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우드 소식

카페 창업 준비를 위한 5가지 체크리스트

라우드소싱

2024.03.11 10:00
  • 49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새해를 맞아 본격적으로 카페 창업 준비를 하는 분들이 많이 보이는 것 같아요.
예비 사장님들께선 카페 창업 준비 과정이나 순서에 대해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라우드소싱이 카페 창업 준비를 위한 5가지 체크리스트를 준비했어요. 이 글을 통해 사장님의 창업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카페 창업 준비 기간

 


 

카페 창업, 얼마나 준비해야 할까요? 보통 6개월 혹은 그 이하로 잡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카페 경험이 풍부한 사장님이라면 충분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조금은 넉넉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중히 결정해서 나쁠 것 없으니까요.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카페 창업을 위해선 어떠한 것들이 필요할까요?
 

 

 
 

01. 예산 및 비용

 



누군가는 카페를 창업하기 위해 최소 1억이 필요하다고 해요. “1억, 너무 많은 거 아닌가요?”라고 반문하실 수도 있지만 카페는 커피를 파는 곳이 아니라 고객의 경험을 파는 곳이에요. 보다 나은 경험을 위해 좀 더 투자해도 나쁠 건 없겠죠? 그럼 사장님들은 구체적으로 무엇에 돈을 써야할까요?

 

 

 

창업 예산 체크리스트

크게 상가, 장비, 소품, 재료 그리고 디자인 부분에 예산이 들어요. 이 외에도 다른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겠죠? 위의 체크리스트를 참고해 나만의 방식으로 예산 설계를 해보세요!

 


 
 

02. 상권 및 입지

 

 

 

 

아무리 멋진 카페라도 몫이 좋아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아무도 안올테니까요. 3가지 체크리스트, 딱 이것만 확인하세요. 예비 카페 창업자 여러분을 위해 핵심만 준비해 보았어요. 

 

교통이 좋은가?

우선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 카페를 차려야겠죠? 이를 위해 교통량, 카페와 역까지의 거리, 주변 주요 시설 등을 확실하게 점검할 필요가 있어요.

 

주변 인구가 많은가?

주변에 아파트 단지가 있나요? 축하드립니다, 절반은 성공하셨네요! 아파트와 같이 거주 밀도가 높은 지역에 카페를 차리는 것이 유리해요.

 

경쟁이 심한가?

주변에 경쟁 업체가 많은 곳은 되도록 피하셔야 해요. 시장이 수요와 공급으로 돌아가듯이, 카페 또한 수요(사람)는 많은데 공급(경쟁자)이 없는 곳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03. 장비 및 소품

 

커피를 판매하려면 우선 머신이 있어야겠죠? 또한 커피와 디저트를 담을 용기가 필요할 거에요. 이처럼 카페 용품은 크게 장비(머신)와 소품(식기류)으로 나눠지는데요, 한 번 자세히 알아볼까요? 

 

 

 

 

카페 장비 체크리스트

에스프레소 머신, 그라인더, 온수기, 블렌더, 제빙기, 냉장고, 정수기, 오븐, 쇼케이스 등이 필요하겠죠?

 

카페 소품 체크리스트

접시, 코스터(컵받침), 포크 및 나이프, 각종 조리 도구, 음식 저장 용기, 청소 용품 등이 필요해요.

 

이 외에도 어떠한 카페인지, 무엇을 주력으로 하는지에 따라 구입하게 될 물품이 달라지겠죠? 위의 체크리스트를 참고해 카페 용품 미리 준비해 보세요!

 

 


04. 로고, 간판 및 인테리어

 

로고

카페의 얼굴인 로고, 꼭 잘 만들어야겠죠? 로고를 만들 땐 다양한 요소를 고려할 수 있어요. 사장님의 철학, 카페의 분위기, 카페가 지향하는 가치 등을 고려해 로고를 제작하곤 하죠. 다만 로고를 만들며 이러한 고민을 많이 하시더라구요. “나름 큰 돈 내고 로고 맡겼는데, 맘에 들지 않네…” 혹은 “나는 다른 분위기의 로고도 보고 싶은데…”라는 불만이 있을 수 있을 수 있겠죠.

