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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최고의 마케팅 전략 18가지

DMCU

2021.04.05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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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자료:  The 18 Best Marketing Strategies for 2021)

2019년말에 2020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면서 당시엔 새해에 어떤 일이 생길지 짐작도 못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2021년은 우리 모두 역시 팬데믹의 여파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끝나더라도 소비자 행동은 이전으로 되돌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2021년 브랜드와 마케팅 담당자 모두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에 기술과 규제 변화에 대한 대비도 필요합니다. 오늘은 세계적인 마케팅 전문가들이 이야기한 주요 마케팅 전략 18가지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래 리스트들은 SEO, 고객 유지, e커머스, 영상과,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 이미 들어본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쿠키 없는 광고 및 프라이버시 변화와 관련된 새로운 전략 뿐만 아니라 코로나19에 대한 대처와 사회 변화에 민감한 새로운 소비자들의 입맛을 맞출 수 있는 새로운 전략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전략과 상관없이 개인적으로 마케팅하고 고객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동시에 시간을 절약하고, 확장하며, 일상적인 운영을 계속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1. 구글의 다음 업데이트를 위해 최적화

2021년 5월, 구글의 페이지 경험이 새로 업데이트함에 따라 사이트 로딩 시간(site load time),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콘텐츠 안정성(content stability)을 측정하는 새로운 지표들이 전체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합니다.


기본적으로 페이지 사용자를 성가시게 만들 수 있는 모든 것들이 Core Web Vitals 지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검색 결과에서 순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사용자 친화적으로 되며, Core Web Vitals 을 위한 최적화를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페이지와 그 요소들은 빠르게 로딩되어야 하며 사용자로 하여금 기다리게 해서는 안됩니다. 첫 번째 입력까지의 지연은 매우 짧아야하며 사용자가 페이지와 최대한 빠르게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페이지를 로딩하고 스크롤하는 동안 레이아웃에 예기치 않는 변경사항이 있으면 안됩니다. 이러한 요소에 대처하지 않으면 사이트가 빠르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2. 서드파티 쿠키의 종말을 준비

2021년은 또한 마케팅 담당자들이 서드파티 쿠키의 종식과 캘리포니아 주의 새로운 개인정보 보호규제의 두 가지 변화를 준비하는 해가 될 것입니다.

우선 마케터들은 퍼스트 파티의 개인정보 수집에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이는 자체 고객 리스트를 구축하고 고객과의 1:1 관계를 발전시키는데 중점을 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21년엔 캠페인이 서드파티 데이터에 덜 의존할 수 있도록 퍼스트파티 데이터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서드파티 데이터의 종식으로 디지털 광고와 트래킹 방식이 많이 바뀌겠지만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받을지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2021년은 쿠키가 없는 미래의 영향에 대해 마케터들이 스스로 교육하고 준비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조치는 소중한 퍼스트파티 데이터에 대한 엑세스와 효과적인 사용을 개선하고 기업들이 변경 후 캠페인을 계획하고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퍼스트파티의 자체 고객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들은 복잡한 개인정보 보호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자체 데이터 수집 인프라를 구축해야 할 것입니다.

3. 퍼스트파티 관계 육성

2021년에는 디지털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려는 브랜드로 온라인 판도가 더욱 어수선해지면서 고객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1:1 관계는 브랜드가 더 나은 경험을 위해 콘텐츠를 개인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 또한 중요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퍼스트파티 데이터 전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적합한 고객 데이터 플랫폼(Customer Data Platform, CDP) 기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수 백만건의 고객 인사이트 기록을 처리할 수 있는 기록입니다. 이 기술은 오래 전 즉시 실행되어야 하는 실시간 신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객 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하면 25억 개 이상의 개인 맞춤형 1:1 메시지를 생성할 수 있었습니다. 클릭율은 400%까지 증가했으며 이메일을 통한 매출도 두 배 이상 증가하였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4.  고객 유지 전략에 집중

또한 2020년 이벤트에서 복구하기 위해 브랜드에게는 기존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이 현명할 수 있습니다. 불확실한 경제상황에서 대부분의 브랜드(특히 틈새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는 특히 기존 고객에게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또한 많은 B2C 브랜드들은 고객 유지를 위해 모바일 마케팅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해 쇼핑하거나 직접 거래할 경우 스마트폰의 개인화된 푸시 알림이나 로열티 인센티브 같은 것들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브랜드가 고객 여정의 초기 단계를 건너뛰고 개인화된 메시징을 위해 작업할 데이터가 더 많기 때문에 기존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 더 저렴할 것입니다. 게다가 SMS(혹은 이메일)과 같은 모바일 상호작용은 서드파티를 끼지 않고도 브랜드와 고객간의 직접적인 연결을 가능케 합니다.

