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기획 상품 #01
🏢미술은행,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정부미술은행 프로젝트 <공공x정종미>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정부미술은행 프로젝트 3탄 <공공x정종미>가 지난 10월 8일 공개 되었습니다. 강남대로 G-LIGHT에서 전시되는 이 프로젝트는 12월 20일까지 강남역과 신논현역 사이 23개 옥외 전광판에서 매일 밤 8시 30분, 9시 30분, 10시 30분 3회 3분 간 상영됩니다.
🧐미술은행이 정확히 뭔가요?
📍 '공공x정종미' 프로젝트에서 눈에 띄는 단어가 있다면 '미술은행'이 아닐까 싶네요. 오늘은 미술은행에 대해 다뤄볼까 하니, 두 눈 크게 뜨고 빠르게 살펴보도록 해요!
미술은행이란 정부의 예산으로 미술품을 구입하고 이를 전시하며, 미술 작가를 지원하는 일종의 '미술품 렌탈 서비스'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5년 2월에 설립되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집행관리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미술은행은 영국, 프랑스, 캐나다 등에서도 시행되고 있으며 미술문화 활성화 및 대중화를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미술은행의 핵심은 '구입'과 '대여'라고 할 수 있어요. 현재 우리나라의 미술은행은 매년 추천제, 공모제, 현장구입제 등을 통해 350~500여 점의 작품을 구입합니다. 정부가 주도하여 미술품을 구입하고, 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공적인 공간에 작품을 전시하거나 예술기관 등에 대여하여 작품이 널리 감상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을 제외하고 국내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미술은행을 운영하고 있어요. 인천미술은행, 남도 미술은행(전남), 바람난 미술은행(서울), 경기도 미술품 거래소, 성남미술은행 등이 있습니다. 미술은행의 성격에 따라 작품 수집 방식, 대여 방식이 상이합니다. 작품을 구입하는 미술은행이 있는가 하면 작품 리스트를 뽑아 이를 1년간 대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여 방식에 있어서도 공공기관 위주인지 일반인에게도 대여가 열려있는지에 따라 특징이 다양합니다.
⚡️미술은행의 딜레마, 대중이냐 예술이냐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설립 목적
앞서 말했듯 미술은행의 핵심은 '구입'과 '대여'입니다. 이로부터 미술은행의 설립 목적이나 비전을 파악해볼 수도 있겠는데요. 예시로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을 살펴 볼까요? 미술은행은 미술 작품의 구입과 대여, 전시 활동을 통해 국내 미술시장 활성화와 미술문화 대중화, 문화향유권 신장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어 '미술문화 발전, 미술시장 활성화, 한국 미술 신장, 문화향유권 신장'이라는 4가지 비전이 형성되었습니다.
넓게 보면 미술은행의 '구입'은 미술인을, '대여'는 대중을 위한 것이라 이해할 수 있죠. 그런데 여기로부터 상충되는 지점, 즉 미술은행이 가지게 되는 딜레마가 파생됩니다. 창작∙유통∙향유의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예를 들어, 미술시장에서 활성화되지 못한 장르나 신진 작가들의 작품을 구입한다면 창작 환경 개선의 측면에서는 분명 효과가 있겠지만, 대중의 기호를 고려하지 못해 향유 확대라는 목적이 달성되기 어려울 수 있는 것이죠. 반면 대중의 취향을 중심으로 작품을 구매한다면 미술은행의 작품 다양성이 감소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미술은행은 언제나 어떤 작품을 구매할지, 어떤 방식으로 구매할지를 두고 큰 고민에 빠져 있어요. 더 나아가 이는 현재 미술은행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나 개선점과도 크게 관련이 되기도 하고요. 관련하여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논문 '미술은행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향'을 참고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알고 나면 더 재미있는 미술은행 프로젝트
이제 다시 돌아와 처음에 언급했던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정부미술은행 프로젝트 <공공>을 떠올려 볼까요? 어떤 맥락에서 이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는지 따로 설명을 읽지 않아도 이제는 어느 정도 그림이 그려질 거예요. <공공> 프로젝트는 대중의 문화향유권 증진 및 일상 속 미술 경험을 늘리기 위해 마련되었어요.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디지털 매체 친화적으로 변해가는 도시환경 속 공공예술의 또 다른 확장을 모색하며 기획되었어요.
미술은행이 소장 중인 작품을 토대로 한국화 여성 미술가 4인이 협업하여 이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어요. 지난 4월부터 출발한 이 프로젝트는 김보희, 홍푸르메 작가를 시작으로 세 번째 정종미 작가의 작품이 공개되고 있는데요. 미술은행이 소장 중인 작품과 작가의 작품을 재구성하여 디지털 스크린 상에 구현했다고 합니다. 강남을 지나다가 <공공> 프로젝트를 본다면 작품을 즐겁게 감상하며, 미술은행에 대해 한 번씩 더 떠올려 보기로 해요.
