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얼의 매거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콘텐츠 99.9% 망하는 이유

조얼

2018.11.27 17:38
  • 987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7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및 유투브의 성공 확률이 복권 1등 당첨 확률보다 낮다? 로또의 당첨확률 8.145.060분의 1보다 (약 0.00000012%) 보다 적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확률로 따져보겠습니다. 하루에 올라오는 인스타그램의 피드 수는 약 5,000,000,000개(2018. 9. 17 기준)이며 하루에 찍히는 좋아요 수는 약 4,200,000,000개(2018. 9. 18 기준) 입니다. 또한 페이스북 역시 사용자들이 하루에 읽는 이야기 숫자는 약 150,000,000개**이며 유튜브에서는 약 5,000,000,000번 의 동영상 시청이 하루에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 천문학적인 숫자들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바로 당신의 경쟁자들의 숫자입니다. 물론 이 들 중 대부분은 유저들의 시시콜콜한 이야기들이겠지만 중요한 것은 이 숫자들을 이기고 당신의 콘텐츠가 ‘주목’받을 수 있을까를 생각해봐야합니다. 로또는 일주일에 한 번 약 800만분의 1의 게임을 하지만 만약 당신이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한다면 매일 50억 분의 1의 콘텐츠 경쟁을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세상에! 복권을 긁는게 더 나을 수도 있겠습니다!  

 

 

 



그래서 페이스북을 비롯 SNS 콘텐츠들은 엄청난 경쟁을 이길 수 있는 매우 높은 수준의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당신의 만들 콘텐츠는 이들을 이기고 ‘주목’을 받아야하고 나아가 ‘공유’나 ‘좋아요’를 통해 계속 생명력을 이어가야 하며 마지막으로 ‘구매’까지 달성해야 합니다. 이 조건을 하나라도 달성하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요? SNS 쓰레기가 되어 아무런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립니다. 하루에 읽혀지는 1억 5천만 개의 페이스북 이야기에 묻혀버립니다.   

 

 

 

남성화장품브랜드 블랙몬스터 쇼핑몰



간혹 불가능한 미션을 성공하는 기적같은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블랙몬스터 라는 쇼핑몰의 동영상들입니다. 블랙몬스터는 남성화장품을 파는 쇼핑몰로 자신의 제품들을 주로 유투브나 페북등을 통해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조회수 12,430,000회(페이스북)인 미녀 3명과 키스를 영상 



그들의 영상은 제목들이 ‘처음 보는 여자 3명과 키스하는 남자’나 ‘처음 꾸며본 남자들의 흔한 착각’ 과 같은 제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처음 보는 여자 3명과 키스하는 남자’라는 2분 20초짜리 영상을 클릭해서 보면 갑자기 예쁜 여자 3명이 한 명의 평범해 보이는 남자와 차례대로 무작정 키스를 합니다. 남자는 쑥스러워 하고 여자는 당당합니다. 이 뻔뻔한 장면이 지나가고 나서 여자들이 한 명씩 인터뷰를 하게 됩니다. ‘생각보다 별로 였어요,.’ ‘입술이 까칠해서..’ 같은 호기심을 자아내는 인터뷰를 하고나서 약 1분 15초가 지나면 드디어 립밥이 등장합니다. 그 립밤을 바르고 나서 다시 또 3명의 여성과 남자는 키스를 하고 그 후에는 여자들이 만족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광고 영상은 유투브의 약 100만회*가 조회되었고 페이스북에는 약 1,243만회의 조회가 되었습니다. ‘처음 꾸며본 남자들의 흔한 착각’이란 영상 역시 제목 만으로 화장품을 사용하는 경험이 없는 남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동영상 역시 페이스북 약 645만회, 유투브 100만회의 높은 조회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매’에도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처음 꾸며본 남자들의 흔한 착각 



시장, 상품, 가격 3박자가 매우 정교하게 설계된 성공, 블랙몬스터


블랙몬스터들의 SNS콘텐츠들은 모두 목적과 타겟이 분명합니다. 또한 상품 역시 명확합니다. 그들의 성공 비결은 3가지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는데, 첫째로 시장을 잘 선정했습니다. 여성 화장품 시장에 비해 매출 규모는 작지만 경쟁 콘텐츠가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남성 화장품 시장을 선정했다는 것에서 주목 받을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콘텐츠가 철저히 상품과 연결되어 있었다는 점입니다. 자칫 이슈나 재미있기만 하고 사라지는 수많은 콘텐츠들과 달리 키스, 여성, 입술이라는 주제가들이 모두 립밤하고 연결이 되어 있었기 때문에 영상의 중간이나 끝에서 립밤을 '구매하러 가기' 라는 좌표가 나와도 고객들이 이해할 만한 일관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덥석 사기 좋은 저렴한 제품 가격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블랙몬스터의 립밥의 가격은 9,800원입니다. 만약 이 립밤의 가격이 2만원 정도만 되도 고객들은 한번 쯤 구매를 잠시 망설였을 것입니다. 




