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and add something

Vol.16 올해 갓 입사한 Z세대가 말하는 꼰대란?

오픈애즈

2021.02.23 11:11 조회수 835
  • 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Vol.16 올해 갓 입사한 Z세대가 말하는 꼰대란?

  • 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Today add something🌞
➕<한입 something> 추억속으로 사라지는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 Z세대 후배는 처음이세요? 신입 Z세대가 말한다. 우리는 이런거에요!
➕ 밖에 못나가? 그럼 집에 투자해 볼까? 코로나 속 가구/인테리어 시장 변화
➕ 업무 커뮤니케이션은 배운 적이 없어서... 업무 커뮤니케이션 기본 노하우
🔈크롬 브라우저에서 URL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메일 하단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세요!🔈
🥢 한 입 something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가 오는 25일 서비스를 시작한 지 16년 만에 사라집니다. 2020년 2월 카카오의 실시간 검색어가 폐지되면서 양대 포털의 실검이 사라지게 되었어요. 이달 10일 네이버 홈페이지에 서비스 종료를 알리는 공지사항 글이 업로드되었는데요.  네이버는 해당 글에서 일방적으로 주어진 콘텐츠를 소비하기 보다, 자신의 취향이나
기호에 맞춰 선택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으며 직접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것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면서, 충분한 정보 속에서 능동적으로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소비하고 싶은 커다란 트렌드 변화에 맞춰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어요. 해당 게시물의 조회 수가 100만을 넘기면서 실검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얼마나 컸는지 짐작해 볼 수 있어요. 서비스를 시작하고 지난 16년간 실검은 항상 논란 속에 있었죠. 악용되었던 부작용도. 순기능을 했던 장점도 있었던 실시간 검색어. 이제는 기록 속에 묻히게 될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종료. 여러분의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Z세대 후배는 처음이세요? 신입 Z세대가 말한다. 우린 이런거에요!
Q. 
회사에 Z세대가 많이 입사했는데, 신경 써주고 싶어 종종 말을 걸어요. 그런데 무슨 말을 해도 꼰대처럼 들릴까 초조하고 걱정됩니다. Z세대 후배들에게 편히 다가갈 방법이 있을까요?

Z세대가 슬슬 신입사원으로 회사 생활을 시작하면서 Z세대와의 회사 생활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참 많아요. Z세대를 이해하고 싶고, 신경도 써주고 싶은데 도저히 이해가 안 갈 때도 있고, 그렇다고 내 방식대로 하자니 꼰대 같아 보일 것 같고… 이래저래 고민이 많은 분들을 위해 올해 갓 입사한 Z세대 친구들의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A.
가볍게 요즘 관심사, 취향과 관련된 이야기를 꺼내보세요.
 좋아하는 걸 물어보고 답할 땐 마음이 편해지잖아요.

Z세대들이 말하길, 보통 이렇게 신경 써주고, 꼰대처럼 보이지 않을까 걱정하는 선배들은 꼰대가 아닐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대화하기 싫은, 일명 ‘꼰대'들은 너무 사적인 정보를 캐묻거나 업무가 아닌 개인적인 부분을 지적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팀장님이 연애 근황 물어보면 싫잖아요….)

그럼 Z세대가 희망하는 대화 주제는 무엇일까요? 마음을 열기 쉬운 요즘 관심사나 취향, 특별한 제도나 복지 경험담 같은 회사 생활 꿀팁정도가 좋다네요. 가볍게 건네는 업무 이야기는 놉! 친해지고 싶어서 말을 거는데 업무 이야기를 하면 갑자기 머릿속이 복잡해지고, 본인이 뭐 잘못한 건 아닌지 신경 쓰게 된다고 하네요.

Q. 요즘 Z세대는 ‘행사 끝나고 같이 밥 먹는 것까지 행사'라는 말을 이해 못하는 거 같아요 행사 후 다들 저녁 먹는데 선약 있다고 먼저 가는 신입사원 왜 그런 걸까요?

Q. 왜 모든 업무는 사내 메신저로 하는 걸까요? 얼굴 맞대고 이야기하는 게 더 빠르잖아요. 혹시 선
배들과 대화하고 싶지 않아서 그런 건가요?
Q. Z세대가 오래 다니고 싶은 직장의 조건이 있을까요?

Z세대 후배는 처음이고 괜히 어렵고 불편하다면 위의 질문에 대한 Z세대 속마음 살짝 보고 가세요. Z세대도 회사 생활은 처음이에요. 우리 모두 좋은 동료가 되어보자구요!

2. 밖에 못나가? 그럼 집에 투자해 볼까? 코로나 속 가구 인테리어 시장 변화
코로나 이후 한 번이라도 가구를 구매하거나 인테리어 소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 구독자분 손 코로나로 바뀐 일상 덕에 예상치 못한 호황을 누리는 산업. 바로 가구, 인테리어 업계입니다. 재택근무와 사회적 거리 두기로 집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가구 구매나 인테리어 수요가 증가한 덕에 관련 시장도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것이죠.

인테리어 브랜드 한샘은 작년 3분기 매출액만 5,13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4% 늘었고, 영업이익은 무려 236.4% 성장했습니다. 인테리어 관련 앱 오늘의집 역시 작년 2분기 누적 거래액이 7,000억 원을 돌파하며 가파른 성장을 했습니다.

