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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93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19.05.20 17:23 조회수 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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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93호 total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ISSUE+
차량에서 1인용 이동 수단까지, 공유 모빌리티 생태계 확장
Media Issue
네이버, 동영상 강화…5초 SKIP 광고 및 창작자 후원 기능 도입
네이버, 하반기 내 ‘동영상 판‘ 개설 예정 및 핀테크 사업 주력
카카오, 카카오톡 광고 ‘비즈보드‘ 및 콘텐츠 기반 수익 확대 도모
페이스북 F8 2019, ‘프라이버시’ 중심의 플랫폼으로 전환 계획 발표
나스미디어 단독 판매, IPTV X SMR 통합 패키지 출시

Market Issue
국내 이통 3사, AI 스피커 2차 대전 돌입… 보이는 AI스피커
간편결제 및 송금 시장 성장세, 신규 서비스 경쟁 심화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 카카오
네이버, 스포츠 중계에 AI 기술 ‘오토캠’ 적용해 선수별 직캠 영상 제공
     : AI 기술‘ ‘오토캠’을 활용해 좋아하는 선수의 영상을 골라볼 수 있도록 제공해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서비스 이용 활성화
카카오페이 투자, 4개월여 만에 400억원 돌파…
     : 투자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30대 투자자가 전체의 76%에 달함, 특히 25~34세 사회초년생이 절반가량(47%)인 것으로 나타남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 업데이트
     :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 내 인터랙티브 설문 기능 지원 및 스토리 내 기부하기 스티커 출시 (미국)
 인스타그램, 좋아요수·조회수 가리는 실험 시행
     : 좋아요에 집착하고 관심을 받으려는 이용자들을 줄이고 소통 목적이었던 과거로 돌아가려는 취지로 시범 도입 예정, 캐나다에서 선 실시 계획
구글 / 유튜브
 구글,  검색광고 시장 포화되면서 구글맵에 광고 적용 시도
     : 구글은 구글맵에 홍보핀 도입(2017년), 음성 내비게이션에 광고 추가(2018년) 등 해왔으며, 향후 맞춤형 콘텐츠를 추가하면서 광고를 늘릴 계획
 구글플레이, 사용자 보상 프로그램 ‘구글플레이 포인트 프로그램’ 시작
    : 유료 앱·게임, 인앱·인게임 아이템 및 정기 결제 상품 등 구글플레이 내 구매 활동에 포인트 적립, 포인트로 아이템 구매, 쿠폰 교환 등 가능
  유튜브, 상반기 중 모션검색 도입 예정…말춤추면 강남스타일 검색
     : 기존 유튜브 검색창 오른편에 마이크와 캠코더 이미지를 추가하고 이를 눌러 이용자가 원하는 검색 유형을 선택하도록 하는 방식의 기능 개발 
 VAS(Video Ad Sequencing) 3.0 Full Launch
     :  브랜드나 제품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일련의 동영상 광고로 동영상 광고 시퀀스를 구성해 유저 반응에 맞춤화된 스토리텔리이 가능한 3.0 버전 출시
동영상
  KT스카이라이프, 왓챠플레이·푹 손잡고 '통합OTT 플랫폼' 변신
     :  안드로이드 UHD 상품인 'sky A'에 개인 취향에 따라 왓챠플레이 & 푹 등 OTT 추가 가능
  KT, 올레tv 콘텐츠 강화
     :  올레tv에 헐리우드 영화,  국내 영화 미개봉작 공개하고 키즈 콘텐츠 ‘키즈랜드 3.0’, 장년층을 위한 콘텐츠 ‘룰루낭만’ 등의 콘텐츠를 선보임

CASE STUDY - 인테리어 업종 광고 사례
 
ISSUE CHECK
국내 홈 인테리어·리모델링 시장 규모
홈 인테리어 온·오프라인 시장 현황
온라인 가구/인테리어 정보 이용 행태
 
CASE STUDY
A. 집닥 – 신규 회원 대상 견적 신청 이벤트 유입 유도 캠페인
Period : 19.03.04 ~ 19.03.31 
Target : 인테리어에 관심 있는 2559 여성
Media : SMR, 네이버,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키즈노트 등
인테리어 과정에서 겪는 여러 상황을 담은 다수의 영상 소재 운영
유튜브, 네이버, SNS 등 타깃 커버리지가 높은 매체를 통해 앱 인지도 강화
Media Strategy
- 유튜브, SMR 등 주요 동영상 상품을 활용해 공격적으로 영상 캠페인 노출
- 맘타깃 매체(키즈노트), 부동산 지면 타깃팅(네이버)을 통해 인테리어 고관여 유저 접점 공략
Results
- 유튜브와 애드패커 비디오는 제안 대비 높은 조회율 달성해 이벤트 페이지 유입 향상에 기여 
- 집행 매체별 각기 다른 소재 및 타깃팅(관심사/리타깃팅)을 적용하며 최적화 운영

