로 녹여낸 것이죠. 3월 29일에 출시가 되자마자 한정 수량이 모두 판매가 되었고, 당일 오후 재입고 소식을 속보로 내기도 했습니다.
 
스파오X최고심 티셔츠 게시글 ⓒ최고심

💡최고심과 스파오의 궁합 비결!
내적 덕심을 집에서 마음껏 표현할 수 있게 하는 '잠옷'이라는 제품의 특성은 이번 콜라보의 인기 비결이었다고 생각해요. 3주 - 4주 기다려야 제품을 받을 수 있음에도, 하루 만에 1차 수량이 완판이 되었거든요. MZ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면, 최고심X스파오 사례처럼 MZ세대의 특성에 대해 깊게 분석해 보면 어떨까요? 자기표현을 좋아하고, 좋아하는 제품이라면 기다려서라도 기꺼이 구매한다는 등의 특성 말이죠!
오늘 이야기 Point는 이렇게 정리할게요.
✅ 최고심 X (카카오) 춘식이 그림일기 : 제품뿐만 아니라 콘텐츠도 콜라보할 수 있어요!
✅ 최고심 X 바잇미 : 나의 제품 카테고리에 적합한 콜라보레이션 파트너를 섭외해요.
✅ 최고심 X 스파오 : 제품과 타겟 고객의 특성을 깊이 분석해 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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