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친구탭'에 광고 도입
📣 카카오가 배너 광고(비즈보드)를 친구탭까지 확장한다는 소식입니다.
지금까지는 채팅목록 탭의 최상단에서만 서비스했지만, 조만간 친구탭의 상단에서도 보게 될 전망입니다. 다만, 카카오는 대화 흐름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채팅창 도입 계획은 없다고 밝혔는데요. 7일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는 비즈보드(배너광고)를 친구탭에 적용하기 위해 CBT(클로즈베타 서비스)를 진행 중입니다. 사전 테스트를 통해 이용자 반응을 살핀 뒤 조만간 정식 서비스로 전환한다는 입장인데요.
친구탭은 카카오톡의 첫번째 탭입니다. 친구탭에 비즈보드가 적용되면 채팅목록 탭의 최상단에서뿐 아니라 친구를 찾는 탭의 최상단에서도 광고를 보게 될 전망입니다.
구글, 믿을만한 정보 가려내 먼저 노출
📣 구글은 11일(현지시간) 정보 검색시 '추천 스니펫'(간단한 설명)에 신뢰할 만한 정보를 한층 부각하는 방식으로 검색 기능을 강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추천 스니펫은 사용자가 검색했을 때 페이지 상단에 검색 결과나 출처에서 정보 일부를 알려주는 작은 박스인데요. 지금까지는 구글에서 정보를 검색하면 간단한 설명의 스니펫이 단순 나열되지만 앞으로는 '신뢰할 만한' 정보를 맨 위에 더 크게 표시될 예정입니다. 구글은 이를 위해 검색 인공지능(AI) 검색 기술(Multitask Unified Model·MUM)의 기능을 개선해 왔다고 설명했는데요. 이 검색 기술로 하나의 정보에 대해 신뢰할 만한 많은 문서에 공통으로 들어있는 검색 결과를 자동으로 선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AI가 신뢰도 높은 고품질의 문서에 공통으로 있는 검색 결과를 추천하면서 잘못된 정보는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된다고 구글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이용자 만족도 '양호'
📣 실시간 온라인 쇼핑 채널 ‘라이브 커머스’의 이용자 만족도가 대체로 양호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누적 거래액, 시청 횟수 등을 고려해 라이브 커머스 소비자 이용실태와 만족도를 조사했다고 밝혔습니다.
대상은 그립, 네이버쇼핑라이브, 배민쇼핑라이브, 카카오쇼핑라이브, 쿠팡라이브 5곳이었는데요. 소비자원에 따르면 종합 만족도는 평균 3.65점으로 집계되었다고 합니다. 사업자별로 ▲네이버쇼핑라이브 3.69점, ▲쿠팡라이브, 그립 3.66점 ▲배민쇼핑라이브 3.65점 ▲카카오쇼핑라이브가 3.61점입니다. 업체 간 점수 차이는 오차범위 내로 평가되었습니다.
앱의 안정성, 약속한 서비스 이행 등을 평가한 ‘신뢰성’에선 배민쇼핑라이브가 3.89점, '주문·결제 과정'에선 네이버쇼핑라이브가 4.19점으로 각각 최고점을 받았다고 합니다. '부가혜택'에선 그립(3.83점)이 선두를 달렸고, 그립은 서비스 체험 만족도 감정요인 중 긍정 감정 요인에서도 3.48점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