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삼성-신세계도 NFT 마케팅 합류
블록체인 업계를 포함해 전 분야에 걸쳐 화두인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가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잡으며 국내 대기업들도 진입하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는 갤럭시 Z 시리즈의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갤럭시 팬파티 참가자들에게 NFT를 발급했습니다. 작가들이 갤럭시 Z시리즈의 카메라를 활용해 제작한 작품들이 NFT 형태로 참가자들에게 전송된 것입니다. 신세계그룹은 SSG닷컴에서 구매한 명품의 정품 보증서를 발행하기 위해 NFT 형태로 구매자들에게 전송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도 브랜드 굿즈를 NFT로 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국내 NFT 시장은 카카오톡의 클립 지갑으로 유통되고 있다는 점에서 카카오의 NFT 시장 장악도 눈 여겨 봐야 하는 포인트입니다. 유저들 입장에서는 NFT 형태로 모바일 환경에서 다양한 정보와 자산을 보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접근성과 편의성이 높아, 앞으로 NFT 마케팅에 뛰어드는 기업들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케팅뉴스
카카오톡 동영상 광고로 수익화 본격 시동
카카오톡이 채팅목록 상단에 동영상 광고를 게재해 본격적으로 수익화에 나섭니다. 최근 광고주들에게 ‘익스팬더블 동영상 광고’의 시범 서비스를 안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19년부터 ‘비즈보드’라는 이름으로 배너광고를 운영하고 있었으나 앞으로는 동영상 광고로 교체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배너광고 내 동영상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동영상의 크기가 커지며 재생되는 방식으로, 광고 수익 극대화를 목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올 2분기 카카오톡의 광고와 전자상거래를 포함한 톡비즈 매출은 3,905억 원으로 1년 전보다 52%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 비즈보드를 포함한 광고 매출 비중이 54.2%인 2,100억 원에 해당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다만 이로 인해 시행 초기에는 강한 소비자 반발이 예상되고 있으나 카카오톡의 대체 수단이 없는 만큼 이용자 이탈의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채용소식
펑타이코리아, LG에너지솔루션은 마케터 채용 중
펑타이 코리아는 마케팅 업무지원 체험형 인턴을 10일까지 모집 중입니다. 해당 직무는 온라인 제품 페이지 모니터링 수행, 글로벌네트워크 거래선 사이트 모니터링 결과 취합 및 검증, 월별 모니터링 항목 및 대상제품 리스트 관리, 리포트 문서 작성 등을 담당합니다. 정규직 전환이 불가능한 6개월 체험형 인턴 직무로 보다 자세한 채용 정보는 슈퍼루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독일 영업/마케팅, 북미 영업/마케팅, 상품전략/마케팅 경력직을 9월 12일까지 채용 중입니다. 각 직무별 당당 업무와 경력사항 정보가 달라 보다 자세한 채용 정보는 LG그룹 채용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