지난 해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은 특히 중소 기업들에게는 재앙과도 같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중소 기업일수록 자체 고객 데이터를 보유하고 뛰어난 브랜드 평판을 관리해야 할 필요성을 더욱 증가시켰습니다.

5. 소셜 셀링 시작하기

잠재적으로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증가 추세는 소셜 커머스입니다.


2020년,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모두를 위한 온라인숍을 출시하여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직접 쇼핑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2021년 새로운 시장과 함께 소셜 커머스에 더욱 집중하여 검색에서 구매 전환까지 가는 고객 여정을 보다 단축시킬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마케터들에게 그들의 제품을 잠재 고객 앞에 내놓을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 줍니다. 기존 유통 기업들은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인앱 쇼핑을 활용해 제품부터 구매까지 넘어가는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6. 사회적 이슈에 대한 의견 제시와 행동

2020년은 소비자와 브랜드 모두 사회적 정의 문제에 입장을 취한 해이기도 합니다. 조지 플로이드 살인 사건과 맞물려 세계적인 인권 탄압 이슈로 인해 기업과 브랜드들은 포용과 문화적 다양성을 지키려는 노력을 해왔습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이러한 약속을 발표했지만 소비자들과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다지기 위해서는 이것들이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까에 달려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적 지속가능성에 대한 기업의 목적과 헌신에 깊이 관심을 갖는 계몽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어필할 수 있을 것입니다.

7. 신뢰구축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은 소비자들이 그들의 가치를 공유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신뢰하는 브랜드들에 더욱 돈을 쓰게 만드는 트렌드를 낳았습니다. 소비자들이 돈을 어디에 쓰는지 이전보다 훨씬 까다로워지면서, 그들은 자신이 구매하고 있는 비즈니스가 그들의 최대 이익을 염두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여기서 소비자 신뢰 구축에는 많은 예산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고객들과 약속하고 그 약속을 지키면 되는 것입니다.

팬데믹은 고객들의 사고방식에 심오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공감과 신뢰가 아닌 제품이나 서비스에만 초점을 맞춘 메시지 전달은 확산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미 많은 비즈니스들이 팬데믹 속에서의 안전에 중점을 둔 메시지를 내고 있기 때문에, 이를 평화와 청결과 같은 다른 메시지로 조금 바꾸는 것이 2021년의 지속적인 전략이 될 것입니다.

8. 커뮤니티 성장

브랜드는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 외에도 2021년에는 충성 고객 커뮤니티를 육성해야 합니다. 물론 커뮤니티 구축이라는 것이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2021년 브랜드들은 고객 로열티가 되살아나고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바를 알고 있는 브랜드들은 투명성과 휴머니티를 통해 이들을 참여시키는 것이 차별화 요인이 될 것입니다.

기존 고객 기반은 팬데믹 기간 내내에도 이어져 왔습니다. 어느 정도 안정적입니다. 비즈니스는 고객 지원에서 고객 성공 전략으로 전환함으로써 고객이 제품으로부터 최대한의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9. 음성 검색에 최적화

2021년은 소비자들이 코로나19 팬데믹에서 집에 있는 동안  음성 검색이 지원되는 디바이스를 더 많이 사용하는 해가 될 것입니다. 이는 사람들 스마트 홈 디바이스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탐색하고 그들과 대화하고 배우고 의지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브랜드들은 소비자가 음성으로 질문이나 요청을 하는 방식을 반영한 롱테일 키워드에 초점을 맞춰 음성 검색에 최적화해야 합니다. 구글이 데스크톱 디바이스에서 사용자 검색의 경우에도 SEO를 위한 모바일 퍼스트를 도입했기 때문에 음성 검색 쿼리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구글은 음성 검색자의 요구에 성공적으로 부응하는 검색 순위와 콘텐츠에 가중치를 둘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 전체 이용자의 22%가

10. 로컬 SEO 

로컬 SEO는 전통적으로 반복적으로 나오는 또다른 마케팅 전략입니다. 브랜드들이 구글 마이 비즈니스 계정을 통해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을 업데이트하여 온라인 예약과 노크사이드 픽업 및 배송과 같은 팬데믹 친화적인 세부 사항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집에 있기를 원하지만 소규모의 로컬 기업도 지원하고 싶기 때문에 구글 마이 비즈니스 계정이 최적화되고 활성화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1. 캐주얼한 소셜 영상

소셜 영상에 대한 트렌드는 의심할 여지 없이 2021년에도 게속될 것입니다.

5억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한 틱톡은 15개 이상의 글로벌 시장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2020년 8월 런칭한 인스타그램의 릴스(Reels) 역시 이러한 트렌드의 중심에 있습니다. (2020년 11월 출시한 트위터의 플리츠(Fleets)도 비슷한 24시간 전용 영상 기능을 제공합니다.)

