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인사이트

2022년 2분기 홈쇼핑 트렌드 비교 [2탄]

2022.08.19 07:00
1541
0
0

 

2분기 홈쇼핑 트렌드 비교 2탄이 돌아왔습니다. 

지난 1탄에서는 '카테고리별 점유율'과 '홈쇼핑사와 티커머스'를 비교해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테고리별 판매량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테고리별 판매량 트렌드

 

1.종합

 


 

 

2분기 종합 구매건수를 살펴보면 4월에는 3주차때 최고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5월에는 1주차, 6월에는 2주차에 구매건수가 가장 높았습니다. 4월 3주차를 살펴보면 2주차에 비해 구매건수가 급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여름 시즌 의류들이 출시되었고 그 영향으로 의류 구매건수가 늘면서 이뤄진 성과로 예측됩니다. 반면 월별 구매건수 합은 6월이 가장 높았는데 식품·건강, 화장품·미용, 여행·레저’ 뿐 아니라 이른 더위가 시작되면서 계절 가전의 수요가 늘어났습니다.

 

 

2. 의류


 

의류 카테고리에서는 4월 1주차에 최저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이후부터는 구매건수가 상승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여름 시즌 옷들이 출시되고 수요가 늘어나면서 소비가 늘어났습니다. 또 2분기에는 시원하면서도 편안하게 입기 좋은 노와이어 속옷 상품들의 구매건수가 높았습니다. 2분기 모두 높은 순위를 차지한 팬츠/바지는 활동성이 편한 와이드 실루엣 팬츠가 여전히 인기였습니다. 지난 1분기에는 자켓/코트, 니트/스웨터 종류가 높은 순위였지만 이번 2분기에는 여름철 입기 좋은 티셔츠, 원피스 등이 순위가 올랐습니다.

 

 

3. 잡화

 

 

잡화 카테고리에서는 4월 1주차가 최저 판매수량을, 5월 3주차에는 최고 판매수량을 기록했습니다. 4월에는 스니커즈가 1위였으나 5월부터는 샌들의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또 옷이 얇아지고 짧아지는 만큼 주얼리세트, 목걸이와 같은 액세서리의 인기도 늘어났습니다. 아직 더위가 가시지 않은 만큼 샌들과 주얼리세트 그리고 모자 등의 판매량은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4. 뷰티

 

뷰티 카테고리의 경우 4월 1주차에 최저 판매량을 기록했지만 2주차부터는 점차 상승해 높은 구매건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실내 활동에 집중되었던 지난 2년과는 달리 풀 파티, 워터파크, 해수욕장, 캠핑장 등 야외활동이 증가하면서 여름 휴양지 패션에 어울리는 뷰티 아이템, 특히 무더위에도 무너지지 않는 뷰티 아이템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관련 자료 : 찜통더위 완벽하게 즐기기 위한 뷰티 아이템은? ) 이로 인해 선크림/선블럭, 페이스 메이크업 상품이 2분기 내내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한편 집에서도 편하게 새치 관리를 할 수 있는 샴푸형 염모제가 여전히 인기를 얻어 6월에는 2위까지 올랐습니다.

 

 

5. 식품

 

 

식품 카테고리에서는 4월 1주차가 최저 판매량을 보였지만 서서히 판매량이 늘어나 6월 4주차에 최고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여름이 제철인 망고, 오렌지류, 참외 등 과일의 구매량이 높았습니다. 또 여름철 몸보신을 하기 위해 갈비탕, 삼계탕과 같은 종류의 간편조리식과 축산가공식품의 수요가 더욱 늘어났습니다. 1분기와 비교했을 때 김치도 점차 판매량도 늘고 있는데 김장김치가 떨어지는 시기일 뿐 아니라 채소류 가격 폭등으로 인해 김치를 사서먹는 소비자들도 증가한 것이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티몬에서만 포장김치 매출은 5월에만 64% 늘어난 데 이어 6월에는 75%, 7월 들어서는 91% 각각 증가했으며 앞으로도 김치 상품의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관련 자료 : “김치 사 먹는 게 더 싸”…고물가·폭염에 ‘김포족’ 더 늘었다)

 

 

6. 생활・주방・가구

 

생활・주방・가구 카테고리에서는 4월 2주차에 최저, 6월 3주차에 최고 판매수량을 기록했습니다. 월별로는 6월에 가장 판매수량이 많았습니다.

날이 더워지면서 가볍고 얇은 침구세트로 바꾸고자 하는 수요가 늘면서 2분기 내내 침구세트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프라이팬(후라이팬)/요리팬 상품도 지속적으로 높은 순위에 올랐는데 주로 단품보다는 멀티형 세트로 어떤 상황에서도 부품 하나만 교체하면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의 상품이 인기였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상품은 집에서 사용할 때 뿐만 아니라 여름휴가가 시작되면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소비자를 만족시켰습니다. 반면 실외 마스크 의무 착용이 해제되었지만 코로나19가 다시 재유행하면서 마스크 소비는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7. 가전・디지털


 

가전・디지털 부문에서는 6월 1주차에 최고 높은 수치가 나왔습니다. 글로벌 테크놀로지 가전 브랜드 '다이슨'의 인기로 고데기/매직기가 높은 순위를 차지했는데 장마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부스스해진 머리를 정돈하고자 하는 니즈로 더욱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름철 시원하게 보내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신일의 서큘레이터, 파세코 창문형 에어컨 등 특정 브랜드의 상품의 수요도 급증했습니다. 또 음식물이 잘 상하는 계절인 만큼 음식물을 처리하기가 힘들어지는데요. 이의 영향으로 음식물을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음식물 처리기 상품도 인기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2022년 2분기 홈쇼핑 트렌드를 모두 전해드렸습니다. 3분기가 시작되면서 코로나19 재유행과 장마철, 그리고 가을의 시작으로 전략적인 판매계획이 필요해졌습니다. 2분기 홈쇼핑 트렌드 포스팅을 통해 3분기를 효율적으로 예측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홈쇼핑 데이터, 광고, 제휴,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솔루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주소 : https://ad.buzzni.com/contact-ad

e-mail : ad@buzzni.com

 

홈쇼핑모아가 홈쇼핑 성공을 응원하겠습니다.

#홈쇼핑 #홈쇼핑 트렌드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