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홈쇼핑모아입니다. 😃
2022년 4분기 1탄 잘보셨나요?
이어서 세부카테고리별 판매율을 심층 비교해보겠습니다!
2022년 4분기 콘텐츠를 통해 판매계획을 정리하고 미리 2023년을 대비해보세요!
세부 카테고리별 구매수량 추이 비교
패션, 잡화, 뷰티, 식품, 생활·주방·가구, 가전·디지털 총 6개의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각 카테고리 안에서 상위 5개의 세부 목록은 무엇이며 점유율은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1. 패션
2022년 4분기 패션 카테고리의 상위 목록은 여성의류, 스포츠의류, 남성의류, 골프, 언더웨어 순이였습니다. 홈쇼핑을 통해 구매하는 주 고객층이 3060 여성층인 만큼 여성의류가 항상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11월 여성의류가 다른 카테고리 대비 점유율이 급상승했는데 팬츠/바지의 판매율이 높았습니다. 현재 홈쇼핑 업계도 여성의류 카테고리의 중요도를 인지하고 설 명절 후 큰폭의 할인이벤트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잡화
2022년 4분기 잡화 카테고리의 상위 목록은 여성 신발, 스포츠 신발, 등산/아웃도어, 패션잡화, 여성가방 순이였습니다. 3분기 트렌드 콘텐츠에서 4분기에 부츠의 인기를 예측했는데요. 이에 맞게 여성 부츠의 판매량이 가장 높았습니다. 2023년 1분기에는 날씨가 풀리는 만큼 여성 스니커즈의 인기가 상승과 더불어 주춤했던 스포츠, 아웃도어 활동이 증가로 스포츠 신발, 등산/아웃도어의 수치도 상승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3. 뷰티
2022년 4분기 뷰티 카테고리는 스킨케어, 헤어케어, 메이크업, 선케어, 바디케어 순으로 판매량이 많았습니다. 추위가 시작되면서 비교적 선케어의 판매량이 낮아졌으며, 건조함을 해결하기 위한 스킨케어 상품이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메이크업 제품은 12월에 인기가 높아졌는데 주로 수분 함량이 높은 커버 팩트의 구매량이 올랐습니다.
4. 식품
2022년 4분기 식품 카테고리에서는 신선식품, 가공식품, 건강식품, 음료 순으로 판매량이 많았습니다. 신선식품은 10월, 11월에는 김치가, 12월에는 과일의 인기가 높았습니다. 12월에는 가공식품의 점유율이 증가했는데 간편조리식의 인기가 높았으며 한우와 갈비탕이 다수를 차지했습니다. 또 곧 다가올 설날의 영향으로 건강식품도 전체적인 판매율이 상승했습니다.
5. 생활·주방·가구
생활·주방·가구 카테고리는 의약외품, 주방용품, 침구용품, 세제, 화장지 순으로 인기있었습니다. 가장 판매량이 많았던 의약외품은 11월에 10월 대비 5.4%(+), 12월 대비 5.2%(+)만큼 점유율이 높았습니다. 이러한 의약외품 상품은 대부분 마스크가 차지했습니다. 2022년 결산 콘텐츠에서 2023년 코로나19 변이와 확진자수가 끊임없이 나오는 만큼 판매량이 하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는데요. 4분기에도 의약외품의 판매량이 줄어들지 않으면서 2023년에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6. 가전·디지털
가전·디지털 카테고리는 계절가전, 주방가전, 미용가전, 생활가전, 노트북 순으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2022년 10월에는 계절가전의 판매량이 11월, 12월 대비 높았는데 전기매트, 카본 매트 등 상품의 판매량이 급상승한 결과로 파악됩니다. 주방가전의 경우 12월 점유율이 10월 대비 22.6%(+), 11월 대비 6.4%(+) 상승했습니다. 미용가전은 다이슨 에어랩에 이어 청담브러쉬의 인기로 인해 고데기/매직기 상품이 인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