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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데이터 분석, 이 5가지 외에는 다 필요없습니다.

모비온

2023.11.10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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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들이 봐야 하는 데이터는 상품과 서비스의 카테고리 특성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본 글에서는 '쇼핑몰' 마케터들이 반드시 주기적으로 파악해야 하는 필수 데이터 5가지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에서 말씀드리는 데이터 5가지 외에는 볼 필요 없습니다.

 

쇼핑몰 마케팅을 처음 해보시거나, 데이터 분석 없이 마케팅을 하고 계시는 쇼핑몰 마케터 분들은 이 글을 딱 7분만 투자하시어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쇼핑몰 데이터 분석,

필수로 봐야 하는 데이터 5가지

 

 

1. 매출 구성 데이터

 

반드시 데일리 트래킹이 필요한 데이터입니다. 바로 '매출 데이터'입니다. 쇼핑몰 마케터들에게 가장 중요한 1순위 지표입니다. 그러나 매출은 마케팅 활동 이외의 것들에도 영향을 받기도 하기 때문에 단일 지표로 트래킹하여 의사결정을 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때문에, 유입자, 구매 전환율, 객단가를 함께 봐야 합니다.

 

매출 = 유입 수* 전환율 * 객단가

매출 = (신규 유입 + 재방문 유입) * (첫구매 건수 + 재구매 건수) / 사용자수 * 100) * 객단가

 

위와 같이 매출 데이터 단일 지표보다는 지표를 쪼개어 트래킹하면 어디서 문제가 발생해 매출이 하락했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퍼널 데이터

 

다음은 퍼널 데이터 입니다. 퍼널이란 우리 사이트 고객의 방문부터 구매 그리고 재구매 까지를 단계별로 보여주는 데이터입니다.

 

 TUNE720의 유저 퍼널 분석 데이터 분석 대시보드

 

방문부터 상품 조회, 장바구니 이용, 결제 완료 또는 결제 이탈까지의 단계별 모수 추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각 단계별 모수를 대상으로 특정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예) 구매 완료자 대상 재구매 혜택 알림 발송 등

 

 

3. 마케팅 별 성과 데이터

 

쇼핑몰 마케터라면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고 계실겁니다. 각 마케팅 채널, 형태, 타겟별 성과 데이터는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다양한 매체 중, 우리 상품에 반응하는 고객들은 어떤 매체의 광고를 보고 들어와 구매까지 하는지를 파악해야 효율적인 마케팅 캠페인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예산이 한정적이라면, 효율이 좋은 매체에 '선택과 집중'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TUNE 720' 광고 추적 보고서 대시보드

 

 

4. 고객 행동 데이터

 

우리 쇼핑몰에 유입한 고객들이 사이트 내부에서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에 대한 데이터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고객 행동 데이터는 어떤 기기를 사용하여 얼마나 자주 방문했는지와 같은 기본 행동 데이터부터 어떤 상품을 오래 조회하고 재방문 고객의 비율이 얼만큼인지 파악할 수 있는 이커머스 행동 데이터를 말합니다.

 

 

 'TUNE720' 의 재구매 고객 분석 대시보드 

 

'TUNE720'의 상위 판매 카테고리, 재방문 통계 대시보드

 

2회 이상 방문자, 3회 이상 방문자, 5회 이상 방문자 모수를 따로 제공합니다. 충성도에 따라 각기 다른 메세지와 프로모션을 진행해 보세요.

예) VIP 전환까지 남은 구매 금액과 VIP로 전환시 혜택 알림, 신제품 출시 소식 알림, 진행중인 할인 프로모션 알림톡 및 메일 일림, 재구매 주기 확인 푸시

 

 

'TUNE720'의 방문자 분석 데이터 대시보드

 

 


'TUNE720'의 우리 고객의 외부 사이트 활동 분석 대시보드 

 

 

5. 상품별 데이터

 

마지막으로 쇼핑몰 마케터가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데이터는 '상품별 데이터' 입니다. 가장 잘팔리는 상품, 또는 상품 조회, 장바구니, 구매가 많이 발생하는 상품을 파악해야 합니다. 핵심은 함께 구매가 일어나는 비율이 높은 보완재 상품을 분석해, 장바구니 페이지에 팝업을 띄워 함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객단가가 높아집니다.

 

  

 

주의할점은 잘 팔리는 상품을 더 많이 노출 시켜주는 광고 플랫폼의 머신러닝의 영향이 있는지 잘 살펴봐야 한다는건데요. 더 많이 노출의 기회를 얻으니 더 많은 클릭을 받아 구매전환율이 높은 상품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결과 데이터 뿐아니라 상품 점유율 RACE 데이터(우측)도 함께 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상품이 하위에서 급격히 치고 올라오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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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쇼핑몰 마케터들이 반드시 데일리로 체크해야 하는 필수 데이터 5가지를 말씀 드렸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매출데이터

2. 퍼널별 데이터

3. 마케팅별 성과 데이터

4. 고객 행동 데이터

5. 상품 데이터

 

위에 열거한 데이터들을 쉽게 뽑아볼 수 있는 마케터분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데이터 추출을 할 수 있는 인프라와 리소스가 부족한게 사실일텐데요. 별다른 인프라 구축 없이, 특별한 기술을 배우지 않아도 위 5가지 쇼핑몰 필수 데이터를 데일리로 확인하고 마케팅 액션(CRM)까지 다이렉트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AI 기반 CDP, 트래킹, DMP까지 원스톱으로 구현힌 TUNE 720엔진을 활용해보세요. 모비온 3.0에서는 TUNE 720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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