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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10가지

DMCU

2021.01.25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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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참조 자료: Social Media Marketing Trends for 2021: Predictions From the Pros) 

 

 

 

2021년 새해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계획을 어떻게 세우고 계신가요. 오늘은 2021년 알아두어야 할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10가지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인스타그램의 오가닉 노출을 증가시키는 SEO

특히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있어서 2021년을 준비하는 데 있어, 모든 마케터들이 활용해야 할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SEO와 Reels입니다. 

 

2020년 11월, 인스타그램은 플랫폼이 더욱 검색친화적으로 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제 해시태그를 사용하지 않고도 검색바에서 키워드를 검색하면 관련 영상과 프로필, 그리고 게시물들이 노출됩니다.

 

이는 게시물의 노출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마케터들에게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입니다. 이 업데이트의 초기 이점을 활용하기 위한 권장 사항은 인스타그램이 게시물에 올라가고 있는 내용들을 식별하는데 도움이 되는 관련 키워드들을 캡션에 포함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이 여러분의 계정을 분류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니치(niche)에 관련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게시하고자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애완견 훈련을 하는 비즈니스 계정을 운영하고 있다면 강아지 훈련과 관련된 콘텐츠들을 게시하는데 중점을 두고 관련없는 카테고리에 들어가는 콘텐츠들을 피하려고 할 것입니다. 카테고리 내에서 검색 시 나타나는데 도움이 되는 다른 방법에는 유사한 계정을 팔로우하고 자신의 이름에 관련 키워드를 추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예, Alexa | Dog Trainer)

 

날로 높아지는 틱톡의 인기에 대항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은 새로운 형태의 영상 콘텐츠인 Reels를 선보였습니다. 이는 15-30초의 짧은 영상 콘텐츠이며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빠르게 관심을 이끌어내는 순간을 만들어 냅니다. Reels를 전면에 내세운 인스타그램의 UI 업데이트는 마케터들에게 인스타그램의 Reels이 2021년 주요한 채널 중 하나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점을 암시하게 합니다.

 

만약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이미 효과가 높은 것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바퀴를 처음부터 다시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플랫폼에서 이미 잘 작동되고 있는 것을 기반으로 만들면 됩니다. 틱톡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틱톡에 가입하고 틱톡에 무슨 콘텐츠들이 유행을 끄는지 확인해보세요. 메모를 하고, 어떤 소리가 가장 높은 인기를 얻는지, 그리고 어떻게 내 스핀을 넣을지 결정하세요. 그런 다음 인스타그램 Reels에서 해당 콘텐츠를 생성하세요.

 

인스타그램 Reels 미리보기의 길이가 사람들이 더 보기를 클릭하기 전 15초로 제한되기 때문에 15초 분량의 콘텐츠가 30초 분량의 콘텐츠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분석 결과가 있습니다. 전체 영상이 미리 보기 모드에서 재생되도록 15초 길이의 인스타그램 Reels 콘텐츠를 계속 만듭니다.

 

영상 콘텐츠에 텍스트를 추가하여 시청 시간을 늘리고 팔로워가 인스타그램 Reels을 ‘저장’하거나 ‘공유’하도록 권장하는 가치 기반의 캡션을 추가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Reels은 스크롤을 멈추지만 캡션에 추가한 가치는 사람들로 하여금 콘텐츠에 대한 액션을 취하도록 합니다. 이렇게하면 알고리즘에서 콘텐츠가 더욱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대규모 인스타그램 업데이트를 활용함으로써 마케터들은 보다 높은 노출과 비즈니스에 이상적인 팔로워들을 끌어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점은 그 결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이러한 인스타그램 전략과 일관성을 단 하룻밤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2. 오가닉 인스타그램 노출을 이끄는 Reels

인스타그램에서 마케팅을 위해 많은 재미있고 매력적인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지만 이러한 트렌드는 분명 영상, 특히 숏폼 형태의 영상으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2016년에 스토리가 나왔을 때 이런 패턴을 보았습니다. 인스타그램이 24시간 후에 사라지는 스토리로 사용자의 관심을 옮기면서 피드 게시물에 대한 참여와 도달 범위가 줄어들었습니다. 2020년에도 비슷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스토리와 피드 게시물은 수치가 감소하는 반면에 Reels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토리나 피드 게시물에 비교하면 약 10배에 달하는 수치일 것입니다.

