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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는 어떤 일을 할까?

KIIA

2021.06.10 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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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처음 진행하는 브랜드들을 위해 기본적이지만 꼭 알아야 할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브랜드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진행 방식은 아래 3가지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1. Organic – 브랜드가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부터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진행합니다.

2. Platforms –  브랜드가 플랫폼을 사용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직접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적절한 인플루언서를 찾고, 찾은 인플루언서와 마케팅을 쉽고 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3. Agencies –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전 과정을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에서 대행합니다.

 

대부분의 브랜드는 기존 마케팅 대행사를 활용하는 것처럼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도 전문 대행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는 소셜 미디어의 인플루언서를 이용하여 마케팅 캠페인을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특정 소셜 네트워크만을 대행하는 인플루언서 에이전시도 있고, 모든 소셜 미디어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대행하는 에이전시들도 있습니다.

 

캠페인을 처음부터 끝까지 대행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는 마케팅 아이디어를 내고, 계획을 짜고, 결과를 보고하는 등 전체의 과정을 관리하게 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전문으로 진행하는 에이전시도 많지만 종합광고 대행사, 소셜미디어 마케팅 기업, 랩사, 인플루언서 매니지먼트 에이전시(MCN)들도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는 어떤 일을 할까?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는 고객을 위해 마케팅 캠페인의 전략을 짜고, 진행하며, 관리합니다. 이때  PPL, 스폰서드 콘텐츠, 소셜 유료 광고 등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을 진행하게 되며, 인플루언서가 브랜드에 전속되어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는 여러 니치분야의 탑, 매크로 인플루언서들과 좋은 릴레이션십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덕분에 브랜드의 캠페인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인플루언서와 협업할 수 있도록 인플루언서를 제안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대개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1. PPL-인플루언서가 소셜미디어 콘텐츠에서 브랜드 제품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포스팅 이미지나 동영상에서 제품을 소개하거나, 스토리에서 제품을 언급하는 등)

2. 브랜드 계정의 팔로워 늘리기 – 인플루언서가 브랜드 소셜미디어 계정을 단기간 사용하거나 운영하여 팔로워를 직접 늘리기도 하는데, 인플루언서와 계약이 만료된 후에도 방문자들이 계속 브랜드 계정을 찾아오게 하는 것이 브랜드의 목표입니다.

3. 이벤트 – 에이전시가 이벤트를 진행하고, 유명 인플루언서가 이를 홍보하는 방식입니다.

4. 챌린지와 해시태그 캠페인 – 브랜드가 챌린지를 진행하거나 일정 해시태그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는 활동입니다. 인플루언서가 팔로워들에게 참여를 독려하고, 각자의 UGC에 해시태그를 달도록 하는 것입니다.

5. 크리에이티브 캠페인-소셜 인플루언서들에게 브랜드의 메시지나 컨셉를 반영해 콘텐츠를 만들도록 요청합니다.

 

 

 

마케팅 에이전시의 시각에서 본 인플루언서 마케팅

 

일전에 영국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였던 PMYB의 공동 설립자 크리스 윌슨(Chris Wilson)과의 인터뷰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의 역할에 대한 그의 생각을 물었습니다.

 

브랜드가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에 (전환, 트래픽, 다운로드, 브랜드 인지도를 개선하기 위한) 캠페인을 요청하면, 마케팅 에이전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제안서를 전달할 것입니다. 

 

-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전략(예: 해시태그, 광고 위치, 광고 시간, 인플루언서 선택, 핵심 메시지, 플랫폼 등)을 만듭니다.

- 캠페인 스케줄을 제안합니다.

- 브랜드, 경쟁사, 시장, 타깃에 대한 분석을 제시합니다. 

- 브랜드와 캠페인에 꼭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고 제안합니다.

- 함께 일하려는 인플루언서가 마케팅 캠페인에 가장 적합한지를 분석합니다.

- 인플루언서와 컨택하고, 브리핑을 진행하며, 계약을 맺습니다.

- 인플루언서를 관리하고, 이들과 함께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덕분에 브랜드는 이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인플루언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합니다.

- 마케팅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결정합니다.

 

한편 브랜드는 마케팅 에이전시가 찾아낸 인플루언서들과 이들이 제작한 콘텐츠를 검토하고 승인해야 합니다.

