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상세 광고 이미지

KAT Weekly의 매거진

KAT Weekly #7 - Whatsapp 공동창업자의 Facebook 퇴사 외

KAT Weekly

2018.07.16 18:52
  • 91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지난 주에는 주말에 팀 워크숍을 다녀오는 관계로 한 주 쉬게 되었는데요. 미리 공지를 드리지 못하고 휴재를 하게 되어 죄송합니다.
이번 회 부터 조금 양식을 바꾸어 주요 기사 요약 전에 일종의 특집성으로 제공하던 컨텐트를 제거하였습니다. 앞으로 특집성 콘텐츠는 수시로 제공하되 조금 더 깊은 내용을 다뤄보고자 하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Whatsapp 공동창업자의 Facebook 퇴사

  

 

금주에는 Facebook에 인수되었던 Whatsapp의 공동창업자들이 광고 수익화 전략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결국 Facebook을 떠나게 된 이야기를 다룬 Wall Street Journal의 기사특히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Facebook 내 Newsfeed에 더 많은 광고를 노출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Facebook이 아닌 지면으로 광고 영역을 확장하는 것은 Facebook에게는 불가피한 전략입니다. 다만 Whatsapp의 공동창업자들이 창업 초기 부터 지향해 온 방향과는 정면으로 충돌하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결국 베스팅이 끝나지 않은 보상 약 1.5조원 정도를 포기하고 회사를 떠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Whatsapp 창업자들은 예전부터 사용자의 Privacy 보호를 진심으로 중요하게 생각했던 'True believer'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물론 'Facebook에 그 정도 가격에 매각을 했을 때에는 도대체 무엇을 기대한 것이냐'라며 순진함을 질타하는 사람들도 있고, 이미 수십 조의 자산을 보유한 상태에서 1.5조원 정도(?)를 포기하는 것이 대수냐고 평가할 수도 있겠습니다. 저 또한 근본적으로는 광고가 있기에 콘텐츠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할 수 있다고 보는 친 광고주의자입니다만, 사용자 Privacy를 중시할 수 있는 시각을 항상 견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하는 일화였습니다. 


 

* KAT Weekly는... 

 AD Tech는 오늘날 사용자들이 인터넷에서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근간입니다.

 수많은 스타트업, 웹/앱 서비스들에게는 매우 중요한(혹은 유일한) 매출원이며, 광고주와 마케터에게는 조금 더 효율적으로, 또 투명하게 광고를 집행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동반자이기도 합니다.

 그 중요도에 비해 생각보다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에서 매주 국내/외 광고 기술 업계 및 스타트업의 주요 뉴스를 요약하여 전달드립니다. 

KAT Weekly 원문 보러가기 >

 

  • # 인터넷 트렌드
  • # 페이스북
  • #adtech
  • #왓츠앱
  • #K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