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SNS 마케팅 전략 포인트
SNS 마케팅의 성과 포인트
•SNS는 유저가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고, '자발적으로 공유'하며, 댓글과 메시지로 '상호 소통'하는 구조
•이와 같은 구조는 인게이지먼트 확보, 진성 고객 발굴, 이벤트 참여 유도와 확산 등의 마케팅 성과로 직결
SNS 마케팅의 스타팅 포인트
•단일 채널만으로도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었던 과거와 달리, 채널 구조가 복잡해진 현 시점에서는 다양한 채널에 대한 이해가 필수
•성공적인 SNS 마케팅은 각 SNS의 특징고 타겟, 연계 업종, 광고 상품 등 여러 가지 정보를 정확히 구축하는 것으로부터 시작
SNS 마케팅의 시너지 포인트
•SNS 미디어의 서비스와 기능이 확작되면서 광고 상품도 다양화, 세분화
•마케팅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광고 상품을 전략적으로 조합하는 것이 필수
CHAPTER 2. 전략 수립 배경 정보
SNS 앱 이용자 추이
•대체로 고른 성별 분포를 보이고 있으나 남성 유저는 페이스북을, 여성 유저는 인스타그램과 트위터를 상대적으로 많이 이용
•연령별로는 저연령층이 트위터와 틱톡을, 고연령층이 밴드를 보다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
광고 집행 주요 업종 비교
•공통적으로 다음 업종들이 SNS 광고를 선호 - 식음료/식품, 엔터테인먼트, 패션/의류, 화장품/보건용품
•이용 유저와 서비스 특성에 따라 업종 순위의 차이가 존재, SNS별 업종 순위를 참고하여 미디어 전략을 구성할 것을 추천
광고 노출 지면 비교
•전 SNS 공통적으로 피드 영역을 기본적인 노출 지면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지면 내에서 다양한 유형의 과금, 상품 집해이 가능
•그 외 각 SNS별 활용 가능한 다양한 상품과 옵션이 있으며, 캠페인 목표와 타겟에 따라 병행 집행 시 시너지를 낼 수 있음
CHAPTER 3. SNS별 마케팅 집행 전략
페이스북 - 동영상 캠페인 집행 시 인스트림 동영상 광고를 포함하여 운영
인스타그램 - 제품 검색이 활발한 SNS로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옵션을 적극 활용
밴드 - 시니어 세대를 공략할 수 있는 운영 전략에 초점
트위터 - 폭발적인 인지 확보가 가능한 최상단 고정 노출 상품 보유
틱톡 - 효과적인 Z세대 마케팅을 위한 브랜드 채널 개설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