 

이제 숏폼 형태의 영상 마케팅을 받아들여야 할 때입니다. 인스타그램 Reels의 길이는 15초나 30초 정도 될 수 있고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도 없습니다. 마치 스토리처럼 쉽게 생각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Reels을 이토록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은 음악과 텍스트를 추가하여 흥미롭게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녹색 스크린 효과를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가되는 텍스트의 시간을 재어 노래의 박자에 맞춰 표시되거나 사라지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녹색 스크린 효과는 사진, 스크린샷, 그리고 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특히 중소 기업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사진은 비즈니스가 제공하는 혁신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전/후 이미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스크린샷은 이메일이나 문자 메시지를 통해 비즈니스에서 얻을 수 있는 질문을 보여주는데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질문에서 스크린샷 앞에 있는 ‘talking head’로 답변할 수 있습니다. 옵션은 무궁무진하지만(또한 시각적인 방법으로 더 잘 설명됨) Reels은 녹색 스크린 효과에 익숙해지기를 권하며 뷰, 리드, 그리고 고객이 롤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3. 인스타그램에서의 온라인 쇼핑으로 전환을 유도하는 소매 매장

‘새로운 뉴멀(new normal)’에 점차 익숙해짐에 따라 기업들이 매출이 계속 증가하고 그 수가 예년을 초과하도록 방향을 틀어야 합니다. 하지만 소비자를 유지하기 위한 새로운 명령과 조치가 시행되고 있는데, 그것은 어떤 모습일까요. 

 

e커머스는 지난 몇 년동안 많은 브랜드에서 가장 인기많았던 수익화 방법이지만, 일반적으로 e커머스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활용되지 않습니다.

 

2021년에는 지역 체육관과 요가 스튜디오에서 무료 인스타그램 라이브, 줌 콜(Zoom call), 또는 자체 통합적이고 적절한 플랫폼 등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강의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은행이나 변호사 같은 전문 서비스들이 온라인 미팅을 제공할 것이며 소매점들은 배달이나 픽업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온라인 프로세스로 전환될 수 있는 기존의 모든 작업은 그렇게 할 것이며 모든 직접적인 접촉은 제한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비즈니스 수행에 익숙해진 방식을 크게 증가시키기 때문에 일부에 의해 존중되고 다른 사람에 의해 혐오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제품 및 서비스의 온라인 버전이 최고 품질 또는 표준으로 제공된다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러한 비대면 온라인 쇼핑으로의 변화는 e커머스 기업들이 2021년에 더욱 번창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플랫폼이 이미 인앱 구매 기능을 통합하기 시작함에 따라 플랫폼 사용자를 구매 고객으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단계가 줄어들고 ‘스크롤링’과 ‘쇼핑’ 사이의 격차가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이러한 변경사항을 잘 활용하려면 비즈니스에서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온라인 제안에서 고객의 진정한 요구와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타깃 고객의 설문조사

여러 영상 플랫폼을 조사 및 테스트하여 새로은 제안을 지원하는 플랫폼 찾기

언제든지 연락할 수 있도록 고객으로부터 연락처 정보 수집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쇼핑에 등록하고 소셜 포스트에 제품 링크하기

그리고 모든 브랜드는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리타깃팅 광고를 설정합니다. 트래픽의 대부분은 처음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구매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리타깃팅 전략을 구현하면 나중에 기존 방문자들의 재방문을 유도하여 매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을 초점을 둡니다. 웹사이트가 느리거나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되지 않았거나 결제 프로세스가 엉성하거나 배송 및 환불 정책이 없는 경우 바로 웹사이트를 수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점들이 불편하다면 전환율이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은 계속해서 진화하겠지만 만약 브랜드가 지금이라도 시작할 수 있다면 2021년에 일어날 전례없는 변화에 더욱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브랜드의 의인화

스마트한 비즈니스는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심지어 위기에 취약하다는 것이 2021년의 스마트 마케팅입니다. 사람은 사람과 연결됩니다. 이것은 그들이 누구를 대표하고, 무엇을 대표하는지 드러내는 방식으로 브랜드가 의인화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 많은 얼굴을 가지고, 더 많은 영상을 만들고, 여러분의 핵심 고객들에게 무엇이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5. 페이스북 광고의 성공, 고객 라이프 사이클에 달려있다.