B. 이케아 – 온라인 스토어 오픈 인지도 강화 캠페인 
Period : 18.10.15 ~ 18.11.11 
Target : 2549남녀
Media : olleh tv (PrePlay, PrePlay+)
홈 인테리어 기업 이케아의 국내 최초 온라인 스토어 오픈 인지도 강화
광고 모델이 출연한 프로그램 VOD 타깃팅을 통해 메시지 전달력 극대화
Media Strategy
- 가입가구수 1위 매체인 olleh tv를 활용해 온라인몰 인지도 강화를 위한 광고 노출 커버리지 확보
- 광고 모델(봉태규) 및 컨셉(육아)이 유사한 ‘슈퍼맨이 돌아왔다’ 프로그램 타깃팅 진행
Results
- 드라마, 예능, 영화 등 다양한 VOD 프리롤 상품(PrePlay)을 집행해 제안 대비 높은 노출수 기록 
- ‘슈퍼맨이 돌아왔다’ PrePlay + 상품의 경우 VOD 선택 후 첫 슬롯에 노출되어 광고 몰입도 증대

GLOBAL TREND - 미국 영상 서비스 이용 현황 
A. Traditional TV: 이용 현황
주간 기준 미국의 Traditional TV 이용률은 73%로 나타남
TV 시청 시간은 전년 대비 감소했다고 응답한 비율(38%)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비율(15%)보다 높아 전체적으로 이용량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남
B.  Traditional TV: 연령별/시간대별 이용률
연령별 TV 이용률을 살펴보면, 46세 이상 연령층의 이용률이 80% 이상인 반면 연령이 낮아질수록 이용률이 낮게 나타남
TV 매체의 경우, 휴대가 어렵고 고정되어 있는 특성이 있어 주로 저녁 시간(88%)에 이용이 집중되어 있음
C. Traditional TV: 디바이스 동시 이용 행태
미국의 TV 이용자 10명 중 7명은 TV 시청 시 다른 디바이스를 동시에 이용한 경험이 있음
동시에 이용하는 디바이스는 모바일이 7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PC(49%) > Tablet(45%) > Smart watch(5%) 순
D.  Online Video: 이용 현황
미국 주간 Online Video 이용률은 85%로 Traditional TV 이용률(73%) 대비 약 12%p 높게 나타남
Online Video 이용량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고 응답한 비율(49%)이 감소했다는 비율(8%) 대비 월등히 높아 Online Video 시청 시간은 지속 증가하는 것으로 보임 
E.   Online Video: TV와 이용 차이 및 이용 연령
Online Video는 저연령층의 이용률이 90% 수준으로 높은 편이며, 56세 이상 고연령층의 이용률도 76% 정도로 나타남
전년 대비 Online Video 이용은 증가했으나 TV 이용률은 감소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21%로 Online Video가 TV를 일부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F.  Online Video: 이용 디바이스 및 플랫폼
Online Video 이용자는 모바일(62%)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시청하고 있으며, 이어 PC(55%), 태블릿(36%) 순
Online Video 이용 플랫폼은 유튜브가 90%로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이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플랫폼 순으로 나타남
G.  Streaming: 이용 현황
미국의 Streaming 서비스 이용률은 60%로 나타남
전년 대비 감소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14%이나 증가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44%로 Streaming 서비스 이용량은 증가세인 것으로 확인됨
H.  Streaming: TV와 이용 차이 비교 및 이용 연령
Streaming 서비스는 36-45세 이용 비율이 6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56세 이상 연령층의 이용 비율이 51% 수준으로 가장 낮음
Streaming 서비스 이용량은 증가했으나 TV 이용량은 감소했다고 19%가 응답해 Streaming 서비스도 TV를 일부 대체하는 것으로 확인됨
I.   Streaming : 이용 디바이스 및 플랫폼
Streaming 서비스는 TV(46%)와 PC(44%) 등비교적 화면이 큰 스크린에서 시청하는 비율이 높음
Streaming 서비스는 플랫폼 중 넷플릭스 이용률이 79%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아마존 프라임(55%)과 유튜브(53%), 훌루(40%) 순으로 나타남
국내외 Streaming 사업자들의 인수/합병을 통한 이용자 확보 경쟁 치열, 주요 플랫폼들의 서비스의 변화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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