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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한 20가지 사실

DMCU

2021.07.05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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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한 20가지 사실

(참조 자료: 20 Confirmed Facts About YouTube’s Algorithm)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한 20가지 사실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한 20가지 사실 

 

유튜브의 알고리즘은 지난 몇 년 동안 단순 클릭 수와 조회 수를 넘어 시청자의 만족도를 반영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변화해왔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이 마케터들에게는 어떤 의미일까요?

 

이 기사에는 유튜브의 알고리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무엇을 하도록 설계되었는지에 대한 개요가 담겨있습니다. 유튜브의 알고리즘에 대한 사실은 다음 세션 전체에 걸쳐 총 20가지로, 모두 자체적으로 확인한 것입니다.

 

모든 사실에 대한 요약이 마지막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일단 잘못된 사실들을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합시다.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한 오해

마케터들이 유튜브에 대해 가지고 있는 오해 중 하나는 모든 콘텐츠가 하나의 알고리즘으로 순위를 매긴다는 것입니다. 

 

유튜브에는 영상이 떠오를 때 여러 측면에서 콘텐츠의 순위를 매기는 여러 개의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홈페이지, 추천 영상 및 검색 결과가 포함됩니다.

 

본 기사는 홈페이지와 추천 영상 알고리즘으로 구성된 유튜브의 추천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집중 조명합니다. 

유튜브는 대부분의 영상 트래픽이 검색창이 아닌 추천 시스템을 통해 나온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추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영상을 위한 시청자(viewers for videos) 가 아닌, 시청자를 위한 영상(videos for viewers)을 찾기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는 다시 말하면, 추천 시스템은, 시청자들에게 영상을 푸시하거나 홍보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시청자들에게 적합한 영상을 보여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유튜브 랭킹 요소: 시청자 만족도

유튜브가 사용자에 대한 콘텐츠 순위를 매기는 방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달라지고 있습니다. 아래 연도별로 간단히 소개합니다. 

 

2011년: 톱 랭킹 요소는 클릭과 조회 수였습니다.

 

2012년: 톱 랭킹 요소는 시청 시간이였습니다.

 

2015년 ~ 현재: 톱 랭킹 요소는 시청자 만족도(viewer satisfaction)입니다.

 

총 클릭과 조회수를 기준으로 영상 순위를 매기는 것은 잘못된 제목과 썸네일 이미지로 어그로를 끄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시청 시간은 영상 순위를 매기는데 있어서 위보다는 그나마 나은 것처럼 보였지만, 다만 시청자가 진심으로 영상을 즐기고 만족했는지는 알기 어려워 랭킹 요소로는 조금 결함이 있습니다.

 

현재 유튜브의 최우선 과제는 시청자가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인지 아닌지에 따라 그 순위를 매기는 것입니다.

 

 

유튜브가 시청자 만족도를 측정하는 방법

유튜브는 시청자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설문지(surveys)와 시그널(signals)의 조합을 사용하였습니다. 유튜브는 사용자가 본 영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보는 설문을 주기적으로 노출함으로써 사용자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지속적으로 학습합니다. 

 

설문조사의 데이터는 어떤 영상이 만족스러운지 확인하기 위해 예측 모델을 훈련하는데 사용됩니다. 유튜브도 좋아요, 싫어요, 혹은 관심없음 버튼 같은 참여 시그널(engagement signals)을 사용하여 시청자 만족도를 측정합니다.

 


유튜브가 홈페이지에서의 콘텐츠 순위를 매기는 방법

유튜브 홈페이지는 알고리즘이 개별 시청자들에게 그들이 가장 많이 볼 것으로 추측이 되는 영상들을 맞춤형으로 보여줍니다. 

 

유튜브의 홈페이지 랭킹 알고리즘은 성과(performance)와 개인화(personalization) 시그널의 조합을 사용합니다. 각각의 시청자들에게 가장 관련성이 높은 추천 영상들을 보여주게 됩니다.

 

유튜브의 홈페이지 랭킹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과(Performance): 클릭율과 평균 시청 시간을 사용하여 유튜브는 시청자들이 홈페이지에서 영상을 보았을 때 얼마나 잘 몰입했는지 측정합니다. 

개인화(Personalization): 유튜브는 시청자들의 시청 기록과 특정 채널 또는 주제에 얼마나 자주 관여하는지를 기준으로 시청자의 추천 영상을 개인화합니다. 