틱톡과 같은 플랫폼은 마케터들이 보다 자연스럽게 브랜드 콘텐츠를 사용자들의 피드에 녹여들어갈 수 있게 합니다. 영상 콘텐츠는 높은 품질을 기대할 수 있지만 릴스는 관심을 끌기 위해 아름답게 촬영하거나 예외적으로 디자인될 필요가 있는 독특한 영역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더욱 많은 기업들이 좀 더 느긋한 소셜미디어 접근 방식을 통해 창출되는 긍정적인 브랜드 분위기를 파악하게 될 것입니다.

12. 라이브 스트림

이러한 영상 트렌드의 연장선은 라이브 스트림이며, 이 스트림은 또한 높은 인기를 유지할 것입니다. 많은 마케팅 전문가들이 팬데믹 동안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기 위해 라이브 스트림을 활용하는 브랜드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2021년에는 라이브를 하는 것이 지속적으로 마케팅 트렌드가 될 것입니다. 이는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소셜미디어에 더 많은 시간을 활용한다는 사실을 활용하게 됩니다.

13.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활용

2020년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활용에 있어서 전환점이 된 특별한 한 해이기도 합니다. 틱톡이 둔화 조짐을 보이지 않는 가운데, 크고 작은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은 2021년에도 계속 유지될 것입니다. 특히 매장 방문이 어려웠던 지난 한 해, 인플루언서가 판매에 미치는 영향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팬데믹 동안 소셜미디어 사용은 크게 증가하였고 많은 전문가들은 이 트렌드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40%의 사람들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그리고 트위터에서 인플루언서가 사용하는 제품을 보고 온라인에서 구매한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14. e커머스의 미디어 네트워크 사용

아마존과 월마트 같은 소매업체들은 팬데믹으로 인한 변화의 혜택을 실제로 누리는 몇 안 되는 기업들입니다. 아마존은 스폰서드 영상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OTT 광고 등 자체 광고 네트워크 포트폴리오를 더욱 확대하였습니다.

아마존은 이러한 추가 기능으로 제품 인지부터 구매까지 마케팅 퍼널 전체를 지원하는 완전히 하나의 통합된 생태계를 구축했습니다. 아마존에 입점한 비즈니스들은 OTT와 스폰서 디스플레이를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방문자들을 교육시키고 참여시키기 위한 영상 광고와 제품 구매를 촉진시키기 위한 전통적인 제품 스폰서드 광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 플랫폼의 발전은 기존 광고주들이 아마존에서 이전보다 보다 많은 노출과 성과를 기대할 수 있게 합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e커머스의 가파른 성장세와 기존 오프라인 광고에 쓰였던 예산 재분배에 따른 영향이 2021년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e커머스 플랫폼 광고는 2020년 39% 증가하였고, 2021년 역시 30% 이상 성장해서 미국 내 전체 디지털 광고 지출의 13%를 차지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있었습니다. 특히 성과 측정이 용이한 점이 그 성장세를 이끄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한 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주요 e커머스 사이트가 소셜미디어 광고를 포함한 다른 디지털 광고 포맷보다 광고 ROI 측정성이 더 높은 걸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특히 e커머스 사이트는 방문 고객에 대해 누구보다 더 자세히 알고 있기 때문에 쿠키 데이터에 의존하지 않고도 광고를 효과적으로 타깃팅할 수 있습니다.

15. 브랜드 파트너십 구축

2020년엔 McDonald와 Travis Scott, Adidas와 Allbirds, 그리고 Adidas와 Lego 같은 성공적인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이 많이 이루어졌는데, 이는 앞으로도 더욱 많은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같은 기업 브랜드 간의 파트너십은 미디어들이 관심을 사로잡고, 사회적인 이슈를 불러일으키며, 서로 다른 고객층에 대한 교차 마케팅을 가능케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어렵고, 예산이 긴축된 오늘 날의 마케팅 환경과 더욱 잘 맞습니다. 더욱이 충분한 예산이나 리소스가 없는 브랜드라면 보완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와 협력할 수 이습니다.

예를 들어, 가장 비용효율적인 마케팅 채널이라 할 수 있는 이메일 마케팅은 구독자 수와 그 품질에 따라 그 효과가 다릅니다. 다른 브랜드와 협업하여 공동 브랜드 이메일을 개발하여 양사의 구독자 모두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보내 더 높은 노출과 전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미디어 예산 투자 없이도 효율적으로 새로운 잠재 고객들과 접촉할 수 있게 됩니다.

