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의 매거진

미디어 & 마켓 리포트_12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20.12.29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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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ISSUE
패션
디지털 서비스로 활력을 찾는 동대문 의류 시장
동대문의 수많은 의류 사업체들이 온라인으로 진출하며 새로운 활로를 모색, 그 중심에는 '디지털 기업' 이 존재
소비자들은 제품 추천·비교 서비스로 구매가 쉬워지고, 도·소매상은 직접 시장을 찾지 않고도 제품발주-배송대행-물류보관이 가능
비대면 트렌드로 동대문의 디지털화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며, AI와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

커머스
이커머스로 뛰어드는 광고회사
•최근 광고회사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직접 개설하여 제품을 판매하는 사례가 증가
•각 회사가 가진 마케팅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구축하고자 하는 움직임으로 해석
•더불어, 소비자들의 구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더욱 효율적인 광고 캠페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경쟁 요소로 활용

제약·의료
제약업계의 확실한 매출 성장 전략, 코프로모션
•코프로모션(Co-Promotion)은 한 가지 제품을 두 회사가 함께 영업·유통하며 시너지를 확보하는 형태
•원개발사는 유통망을 넓혀 제품의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이와 손잡는 제약사는 판매를 대행하며 매출과 수수료를 확보할 수 있는 윈윈 파트너쉽
•다만, 이에 대한 지나친 의존은 실속 없는 매출 성장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므로 신중하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중

MEDIA NEWS
신분증 담은 지갑부터 상품 구독까지, 카카오의 새로운 서비스 공개
•지난 11월에 개최된 'IF KAKAO 2020' 컨퍼런스에서 카카오는 새롭게 준비 중인 신규 서비스를 대거 공개
•올해로 출시 10년을 맞이한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사용자 편리성 강화를 위한 '카카오톡 지갑'과 구독 경제 트렌드에 맞춘 '구독 서비스'에 집중
•사용자의 일상생활은 물론 중소사업자의 비즈니스에 편리함을 더해줄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카카오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

네이버, 게임 종합 포털 서비스 'NAVER GAMES'  베타 출시
•게임 관련 최신 정보를 탐색하고, 게임 유저 간 손쉽게 소통할 수 있는 게임 포털·​커뮤니티 베타 서비스 시작
•주로 플레이하는 게임에만 집중하는 유저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게임별 '라운지'를 운영, 이를 네이버 게임의 핵심 서비스로 확장시킬 전망
•현재 루리웹, 디시인사이드, 인벤 등 다양한 커뮤니티로 흩어져 있는 1020세대 게임 유저들을 한 곳에 모을 수 있을지 업계의 이목 집중

구글, 앱 리마케팅 광고 상품 출시
•이미 앱을 설치한 기존 유저에게 재방문·​가입·​구매 등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리마케팅 광고 상품 "ACe" 출시
•기존에는 구글 측의 사전 승인이 필요한 베타 상품이었으나, 누적 설치수 25만 이상의 딥링크 구현이 가능한 앱 광고주라면 누구나 집행 가능하도록 변경
•앱 런칭 이후 이탈 가능 유저의 재유입을 유도하고 기존 활동 유저들의 활동성을 더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POST-LAUNCH 마케팅 전략 수입 시 중요한 상품이 될 것으로 전망

MEDIA NEWS BRIEF

FOCUS PRODUCT
보는 것도 바쁜 시대, 떠오르는 오디오 콘텐츠 시장
해야 할 일이 많은 현대 사회인들에게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오디오 콘텐츠가 다시금 주목 받는 분위기
특히 인공지능 스피커의 보급으로 오디오 콘텐츠 청취 시간이 늘어나며 시장 성장의 발판을 마련
이에 따라 여러 플렛폼이 문학·​명상·​육아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내세우며 서비스를 강화하는 중
주요 오디오 광고 상품 안내

NEW MEDIA
삼성 게임 런처
•삼성 갤럭시 휴대폰의 기본 앱으로, 유저가 다운로드한 게임 앱을 한 눈에 보여주고 게임 관련 정보를 제공
•국내의 게임 진성 유저에게 노출 가능하여, 게임 업종 광고 집행 시 높은 효율 달성 가능
ㆍ 형태 : MO
ㆍ 매체력 : 평균 DAU 400만(국내), 평균 MAU 5,800만(글로벌)
ㆍ 판매방식 : CPD
ㆍ 상품 유형 : 배너

SMR ZERO100
•프리퀀시 제어로 유저 중복 없이 노출할 수 있는 Reach 극대화 상품
•SMR과 제휴된 유튜브 채널에만 노출되며, 1일 최대 1,500만 UV 확보 가능
ㆍ형태 : PC, MO
ㆍ매체력 : 유튜브 채널 수 약 2,000여 개
ㆍ 판매방식 : eCPM
ㆍ 상품 유형 : 동영상

버즈빌 틀린그림찾기
•이미지 광고 소재를 틀린그침찾기 게임으로 활용하여, 유저의 광고 몰입도를 높인 리워드형 상품
•제품과 서비스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각인시킬 수 있어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효고가적인 구매 전환 가능
ㆍ형태 : MO
ㆍ매체력 : 평균 MAU 1,000만
ㆍ 판매방식 : CPM
ㆍ 상품 유형 : 보상형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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