 

 

 

라우드소싱의 카페 포트폴리오 

 

 

 

라우드소싱에선 합리적인 가격으로 좋은 퀄리티의 로고를 받을 수 있어요. 대기업 출신 디자이너부터 디자인 스튜디오 대표까지 활발히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죠. 합리적인 가격으로 내 맘에 쏙 드는 로고를 고를 수 있다는 점, 98.7%의 의뢰자가 만족한 이유가 여기 있었네요!

 

 

 

간판

카페의 첫인상인 간판, 간판 하나로 카페의 분위기가 바뀌기도 해요. 간판 제작 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내 카페와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를 고려하는 거에요. “동네 간판 업체, 과연 잘 할까?”, 혹은 “무엇이 좋은 간판인지 모르겠어”라고 생각하는 사장님들도 계실 거에요. 이러한 사장님을 위해 라우드 간판을 소개해 드릴게요.

 

 

 

라우드 간판 포트폴리오

 

 

라우드 간판의 장점이 무엇일까요? 로고와 간판을 한 번에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간판을 한 곳에서 제작하면 사장님의 시간을 훨씬 아낄 수 있어요. 무엇보다 좋은 점은 로고와 가장 잘 어울리는 간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죠. 10년 이상의 간판 전문가가 사장님을 기다리고 있어요. 99%의 고객들이 만족한 라우드 간판을 만나보세요! 

👉 더 많은 간판 사례 만나러 가기



인테리어

카페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해보니 약 80%가 인테리어만 보고도 커피를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어요. 그만큼 카페에 인테리어가 미치는 영향이 상당한데요, “내 미래 카페의 모습은 어떠할지”, “내가 원하는 카페의 분위기는 어떨지”를 계속 생각하는 것도 좋겠죠? 그런데 인테리어 업체를 알아보는 것도 일이에요. “이 업체 잘하는 곳 맞아?”, “창업 준비도 복잡한데 인테리어 업체까지 신경써야 하네…”... 이러한 사장님을 위해 라우드 인테리어를 소개해 드릴게요.

 

 

 

 

 

 

왜 라우드 인테리어일까요? 카페의 상호(네이밍)부터 로고 그리고 인테리어 제작을 한 번에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상상해보세요. 여러 업체 고민하며 머리 싸매는 것과 라우드소싱에서 모든 디자인을 한 번에 해결하는 것, 무엇을 선택하시겠어요? 사장님은 창업에 집중하세요. 인테리어는 라우드소싱이 집중할게요!

👉라우드 인테리어 사례 만나러 가기 

 

 

05. 각종 행정 절차


 


마지막으로 가게를 열기 위해 각종 행정 절차를 거쳐야 해요. 행정 절차라니, 이름만 들어도 복잡하죠? 사장님의 성공적인 카페 창업을 위해 체크리스트를 준비했으니 걱정 마세요. 

 

 

1. 영업 신고증 발급 받기

영업신고증은 식품 영리활동을 하는 업종에 관해 신고한 내용을 증명하는 문서에요. 이를 위해 신분증, 보건증, 위생교육 수료증, 임대차 계약서, 정화조 용량 확인서 등이 필요해요.

 

2. 사업자 등록증 발급 받기

카페도 사업이기 때문에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 받아야겠죠? 이를 위해 신분증, 임대차 계약서, 영업신고증, 간이과세 여/부 상담 등이 필요해요.

 

3. 기타 필요 사항

이 외에도 안전시설완비증명서, 액화석유가스사용시설완성검사필증 등이 필요해요. 다만 이는 모든 사장님이 챙겨야 하는 건 아니니 각자 조건에 맞는지 꼭 확인해 주세요!

 


 

그 밖에 고려해야할 것들

 

 

출처: 토스피드(좌)

 

 

포스기

포스기(결제 기기) 또한 미리 고려해두시는 게 좋아요. 특히 카페가 좁거나 감성을 추구하는 ‘예쁜 카페’를 지향한다면, 포스키의 크기와 디자인 또한 중요하겠죠? 뭘 사야할지 모르겠다면 작고 예쁜 포스기를 추천드려요. 어느 매장이나 잘 어울리는 심플하고 화이트톤의 포스기 또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죠.

 

와이파이

와이파이는 카페의 크기, 손님의 수에 따라 대역폭을 고려해 결정하는 것이 좋아요. 그렇지 않으면 와이파이 연결이 느려져 카페의 손님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 외에도 CCTV, 해충 방역 등 사장님께 필요한 사항을 미리 체크해 보세요!

  • #카페
  • #창업
  • #로고
  • #간판
  • #인테리어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