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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마케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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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인사이트 D.TREND

2024.03.18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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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주의 핫 마케팅 이슈 🔥
1. 네이버 스마트어라운드, 더욱 똑똑하게 리뉴얼!
2. 국민 77%가 즐기는 OTT, 스포츠 중계로 팬심 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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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마트어라운드, 더욱 똑똑하게 리뉴얼!

PICK과 쇼핑 탭 종료, 맞춤형 추천으로 한층 더 편리하게

 

 

출처 : 네이버 스마트어라운드 직접 캡처

   

스마트어라운드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네이버의 대표적인 지역 기반 검색 기능입니다. 네이버는 이용자 위치 기반 서비스인 '스마트어라운드' 기능을 개편을 예고했습니다. 오는 19일 스마트어라운드에서 'PICK'과 '쇼핑' 탭 기능이 종료될 예정인데요, 'PICK'과 내 주변 '쇼핑' 탭 기능을 종료하고 서비스를 간소화하는 것이죠. 네이버가 지역 기반 서비스를 재정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스마트어라운드는 이용자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 맛집, 카페 등 가볼 만한 곳을 추천하는 기능으로, 사용자는 네이버의 자동 추천 기능은 PICK과 함께 맛집과 카페·디저트, 술집·바, 가볼만한 곳, 문화, 테마 등을 주제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서비스가 종료되는 네이버 스마트어라운드의 'PICK'은 이용자의 저장, 예약, 클릭 등 히스토리를 기반으로 추천할 예정입니다. 이용자가 네이버에 남긴 저장, 예약, 클릭 히스토리를 기반으로 이용자 취향을 분석해 매일 새 지역 콘텐츠를 추천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취향에 맞는 장소부터 새롭게 업데이트되는 업체 이벤트·혜택 소식, 지역 내 인기 리뷰, 새로 올라온 영상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주목 포인트

 '스마트어라운드' 개편, 서비스 간소화
✅ 이용자의 히스토리 기반 데이터로 취향을 분석한 추천 콘텐츠 제공 예정

 

 

📺 국민 77%가 즐기는 OTT, 스포츠 중계로 팬심 잡기?! 

 -   콘텐츠 포화 상태 OTT 시장, 스포츠 중계권을 두고 수익 도모



출처 : (왼)쿠팡 / (우)넷플릭스


 13일 발표한 방송통신위원회의 '2023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결과에 따르면 전 국민의 77%가 넷플릭스 등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OTT 이용률은 77.0%을 기록, 2020년 66.3%, 2021년 69.5%, 2022년 72.0%였는데 매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OTT 이용자 중 유료결제 이용자 비율 또한 57.0%로 OTT 이용자 당 유료결제 이용 OTT 서비스는 평균 2.6개, 유료 구독형 OTT 서비스는 평균 2.2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OTT, 스포츠 중계에 투자하는 이유?
국내외 많은 이용자들이 이용하는 OTT 시장에 스포츠 중계권이 또 하나의 콘텐츠로 떠오르며, 이를 통해 수익을 도모하는 모습인데요. 앞서 쿠팡 플레이는 프로축구 K리그 중계권을 따내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운용하였습니다. 초반 유료화를 두고 반발이 있었으나, 기술 개선 등 품질을 높이며 만족도를 높였는데요. 최근 KBO 국내 리그 유무선 중계권을 2026년까지 획득한 티빙 또한 같은 이유로 스포츠 증게에 집중 투자하여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도모하는 못습입니다.

국내 플랫폼 티빙은 KBO 모바일 중계권을 확보하기 위해 연 450억원씩 약 1350억원을 투자하여 지상 3사 중계와 별도로 국내 유무선 생중계 및 하이라이트와 다시보기(VOD) 스트리밍, 재판매 사업권을 보유하였습니다. 수년간 적자를 기록한 만큼 고정 팬층이 두터운 야구 중계를 승부처로 티빙 이용자 저변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티빙은 지난 시범경기에서 1시간에만 100만 트래픽을 기록하는 등 뚜렷한 성과를 기록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중계 당시 기술 문제 등 원활하지 못한 부분도 있어 우려를 보이는 이용자들도 있는데요. 이를 보완 하기 위해 정규 리그 생중계를 위한 만발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 쿠팡 MLB 월드투어 서울 시리즈 2024 중계

쿠팡플레이가 국내에서 열리는 MLB 정규 시즌 개막전인 ‘쿠팡플레이와 함께하는 MLB 월드투어 서울 시리즈 2024’(이하 서울 시리즈)의 공연 및 중계진 라인업을 발표하였습니다. 17일에 열리는 스페셜 경기를 시작으로 20일, 21일 정규 개막 2차전까지 총 6개의 경기는 물론, 선수단 입국, 공식 훈련 등 전 과정을 한 주 내내 방영합니다.

 

축하 무대에는 걸그룹 (여자)아이들과 aespa(에스파)가 나와 개막전의 뜨거운 열기를 더 할 예정인데요.쿠팡플레이는 ‘MLB 월드투어 서울 시리즈 2024’의 프레젠팅 파트너이자 마케팅 파트너, 그리고 주관 중계권자로 중계와 함께 쿠팡 와우회원을 위한 특별한 혜택으로 티켓팅부터 경기 관람까지 모두 와우회원의 특권으로 제공합니다.

 


 주목 포인트

✅ OTT, 스포츠 중계에 투자하는 이유?
 뜨거운 감자 된 OTT 야구 중계, 티빙 
 국민 77%가 즐기는 OTT, 콘텐츠 싸움의 시작
  •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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