16. 증강현실로 전환

2021년에는 증강현실(AR) 활용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치 이케아의 AR 카탈로그처럼 브랜드들이 소비자들에게 자신의 집에서 어떤 물건들이 보일지, 옷이나 액세서리가 그들의 몸에 얼마나 잘 어울리지 보여줄 것입니다.

특히 팬데믹은 많은 사람들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을 늘려줌에 따라 소비자들과 연결되는 방식을 독특하게 생각하도록 했습니다. 이를 위한 솔루션으로는 AR 마케팅이 있었는데, 이를 통해 타깃 잠재 고객들이 직접 제품을 보지 않고도 소유한 느낌을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R 광고에 대한 가장 큰 오해 중 하나는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인데, 실제적으로는 전통적인 광고 채널보다 비용 효율적이라는 의견도 많습니다. 인쇄 광고보다 비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기존 마케팅 매체보다 고객과의 인터렉션도 높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높은 참여율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특히 AR 광고의 가장 큰 특징은 마케터들이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재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인터렉션을 위한 비용효율적인 전략이 된다는 것입니다. 더욱이 AR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이 어떻게 생겼는지 보여주면 브랜드는 반품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17. 마케팅 자동화

예산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또 다른 방법은 마케팅 자동화입니다. 여기에는 구글 같은 디지털 광고의 자동 입찰이 포함됩니다. 구글 광고 마케터들은 광고비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캠페인, 키워드, 입찰을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조정합니다. 문제는 모든 조정이 시간과 더 높은 관리 비용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자동 입찰을 입력하면 구글이 이전 동작을 자동화하여 실시간으로 입찰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화 플랫폼을 통해 각 캠페인이 끝날 떄마다 전환 과정을 테스트하고 세분화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으며, 결과를 모니터링하고, 향후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적화하는 데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화 및 실시간 데이터의 가치가 2020년에 급증했습니다. 그 이유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동 프로세스가 이러한 급격한 변화를 따라잡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기업들은 매일 급격한 고객 행동 데이터 변화를 마주하고 있으며, 이러한 실시간 데이터 루프가 마케팅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직접적인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해당되는 모든 곳에서 자동화를 활용하고 이를 실시간 데이터에 연결함으로써 포트폴리오 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실시간 데이터와 자동화는 2021년 우수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간 차이가 될 것입니다.

18. B2B2C 수용

2021년에는 원격 업무 기술과 실업률이 지속되어 특히 B2B 마케팅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우선 이메일 마케팅이 활발하지 않아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높은 오픈율과 클릭율을 보이는 링크드인 인메일 캠페인 같은 새로운 플랫폼에 많은 기회가 올 수 있습니다.

소비자 속성을 비즈니스 목표 리스트와 연관시켜 B2B2C 접근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 권장될 것입니다. 이는 다시 말해, 개인 이메일 주소를 비즈니스 이메일이나 물리적 거리 주소 또는 휴대폰에 특정 비즈니스 전문가의 이름에 매핑하는 것입니다. 이는 이제 모든 B2B 마케터들이 다양한 디지털 접점에 걸쳐 B2C 마케터가 수년 간 사용해온 모든 타깃 기능을 활용하여 규모에 맞게 이상적인 잠재력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21년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18가지 방법

위에 언급한 18가지를 모두 다 해볼 수도 있고, 어떤 이들에게는, 하나만 골라서 정말로 그것에 집중하는 것이 더 가치 있을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비즈니스가 속한 업계, 고객, 그리고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경쟁사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잠재 고객들이 뭐라고 하는지 살펴보고,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아래 리스트를 다시 참조하세요.

  1. 구글의 다음 업데이트를 위해 최적화(Optimize for Google’s next update)
  2. 서드파티 쿠키의 종말을 준비(Prepare for the end of third-party cookies)
  3. 퍼스트파티 관계 육성(Foster first-party relationships)
  4. 고객 유지 전략에 집중(Focus on customer retention)
  5. 소셜 셀링 시작하기(Start selling on social)
  6. 사회적 정의에 대한 의견 제시와 행동(Follow statements of purpose with action)
  7. 신뢰구축(Build trust)
  8. 커뮤니티 성장(Grow communities)
  9. 음성 검색 최적화(Optimize for voice search)
  10. 로컬 SEO 도입(Lean into local SEO)
  11. 캐쥬얼한 소셜 영상(Go casual in social videos)
  12. 라이브 스트림(Go live)
  13.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활용(Tap into micro-influencers)
  14. e커머스의 미디어 네트워크 활용(Use retailer media networks)
  15. 브랜드 파트너십 구축(Establish brand partnerships)
  16. 증강현실로의 전환(Get into augmented reality)
  17. 마케팅 자동화(Automate what you can)
  18. B2B2C 수용(Embrace B2B2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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