🛋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 공간에 대한 인테리어 수요 UP
전국 2050 남녀의 과반수가 코로나 이후 인테리어 변경 경험이 있다고 해요. 거실과 침실을 가장 많이 변경했는데. 두 장소 모두 재택근무 경험자들이 주로 재택근무를 한 곳이기도 합니다.

🛋 가구 정보도 온라인으로!
가구, 인테리어 관련 정보 탐색도 온라인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요. 인터넷 포털사이트, sns/유튜브/블로그, 인테리어 앱 순로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데요. 특히 이중 인테리어 앱 이용률이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고 그중에서도 오늘의집 이용률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 하지만 구매는 여전히 오프라인 중심으로
온라인 중심으로 가구, 인테리어 정보를 수집한다고 해도, 주요 가구 구매 채널은 여전히 오프라인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어요. ‘제품을 직접 눈으로 보고 선택할 수 있어서'가 오프라인으로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아요.

이 외에도 선호하는 인테리어 관련 니즈, 인테리어 시공 서비스 이용 경험, 온라인 집들이에 대한 인식에서도 다양한 변화가 보였습니다. 지금 확인해 보시겠어요?

3. 업무 커뮤니케이션은 배운 적이 없어서… 업무 커뮤니케이션 기본 노하우
이제 막 첫 직장에 입사하여 사회생활을 시작한 주니어에게 묻습니다.직장 생활 중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새로운 조직에 적응하는 것도, 관련 업무를 배우는 것도,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일을 스스로 처리해야 하는 것도 주니어에게는 모두 어려운 일일 거예요. 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것이 업무 커뮤니케이션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주니어였을 때는 타 부서에 협업 요청 메일을 쓰는 것만 한 시간이 걸렸던 것 같아요. 이렇게 쓰는 게 맞는 건가? 요청 내용은 다 들어가 있나? 혹시 건방져 보이지는 않나? 긴장했던 사람 나야 나~ 그때는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랐거든요.

주니어들은 회사에서 자연스럽게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배워가죠. 회사에서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가르쳐 줄 수도 있고. 그게 아니라면 실수를 하고 혼나면서 배워나가겠죠. 그러나 실전에서 실수하며 배우는 과정은 너무나 고되고 오래 걸리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정리해 봤습니다. 가장 기본중에 기본이라 누가 잘 알려주지 않는 업무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기본적인 노하우를!

1️⃣ 커뮤니케이션은 즉답이 원칙
팀장 : 오드리, 지난번에 A 프로젝트 관련해서 정리한 자료 좀 보내줄래요?
 
팀장에게서 메시지가 왔다. 오드리는 그 말을 듣고 서둘러 자료를 찾아본다. 
그리고 자료를 보내기 전에 정리가 미흡한 부분이 있어서 조금 수정하고 있는데
 팀장에게서 다시 메시지가 온다.
 
팀장 : 아, 됐어요. emma한테 받았습니다.
 
오드리 : 앗, 지금 보내려고 했습니다.
 
팀장 : ...

위의 경우는 알겠다고 답장을 하지 않고 일부터 시작하는 경우인데요. 답장을 하지 않으면 내가 메시지를 확인했는지 아닌지를 상대방을 알 수 없고 오매불망 답변을 기다리거나, 다른 방법을 찾아서 일을 처리해 버릴 수 있어요. 이렇듯 모든 업무 커뮤니케이션은 즉답이 기본 원칙입니다. 단, 즉시 답한다는 기본 전제 안에서 융통성 있게 판단해야 해요. 커뮤니케이션을 뒷전이라고 생각하고 자기 일에만 몰입해서 대화를 미뤄둔다면 조직 전체의 효율성을 떨어뜨립니다.

2️⃣ task의 2가지 요소(KARD)를 포함해야 한다.
3️⃣ 두괄식으로 말하되 필요에 따라 맥락, 요약, 내용, 참고 자료를 더한다.
4️⃣ 업무 현황은 누가 묻기 전에 수시로 공유한다.
5️⃣ 조직 차원의 합의가 필요하다 :업무 용어 통일, 피드백 원칙 등

누군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지적하는 일이 쉬운 것은 아니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을 제대로 못해도 조언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니까 우리 기본이라도 꼭 집고 넘어가자구요! 실제로 주니어 때에 흔하게 발생하는 실수 예시를 살펴보며 2~5번 노하우도 더욱 자세히 알아볼까요?
코로나로 인한 인테리어 시장에 일어난 변화와 현황을 궁금해하셨던 구독자님~
이번 오애썸이 도움이 되었을까요? 😘
구독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오애썸~ 궁금했던 이야기 또 알려주세요!
🔈공지사항🔈 
크롬에서 메일 내 버튼을 클릭했을 때 URL 연결이 잘 되지 않는다면 아래 두 가지 사항을 참고해주세요. 
1. 브라우저 쿠키/캐시를 삭제 해주세요.
2. 애드블락이 설치되어 있다면 OFF 해주세요.
➕ 지인에게 오애썸 추천하기!  👉 https://bit.ly/3itz9tX
➕지난 뉴스레터는 여기서 볼 수 있어요  👉 https://bit.ly/3lYqjpp
➕오픈애즈에 더 다양한 마케팅 정보가 있어요 👉https://bit.ly/37ViH29
오픈애즈
openads@openads.co.kr
대왕판교로 645번길 NHN 1800-2198  

 

 

  • #오애썸
  • #뉴스레터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