2021년 페이스북 광고의 가장 큰 화두는 2가지입니다. 온라인 광고 시장이 갈수록 포화상태가 되어가고 있고 페이스북 광고 비용 역시 증가함에 따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는 근본적인 측면으로 돌아가는 것이 그 성공에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성공의 중심은 고객 라이프 사이클과 평균 고객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리드에 얼마나 지불할 수 있을지 알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은 수익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 고객의 기록을 검토하여 잠재 고객이 여러분의 리스트에 가입하는 방법, 누군가 리스트에 가입하고 유료 고객이 되는 시간, 그리고 귀하의 고객이 평균적으로 쓰는 비용을 정확하게 파악하세요.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실제 고객의 데이터를 반영하는 페이스북 광고 전략과 그 예상치를 작성하세요. 그런 다음 좋은 크리에이티브와 함께 페이스북의 선호도에 적합한 혁신적인 광고 캠페인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의 Reels에 보다 많은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영상 광고가 이미지 광고보다 더 잘 전환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오디오, 정적 이미지, 움직이는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에셋으로 광고를 테스트했는데, 영상 광고는 다른 광고의 불과 절반 가격에 전환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광고에서 영상, GIF, 그리고 Reels을 테스트하여 어떤 것이 이상적인 고객과 가장 잘 어울리는지 확인하세요.

 


6. 페이스북 광고 성공을 촉진하는 유연한 전략

일반적으로 페이스북 광고주들은 소비자들이 명절 선물 등을 더 이상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하는 것이 불가능해지면 광고비가 대푝 절감됩니다. 시장 경쟁의 감소와 소비자 지출 감소 사이가 바로 스윗스팟(sweet spot) 자리입니다. 

 

명절이 지나면 선물을 주는 것에서 자기 계발을 하는 쪽으로 지출이 옮겨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상적인 조건이라면 소비자들은 새해 결심을 하고 그것을 지키려고 할때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구매 쪽으로 이동합니다. 일부 B2B 판매자들은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업들로 하여금 연말 빅티켓 구매를 하도록 하기 위해 엄청난 할인을 제공합니다. 사람들은 전형적인 방식으로 사고 있지만 그들은 다른 것들을 사고 있습니다.

 

2020/2021년은 전례없는 경제적 영향과 함께 세계적인 유행병으로 복잡하기 때문에 그것은 바뀔 수 있습니다. 2020년이 우리에게 가르쳐준 것이 있다면, 성공은 민첩한 사람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전례없는 변화와 중심축에 대비해야 합니다.

 

그래서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 점은 3가지입니다. 1) 페이스북 광고의 기초에 대한 확실한 이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라 전략을 조정할 수 있고, 2) 프라이버시 제한이 사용자 트래킹에 미치는 영향을 앞서 나갈 수 있으며 3) 융통성있게 행동할 것입니다.



7. 페이스북 광고 크리에이티브가 덜 정적이고 긍적적으로 되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는 그 어느 때보다 크리에이티브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다음은 2021년에 광고주들이 테스트하고 성공을 거둘 것으로 예상하는 페이스북 광고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4가지입니다.

 

GIF: GIF는 중급 및 고급 광고주들 사이에서 주요 상품임을 증명했습니다. GIF는 제작하기 매우 쉽습니다. 어떤 영상이든 3-15초만 가지고 Giphy.com와 같은 사이트에서 나만의 GIF를 만들 수 있습니다. GIF는 짧고 매력적인 소재지만, 여전히 영상 뷰로 간주되므로 이들을 리타깃팅할 수 있습니다.

 

UGC(User-generated content): 때로는 가장 창의적이고 설득력있는 콘텐츠가 실제 고객 및 클라이언트로부터 직접 제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마케터들이 UGC의 강력한 힘을 인식하고 있으며, UGC를 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도록 기존 고객들로부터 장려할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UGC 콘텐츠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것부터 재미있고 간결한 Reels 스타일의 편집에 이르기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현명한 광고주들은 물론 이 UGC를 사용할 수 있는 허가를 받은 다음, 광고 캠페인에 사용합니다. 이는 기업 ROI를 인식함에 따라 앞으로 나아가는 점점 더 많은 광고 캠페인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콜라주(Collages): 지금 콜라주는 큰 틀에서 다시 컴백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눈길을 끌면서 사람들이 잠시 스크롤을 멈추고 확인해보도록 유도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광고의 나머지 부분(문구에서 헤드라인까지)에 시선을 고정시키고 클릭을 유도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은 일시 중지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브랜드 콜라주를 직접 사용해보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해보세요.