이주의 기획 상품 #02
미디어가 빠진 '다른 세계, 시대'의 사람들🔮
우리나라에서 지난 12일 개봉한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다들 관람하셨나요? 이동진 평론가가 '헤어질 결심' 이후 올해 2번째로 만점을 준 영화입니다. 한 줄평은 '그 모든 곳에 그 모든 것이 한꺼번에 될 수 있다 해도 지금 이 순간을' 인데요, 이렇게 비평가들과 관객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아카데미 수상의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최근 영화계는 '다른 세계', '다른 시대'에 빠졌습니다. 올해 개봉했던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에서는 시공간의 멀티버스가 열렸고, 작년 개봉했던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에서는 각기 다른 세계관의 스파이더맨이 만났죠.
멀티버스, 평행우주 등의 개념이 대중에게 친숙해지면서, 다양한 매체에서 좋은 소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멀티버스, 평행우주가 뭔데?
보통 매체에서는 '평행우주'의 개념이 자주 등장하는데요, 평행우주란 자기 자신이 살고 있는 우주/세계가 아닌 평행선상에 위치한 또 다른 세계를 가리킵니다. 즉, 하나의 나무에서 여러 개의 뿌리가 자라듯, 하나의 시작점에서 시작한 세계가 무수히 많은 선택으로 인해 평행하게 존재하는 것이죠.
드라마 '더 킹: 영원의 군주'
평행우주는 '만약 내가 그때 그랬다면~'이라는 누구나 마음 속에 품고 있는 감수성을 건드리기 때문에 스토리에 자주 활용됩니다. 또한, 시간여행 서사가 갖고 있는 중요한 문제점, 과거의 역사가 바뀌면 현재도 바뀌는 설정 역시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른 선택을 한 평행우주로 가면 되니까요. 즉, 평행우주 세계에서는 미래와 현재, 과거를 고려할 필요 없이 적극적으로 인물이 사건에 개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멀티버스는 우리의 우주 외에 무수히 많은 우주가 존재한다는 이론입니다. 평행우주와는 다르게, 다른 우주들이 우리 우주와 전혀 무관하다는 이론이죠. 대중매체에서는 멀티버스와 평행세계를 혼동에서 사용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지구와 비슷한 행성이 어딘가에 있다'는 멀티버스, '오늘의 지구와 다른 역사를 가진 지구가 어딘가에 있다'는 평행우주이죠.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
⌛또 하나, 시간여행은?
시간여행은 일반적인 시간의 흐름에서 벗어나 다른 시간으로 가는 것입니다. 웜홀이나 빛의 속성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죠. 시간여행은 아주 오래전부터 문학, 영화의 단골 소재였습니다. 흔히 타임머신을 타거나, 신비한 힘을 가진 아이템을 지니거나 혹은 '어느 날 눈을 떠보니' 라는 식의 전개가 있죠. 이 중 '타임머신'이라는 단어가 최초로 등장한 곳은 바로 허버트 조지 웰스의 소설 '타임머신'입니다. 이 책은 무려 1895년에 발표되어, 지금까지도 시간여행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시간여행 서사에서 중요한 것은 어디서 어디로 시간여행을 하는지 입니다. 이에 따라 시간여행을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죠.
📍 시간여행의 구분
1. 타임워프: 과거나 미래가 현재에 영향
2. 타임슬립: 과거-현재, 현재-과거, 현재-미래, 미래-현재로 이동
3. 타임리프: 시간을 거슬러 가는 능력
4. 타임루프: 특정 시간대, 기간이 반복됨
드라마 '아는 와이프'
😣나는 멀티버스 NO!
할리우드의 유명 영화 감독 팀 버튼이 미국 엔터테이먼트 그룹 디즈니와 결별할 의사를 내비쳤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멀티버스'라고 하는데요, 미국 연예매체 데드라인은 지난 10월 23일(현지시간) 팀 버튼 감독이 프랑스 뤼미에르 영화제에의 한 기자회견에서 자신이 디즈니 작품의 감독으로 복귀할 것 같지 않다고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팀 버튼 감독
'베트맨 시리즈' '팀버튼의 크리스마스 악몽' '화성침공' '유령신부' '찰리와 초콜릿 공장'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맨인블랙3' 등 판타지 영화를 많이 제작한 그는 초창기부터 디즈니에서 애니메이션 작가로 활동하는 등 디즈니그룹과 오랜 인연을 이어왔습니다.
버튼 감독은 이날 '디즈니가 마블과 스타워즈 등에만 치중하고 있다'며 '나는 멀티버스를 감당할 수 없고, 오직 하나의 우주만을 다룰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내가 끔찍한 큰 서커스단에서 일하고 있으며, 하루 빨리 탈출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았다'라며 아주 강한 의사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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