 

블랙몬스터와 온라인 남성화장품 쇼핑몰의 브랜드검색수 차이_ 녹색이 블랙몬스터



이와 같이 잘 팔리는 콘텐츠로 무장한 블랙몬스터는 현재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장 핫한 남성화장품 브랜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희박한 성공사례. 초록이 분홍이


 

 

 

 

또 하나의 성공 사례가 있습니다. 2017년 후반부터 페이스북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해 TV CF는 물론 홈쇼핑까지 종횡무진 떠오른 초록이, 분홍이 입니다. GRN이란 회사에서 출시한 이 다이어트보조제는 이름 부터가 이미 SNS콘텐츠 영역을 겨냥하고 출시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기존의 영어 일색이던 다이어트제들의 이름에서 벗어나 초록이, 분홍이처럼 입에 착착 붙는 이름으로 작명을 하고 제품 디자인 역시 초록, 분홍 알약 형태로 디자인했습니다. 이런 재미있고 이름과 이어지는 디자인은 고객들의 호기심을 끌어내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리곤 커다란 자막이 직관적으로 보이는 20~30초 내외의 짧은 동영상들을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폭격하듯 쏟아냈습니다. 2017년부터 제작된 페이스북 영상만 무려 37개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쿨하고 재미있는 초록이 분홍이 영상은 여성들에게 영원한 1순위 관심인 ‘다이어트’에 대한 강한 공감(=많은 클릭)을 이끌어냈고 고객들은 다른 다이어트보조제들과 달리 쿨하고 재미있는 제품을 구매해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구매한 이 귀여운 제품들을 또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자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초록이 분홍이는 블랙몬스터와 마찬가지로 2018년 10월 현재 가장 많은 브랜드 검색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대세 다이어트가 되었습니다. 

 

 

단 하나라도 놓치면 콘텐츠가 쓰레기가 되는 잔인한 SNS 마케팅 시장


이 두 성공사례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SNS콘텐츠 영역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제품 네이밍, 디자인부터 철저히 SNS콘텐츠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SNS콘텐츠의 내용도 주목 받을 수 있도록 매우 재미있거나 매우 놀라워야 하지만 영상 내용은 언제나 상품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콘텐츠들을 제작하면서 한 번 설정된 콘텐츠 방향을 일관성 있게 지켜가야 합니다. 그래야만 고객들이 1차 콘텐츠, 2차 콘텐츠, 3차 콘텐츠를 차근 차근 보게 되면서 일관성 있게 설득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상품 가격은 고객들이 많은 생각하지 않도록 될 정도로 기존 제품에 비해 저렴해야 합니다. 이 어려운 조건들을 단 하나라도 놓친다면 SNS콘텐츠는 실패합니다. 그렇다면 이 모든 것을 갖춘 회사가 온라인 마케팅 쇼핑몰 중에 몇 개나 될까요? 

 

100개 중 한 개라도 될까요? 아니면 1,000개 중에 하나라도 될까요? 이 확률은 반대로 SNS콘텐츠에서 성공할 수 있는 확률하고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국내는 물론 전 세계를 통틀어서 0.1%도 안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왜냐하면 가장 기본인 사이트 콘텐츠조차 약한 업체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찾아 들어온 내 쇼핑몰 고객들에게도 팔지 못하는데 매스미디어 급 경쟁자들이 득실득실한 SNS 콘텐츠 영역에서 팔 수 있을까요? 블랙몬스터와 초록이 분홍이로 대표되는 GRN은 SNS콘텐츠 강자 답게 사이트 콘텐츠 영역과 바이럴 콘텐츠 영역도 역시 강력합니다. 블랙몬스터의 경우 블로그 포스팅 개수만 134,970건*에 이르며 초록이 분홍이 역시 약 70,357건**의 블로그 포스팅 수를 자랑할 정도입니다. 사이트나 상세페이지 역시 왠만한 경쟁 쇼핑몰들보다 뛰어납니다. 기본을 무시하는 챔피언은 없습니다. 

 

  • # 페이스북
  • #SNS마케팅
  •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조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