 

마케터를 위한 가이드

유튜브 홈페이지에서 성과를 극대화하려면 영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채널에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방문자인척 해보세요. 영상 제목과 썸네일만으로 영상 클릭이 자연스럽게 유도되나요? 

 

꾸준히 업로드하는 것은 시청자의 관심을 유지하고 시청자들이 채널의 영상을 보는 것을 일상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시청자 만족도의 가장 핵심이 되는 요소입니다.

 

유튜브가 ‘추천 세션’에서 영상의 순위를 매기는 방법

유튜브에서 콘텐츠를 보는 동안 화면 우측에서 나오는 추천 영상은 사용자가 다음에 볼 수 있는 영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추천 영상 세션에는 시청 중인 영상과 관련된 영상만 표시되는 건  아닙니다. 유튜브의 알고리즘은 현재 보고 있는 영상 뿐만 아니라 이전에 기록도 고려합니다. 

 

유튜브의 추천 영상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은 랭킹 시그널을 사용합니다.

 

주로 함께 시청되는 영상이 무엇인지

특정 주제와 관련되어 있는 영상이 무엇인지

사용자가 이전에 시청했던 영상이 무엇인지

유튜브는 함께 시청되는 영상들을 이해함으로써 사용자가 시청할 가능성이 높지만 아직 보여지지 않은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과거에 얼마나 많은 채널이나 주제를 시청했는지를 알면 유튜브가 제안할 내용을 더 많이 또는 덜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케터를 위한 가이드

일련의 주제에 대한 시리즈 영상을 개발하는 것은 시청자들이 추천 세션에서 마케터가 만든 영상을 보다 많이 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일관된 제목과 썸네일 스타일로 쉽게 식별가능한 브랜딩을 구축해놓으면 시청자들은 다른 모든 추천 영상에서 내가 만든 영상을 보다 쉽게 찾아 감상할 것입니다.

 

다른 영상을 감상하기 위한 행동으로 영상을 종료하게 되면 시청자는 유튜브에 계속 남아있게 되고 이는 매우 중요한 사용자 만족도 시그널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재생 목록과 엔딩 화면을 활용하여 추천 세션에 있는 영상을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랭킹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

마케터들은 외부 요인이 유튜브의 홈페이지와 추천 세션에서 영상 랭킹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인은 콘텐츠 제작자가 컨트롤할 수 있는 범위 밖에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제 관심(Topic interest): 다른 주제들은 각각의 잠재적인 오디언스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니치(Niche) 주제는 광범위한 관심의 부족으로 노출 자체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경쟁(Competition): 오디언스들이 다른 채널의 콘텐츠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하느냐에 따라 해당 콘텐츠의 추천 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계절성(Seasonality): 유튜브 시청률은 1년 내내 변동되며 보통 휴일에는 하락하게 됩니다. 관심 주제는 계절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웃도어 영상은 여름에 더 인기가 많습니다.

마케터를 위한 가이드

 

외부 요인이 존재하더라도 컨트롤 범위를 넘어서는 요인들로 인해 조회수가 낮아졌다고 스스로 가정하지 마세요.

3개월 이상 노출 하락이 장기화되면 이는 새로운 콘텐츠로 시도하라는 시그널일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사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테스트를 계속 진행하세요. 특정 주제에 대한 정기적으로 올리는 경우, 다른 주제로 전환하면 큰 노출 향상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 검색 최적화

유튜브를 추천 영상에 올리는 것 이외에도 검색 시 시청자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유튜브를 최적화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몇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바로 타깃해야 할 키워드입니다. 구글이 관리하는 유튜브의 검색 알고리즘은 기존 검색 엔진에서의 키워드 전략과 전혀 다르지 않습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효과적인 키워드를 찾는 것이 1순위입니다. 

 

또 다른 것은 유튜브를 위한 SERP에 포커스를 두는 것입니다. 영상의 썸네일은 시청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이것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테스트이며 가장 영향력을 많이 주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보통 얼굴이 클로즈업되고 글자가 최소한으로 들어간 경우를 많이 볼텐데, 썸네일에서 발생하는 차이의 양과, 그리고 그것이 과연 주제에 대해서 잘 설명하고 있는지가 주요 관건입니다.

 

또한 챕터별 타임스탬프를 추가하는 것도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자막이 담긴 srt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은 비단 글로벌 시청자 확대 뿐만 아니라 유튜브의 시스템이 영상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줍니다.