 

보다 많은 텍스트 광고(More text-heavy ads): 페이스북이 플랫폼으로부터 20% 텍스트 제한을 삭제했기 때문에 이제 더 많은 페이스북 광고들이 광고 이미지에 더 크고 굵은 텍스트를 담은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얼마나 많은 인용문 카드들이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 인기가 있었는지 생각해 보세요. 광고에서 똑같은 스타일을 가지고 노는 게 꼭 나쁘게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잘나가는 광고들이 어떻게 하는지 보세요.

 

많은 마케터들이 테스트 프로세스를 통해 이러한 기술과 다른 기술을 통해 실제로 그 결과와 ROI를 확인할 수 있기를 원할 것입니다. 하지만 알고리즘이 점점 더 새로운 콘텐츠를 선호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아이디어 중 일부를 시도해볼만한 가치는 충분히 있습니다.

 

 

8. 유튜브 성장의 핵심, 퍼스널리티

온라인 비즈니스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튜브는 바로 그 중심에 있습니다. 많은 채널, 심지어 새로운 채널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 과정에서 차별화는 두각을 드러내고 이상적인 고객에게 다가가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유튜브가 주제별 틈새 시장에 더욱 많은 콘텐츠가 올라가면 갈수록 이는 퍼스널리티화가 되어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케터들의 가장 중요한 차별화 요소는 유니크한 퍼스널리티, 즉 말하는 방법과 개념을 설명하는 방식 등을 의미합니다.

 

무엇이 여러분을 다르게 만드는지, 오픈 첫날부터 여러분의 채널에 그것을 올리는 것은 유튜브에서 새로운 오디언스들을 끌어들이고 충성도를 쌓는 것을 더욱 쉽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9. 대화 투명성으로 향한 링크드인 문화

2020년은 링크드인에게는 엄청난 해였습니다. 플랫폼은 링크드인 라이브, 이벤트, 폴, 그리고 스토리 같은 기능들을 발표했습니다. 다음 해에 마케터들은 이러한 새로운 특징과 콘텐츠 형식 뿐만 아니라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일하는 것의 증가로 인한 문화의 변화도 받아들여야 합니다. 

 

링크드인의 개인 브랜드 측면에서는 대화형 마케팅을 마스터하는데 중점을 맞추려 합니다. 오디언스가 투표하기를 원하는 여론조사를 작성하거나 업데이트에서 거부할 수 없는 공개 질문을 하거나 업무일의 솔직한 사진을 스토리로 공유하거나 커리어 마일스톤을 기념하는 것에 대해 게시할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 페이지(기업용)에서 2021년은 링크드인 페이지에 초집중적인 중소기업(SMB)에게 있어 판도를 바꿀 것입니다. 링크드인팀은 SMB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열광하는 팬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새로운 기능을 출시함으로써 그 어느 때보다도 중소기업에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이미 많은 대화형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개인 및 브랜드 측면 모두에서 흥미로운 점이 나타납니다. 링크드인에 대한 대화는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공공, 정치, 사회 및 경제 문제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왜 이것이 중요한가? 이러한 변화는 전문가와 브랜드 모두가 자신의 가치를 당당하게 말하고 공유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021년에 링크드인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마케팅 노력에 투명성을 적용할 준비를 하세요.

 

 

10. 링크드인 내에서의 네트워킹 행동 변화

링크드인은 현재 대규모 스팸메일로 몸살을 앓고 있는데, 이로 인해 사람들은 링크드인 내에서의 연결에 대해 더 주저하고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판촉 메시지에 더 많이 불쾌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스팸 발송은 관계와 평판을 손상시키지만 실제 관계 관리는 이를 구축합니다. 

 

2021년에는 많은 마케터들이 두 번의 인터렉션 후 세일즈 활동을 중단하는 것과 같이 단순히 인맥을 수집하는 것보다 실제 관계를 구축하는데 초점을 둘 것입니다. 실제 1:1 연결은 연결 요청이 받는 이에 대해 맞춤화되어 전달되면 일반적인 스팸성 세일즈 메시지보다 훨씬 더 관심있게 볼 것입니다.

 

세련된 소셜미디어 마케터는 링크드인은 실제 거래로는 인식하지 않는 의미있는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 효과는 더 강한 관계만은 아닐 것입니다. 이상적인 타깃 오디언스로 구성된 더 많은 구독자들이 게시물을 보고 인터렉션할 것이며, 그러한 관계는 현재의 캠페인보다 훨씬 더 오랫동안 커리어에 가치를 더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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