 

또한 캠페인이 종료되고 원하던 목표가 달성되었다면, 마케팅 에이전시는 제안서에 설정한 기준에 따라 계획했던 성과 기준이 달성되었는지 보고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과 어떻게 다를까?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을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진행할 수 있는 정교한 툴로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인플루언서 풀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플루언서에 대한 심층 분석(in-depth analytics)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하고, 인플루언서 마켓플레이스을 운영하는 등 새로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툴를 사용할 때도 그렇지만, 인플루언서 툴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직접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할 기술이 부족하거나, 시간이 없는 브랜드를 위해서, 플랫폼들은 작업을 쉽고 편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브랜드가 직접 마케팅을 진행해야 한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전문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생리를 파악하고, 인플루언서 인력 풀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왜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와 함께 일해야 할까?

 

마케팅 전문가인 이들이, 브랜드는 갖지 못한 마케팅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 일체를 제공하는 마케팅 에이전시는 캠페인의 모든 단계를 제공하며,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포함됩니다.

 

- 카테고리, 나이, 지역 등 다양한 필터로 타깃 청중을 찾아냅니다.

- 마케팅에 능숙하여 과거에 성공적인 성과를 낸 적이 있고, 좋은 브랜드와 일할 의지가 있는 유명 인플루언서를 찾습니다. 인플루언서는 브랜드의 메시지와 관련이 있어야 하고, 계획된 캠페인이 목표로 하는 청중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고, 사람들이 좋아하고, 참여율이 높아야 합니다.

- 성공적인 인플루언서들과 관계를 구축합니다.

- 다양한 소셜 플랫폼에서 인플루언서와 작업하고, 각 소셜 플랫폼의 차이를 이해합니다. 예를 들어서 트위치는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와 매우 다르며, 각 플랫폼 사용자의 성격에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마케팅 에이전시는 어떤 채널이 특정 종류의 타깃 청중에 가장 적합한지를 알고 있습니다.

- 고객의 목적에 부합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을 짜고, 아이디어를 기획합니다.

- 인플루언서가 타깃 청중에게 맞는 매력적이면서도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브랜드 및 인플루언서와 함께 가장 효과적으로 마케팅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시간에 포스팅이 이루어지도록 스케줄을 계획합니다.

- 인플루언서가 브랜드의 기준에 맞고, FTC 및 여타의 법적 기준을 준수하며, 캠페인을 위해 합의된 양질의 콘텐츠를 공유하는지 모니터링합니다.

 

 

 

좋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를 고르는 방법은?

 

세상에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는 많습니다. 따라서, 브랜드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마케팅 에이전시를 선택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마케팅 에이전시를 고르려면, 마케팅 에이전시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마케팅 에이전시에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얼마나 오랫동안 마케팅 에이전시가 운영되었습니까?  

- 해당 산업의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사례연구가 있습니까? 

- 고객의 평가는 어떻습니까? 

- 귀 에이전시가 보유한 인플루언서 인력 풀의 규모는 얼마나 큽니까? 

- 귀 에이전시의 인플루언서가 마케팅 활동에 참여하기로 했습니까? 아니면 인플루언서 플랫폼처럼 수백만 명에 이르는 인플루언서 중에서 적합한 사람을 고르기 위한 도구가 있습니까? 

- 캠페인을 위해서 절대 협력할 수 없는 인플루언서 블랙 리스트가 있습니까? 

- 어느 정도의 팔로워를 거느린 인플루언서와 일을 합니까(나노 인플루언서부터 메가 인플루언서까지)? 혹시 특정한 종류의 인플루언서들을 선호합니까? 

- 캠페인에는 어떤 서비스가 포함됩니까? 

- 지역별로 맞춤형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활용합니까?  

- 마케팅에 사용되는 콘텐츠의 저작권은 누구의 것입니까? 우리 브랜드가 다른 용도의 마케팅을 위해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전체 마케팅의 일부라면, 다른 마케팅도 함께 진행할 수 있습니까?  

- 우리의 마케팅 캠페인에 어떤 소셜미디어 채널이 적합하다고 생각합니까? 

- 캠페인의 성과를 가늠할 수 있는 심층 애널리틱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까? 

-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가늠하기 위해 주목해야 하는 중요한 척도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마케팅 비용은 얼마나 소요되며, 이 비용으로 어떤 성과를 얻을 것으로 추정합니까? 

- 이번 마케팅이 우리의 목적을 충족시킬 것이라고 확신합니까?  

 

 

출처: https://influencermarketinghub.com/what-do-influencer-marketing-agencies-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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