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의 매거진

2023 업종 분석 리포트_이커머스

메조미디어 Insight M

2023.03.31 08:00
  • 268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로그인 시, 해당 첨부 파일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자체 소비자 리서치를 통한 최신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MARKET
2022년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약 210조원
이커머스 업종 디지털 광고비, 전년 대비 0.4% 증가
전문 쇼핑몰과 종합 쇼핑몰 디지털의 광고비, 전년 수준으로 유지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해외 직구·역 직구 시장으로 미래 성장 동력 확보
환경과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ESG 전문관’ 오픈
오프라인 매장 오픈으로 소비자와의 접점 확대

CONSUMER
주요 관심 정보는 제품·가격 정보
주 이용 온라인 쇼핑 채널은 네이버와 쿠팡
쇼핑시 핵심 구매 요인은 가격과 상품 품질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구입하는 제품은 식품, 일상 소비재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해외 직구 플랫폼, 쿠팡직구
해외 직구 구입 비용 연 평균 60만원, 가장 많이 구입하는 제품은 의약품·건기식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의 ESG 활동, 친 환경 제품 판매
제품의 품질이나 사이즈 등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 방문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오픈마켓, 네이버쇼핑
가장 많이 이용하는 패션 플랫폼, 무신사
가장 많이 이용하는 명품 플랫폼, 발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뷰티 플랫폼, 올리브영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식품 플랫폼, 이마트몰
가장 많이 이용하는 가구·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집
가장 많이 이용하는 중고 거래 플랫폼, 당근마켓

MEDIA
온라인 쇼핑 정보는 주로 쇼핑몰에서 획득
구글, 카카오, 네이버 중심의 캠페인 집행
전체 캠페인의 절반 이상이 디스플레이 광고
이커머스 업종이 선호하는 서브 미디어는 PAYCO, MANPLUS

MARKETING
라이브 커머스에 등장한 새로운 쇼호스트, 버추얼휴먼
해외직구·역직구 소비자를 공략하는 캠페인 전개
패션 커머스의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 오픈 활발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 #업종별 트렌드
  • #이커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