 

실제 영상 내에서의 최적화와는 별도로, 블로그나 사이트 내에 유튜브 영상을 임베디드하거나, 영상 설명란에 관련된 페이지 url을 추가하는 것은 영상의 인덱싱 및 권위 구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튜브 영상이 내 사이트의 SEO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한 20가지 사실

아래는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야 두어야 할 20가지를 요약했습니다. 

 

 

  1. 유튜브의 알고리즘은 실제로 2가지로 나뉘어집니다. 홈페이지 알고리즘(home page algorithm)과 추천 영상 알고리즘(suggested videos algorithm)이 그것입니다.
  2. 이 두 알고리즘을 총칭하여 추천 시스템(recommendation system)이라고 합니다.
  3. 대부분의 영상 트래픽은 검색 결과가 아닌 유튜브의 추천 시스템에 의해 생성됩니다.
  4. 추천 시스템은 모든 사용자들에게 영상을 밀어내는 것이 아니라, 개별 사용자에게 적합한 영상을 보여주기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5. 개별 사용자가 가장 볼 가능성이 높은 영상들이 그에게 노출되게 됩니다.
  6. 유튜브 알고리즘의 랭킹 우선 순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해왔습니다.
  7. 2011년, 톱 랭킹 요소는 클릭과 조회수였습니다.
  8. 2012년, 톱 랭킹 요소는 총 시청 시간이였습니다.
  9. 2015년부터 현재까지의 톱 랭킹 시그널은 시청자 만족도입니다.
  10. 유튜브는 설문조사를 통해 시청자 만족도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11. ‘관심없음’ 버튼을 클릭하는 것은 시청자 만족도를 평가하는 주요 시그널입니다.
  12. 좋아요 혹은 싫어요 클릭 역시 주요한 시청자 만족도 시그널입니다.
  13. 평균 시청 시간도 시청자 만족도를 측정하는 시그널입니다.
  14. 평균 시청률(Average percentage viewed)은 시청자 만족도를 측정하는 시그널입니다.
  15. 유튜브 홈페이지에서의 랭킹은 성과(performance)와 개인화(personalization)의 조합으로 인해 결정된다.
  16. 성과(performance)는 보여진 맥락(context)에서 시청자가 영상에 어떤 방식으로 참여하는지에 따라 측정됩니다.
  17. 개인화(personalization)는 시청자의 이전 활동 기록을 기반으로 합니다.
  18. 유튜브 우측(PC 화면에서, 모바일은 영상 하단)에 보이는 추천 세션에 보여지는 영상들은 개인화되었으며, 현재 감상하고 있는 영상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19. 유튜브의 추천 영상 알고리즘은 어떤 영상들이 주로 함께 시청되는지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 외부 요인은 주제 관심, 경쟁도, 계절성 등이 포함되며 유튜브의 영상 추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결론

유튜브의 검색과 발견 시스템의 목표는 2가지로, 시청자들이 보고 싶은 영상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과 장기적인 시청자 참여와 만족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검색을 위해 영상을 최적화하려면 최적화된 제목, 태그 및 설명을 넣어야 합니다. 이는 2011년, 유튜브 크리에이터 플레이북이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된 이후부터입니다. 

 

그러나 2012년 10월, 유튜브는 알고리즘을 변경하여 톱 랭킹 요소를 ‘조회수(view count)”를  “시청 시간(watch time)’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단순히 영상의 메타 데이터를 최적화하는 것 이상의 작업이 더 필요해졌습니다. 우선 다양한 기술로 시청자들로 하여금 영상에 계속 머무르게 만들어야 했는데, 우선 매력적인 오프닝 영상을 통해 영상에 대한 관심을 불러모으고 다양하고 효과적인 편집 기술로 이 관심을 유지해야 합니다.

 

다른 랭킹 요소들도 있지만 위 두가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최근 가장 큰 트렌드 중 하나는 앱의 다른 부분 뿐만 아니라 유튜브 홈페이지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유튜브 쇼츠(YouTube Shorts)의 등장입니다. 숏폼 영상 트렌드를 위한 유튜브의 새로운 숏폼 영상 크리에이티브 툴로서 기존의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등 기존의 숏폼 영상 트렌드를 이끌던 소셜미디어들을 무섭게 추격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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