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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타의 매거진

2021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보여주는 7개의 챠트

콘텐타

2021.12.24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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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전 세계 인구의 67%가 모바일폰을 사용한다.

 

2021년 10월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67%가 모바일폰을 사용하고, 62%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58%가 소셜미디어를 이용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 때문에 2020년에 이어 2021년에도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사용률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제 인터넷 유저는 49억명이 넘습니다. 평균적으로는 6시간 58분을 인터넷에서 보냅니다.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눈을 뜨고 있는 시간 중 대략 40%의 시간을 인터넷과 연결된 기기를 사용하면 보낸다는 뜻이죠.

 

 


 

출처: Hootsuite

 

 

 

2. 지난 3년간 소셜 미디어 이용자는 1억 명이 증가했다.

 

소셜 미디어 이용자는 작년에만 13%나 증가했고, 이제 전세계 이용자(Active User)는 45억명이 넘습니다. 정체될 것 같았던 소셜미디어 이용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2021년 10월 기준으로 전년 대비 10%정도 증가했어요.

 

2020년 CMO 서베이를 보면 코로나 이후 마케팅 예산은 전년 대비 유지하는 편이었는데, 그 와중에 소셜미디어 예산은 크게 증가했습니다. 20년 2월 전체 마케팅 예산 중 소셜미디어 예산 비중은 13.3%였는데, 같은 해 6월 23.2%로 비중이 늘었죠. 또한 CMO들은 2021년에도 소셜미디어 예산이 23.4%의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었습니다.

 

 


 

출처:Hootsuite

 

 

 

3. 관심을 못받던 세대가 소셜미디어에서 흥하고 있다.

 

MZ세대에 비해 50/60대의 세대들은 마케터나 미디어의 관심 밖에 있는 편이죠. 이 50/60세대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에서 흥하고 있습니다. 2020년과 21년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모든 세대의 인터넷 사용률이 증가했지만 특히 50/60의 증가세가 두드러졌습니다.

 

페이스북은 굳건히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55-64세의 페이스북 여성 유저들은 월 평균 10건의 포스팅을 한다는 통계입니다.

 

 


 

출처: Hootsuite

 

 

 

4. 제품을 검색할 때 45%가 검색을 소셜미디어에서 한다.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45%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을 때 소셜미디어에서 검색한다고 답했습니다. 이 비율은 Z세대에서 더 높았는데요, 브랜드를 검색할 때 소셜미디어를 이용한다는 응답이 과반이 넘었습니다.

 

 


 

출처:Hootsuite

 

그런데 이 비율은 한국은 낮은 편이에요. 아래 표는 나라별로 소셜미디어에서 브랜드를 검색하는 비율인데 한국이 오른쪽 끝에 있죠. 네덜란드 다음으로 가장 낮은 비율 22.4%입니다.

 

 


 

출처:Hootsuite

 

 

 

5. 90% 이상의 인터넷 유저(16-64세)가 온라인 쇼핑몰을 방문한 적이 있다.

 

실제 온라인으로 쇼핑을 한 비율은 77%입니다. 올 해 1월 자료에서는 지난 해 대비 특히 음식을 온라인으로 주문한 비율이 50%이상 증가했었습니다.

 

 


 

출처:Hootsuite

 

 

 

6. 새로운 브랜드를 접하는 채널이 TV광고보다 검색엔진이 더 높다.

 

브랜드를 처음 발견하게 되는 경로가 검색엔진과 TV광고가 비슷한 비율입니다. 다음으로 지인의 추천, 소셜미디어 광고, 브랜드나 제품의 웹사이트 순입니다.

 

 


 

출처: Hootsuite

 

2021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의 지형을 보여주는 위의 7가지 챠트 외에 더세한 데이터는 보고서 전문을 참조하세요. Hooitsuite는 분기별로 글로벌 유저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트렌드를 발표하는데 아주 휼륭한 자료입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2021년 1월 발표된 자료와 그 이후 분기별로 업데이트된 자료들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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