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타의 매거진

[온라인 쇼핑몰 콘텐츠 마케팅] 2편: 콘텐츠 유형

콘텐타

2020.04.08 17:23
  • 261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2

1편 온라인 쇼핑몰 3단계 전략을 읽고 오셨다면, 온라인 쇼핑몰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접근법을 이해하셨을 겁니다. 이제는 마케팅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의 유형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차례입니다.

 

여기 나열된 모든 것들이 여러분이 운영하는 모든 캠페인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누구를 타기팅하고 있는지, 어느 플랫폼에서 배포할 것인지를 고려하여 이 중에서 선택하여 다양하게 조합하는 것이지요.

 

 

블로그

 

블로그와 함께 콘텐츠 마케팅을을 시작하기를 권합니다. 블로그가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에서 가장 인기 있는 유형은 아닐지 몰라도, SEO의 면에서는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우리나라 브랜드는 아니지만 와인을 파는 온라인 상점인 바인박스 사례를 한 번 볼게요.

 

 

 

바인박스는 유기농 와인에 관한 포스팅이 아주 많습니다.  누군가가 유기농 와인에 대해, 이것이 무엇이고, 이것이 몸에는 어떤 효과를 미치고, 또 어떻게 작용하는지 찾아보게 된다면, 대부분 바인박스 포스트로 오게 되죠.  바인박스에 대해서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이더라도 이 웹사이트로 오게 됩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면 온라인상에 있는 수백 수천 개의 다른 브랜드들과 경쟁해야 합니다. 물건을 사기 위해 직접 여러분의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들에게만 의존할 수는 없어요. 끌어 와야지요.

 

저희 고객사 중에는 특히 인테리어 관련 온라인 쇼핑몰은 대부분 이런 접근법을 취하고 있고, 건강 관련 또 재무관련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도 일단은 웹사이트에 매거진을 넣고 고객들이 질문할 만한 모든 콘텐츠를 일단 올려서 SEO 를 잡는 전략을 취합니다. 위의 바인박스처럼 이메일 구독을 유도하는 팝업 창이 꼭 필요한데요, 구독자 DB 증가는 콘텐츠의 질을 측정하는 중요한 KPI가 됩니다.

 

위의 바인 박스 포스트는  유기농 와인에 대한 얘기를 하고 있지만, 마케터의 입장에서는 수많은 잠재적 고객들을 전환하는 역할을 하죠. 이 포스트 마지막에 유기농 와인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2개의 CTA를 콘텐츠에 녹여 넣었습니다. 간단하지만 효과적이죠.

 

 

Original photos 사진의 힘 

 

온라인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것에 가장 큰 걸림돌은 고객들이 물건을 구매하기 전까지 상품을 만지고 느껴볼 수 없다는 점일 것입니다.

 

고객은 시각에 상당히 의존하죠. 따라서 가능한 거의 모든 각도에서 제품을 촬영한 사진을 제공하는 것이 판매자의 의무입니다. 이는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필수적인 것이지만, 이 사진들을 다른 채널에서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델이 옷을 입고 있는 사진을 촬영하고, 이를 인스타그램 쇼핑 포스트로 사용 할 수 있죠. 블로그에도 사진을 넣으세요. 이메일 캠페인에도 활용해 보시고, 소셜 미디어 채널에도 공유하고요. 계속 사진을 찍어 두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다양한 채널에서 사진을 노출해보세요.

 

 

비디오 콘텐츠

 

동영상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미지는 다소 제한적인 감이 있지만, 동영상은 완전한 이야기를 들려줄 수가 있어요.  사람들이 온라인상에서 제품에 대한 동영상을 더 많이 시청할수록, 그들의 평균 주문액은 증가합니다. 동영상 또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재사용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블로그, 제품 상세 페이지, 이메일 캠페인과 소셜미디어 프로필 모두가 동영상을 배포하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이메일 제목에 ‘동영상’이라는 단어를 덧붙이는 것만으로도 이메일 오픈율을 19%까지 올릴 수 있다는 조사도 있어요.

 

- 하우투(How to) 동영상

- 제품 실증 영상(Product demonstration)

- 브랜드 광고

- 인터뷰

- 애니메이션

- 라이브 비디오 방송

 

이 밖에도 수많은 가능성이 있습니다. 동영상 콘텐츠는 모든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의 마케팅 전략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제품 구매 가이드

 

제품 구매 가이드는 블로그가 중요한 것과 같은 이유로 중요합니다. 고객들이 특정 제품에 대한 정보를 추가로 검색할 때 여러분의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로 들어오는 오가닉 트래픽을 높일 수 있습니다.

 

블로그와 제품 구매 가이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두 콘텐츠가 각기 다른 유형의 사람들을 목표로 한다는 점입니다. 블로그 포스트는 고객이 아직 제품 및 브랜드 인지 단계에 있으므로, 주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입니다. 반면 제품 구매 가이드는 고객들이 구매 과정 중 구매 결정 직전의 평가/비교 단계에 있습니다.  모든 구매 가이드에 반드시 전환으로 유도하는 CTA 를 넣는 걸 잊지 마시고요.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이 효과적이라는 건 온라인 쇼핑몰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 사업의 경우 다른 사업과는 다르게 이메일을 활용할 방법이 있죠. 고객이 사이트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마다 그 주문과 관련된 다양한 이메일 캠페인을 시행할 기회가 생기는 것입니다.

 

고객과 관련이 있고 그들이 보고 싶어 할 만한 정보를 이메일을 통해 제공해보세요. 더 많은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메시지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임박한 구매에 대해 할인 코드를 제공해 보세요. 혹은 그들이 구매한 것들에 기초하여 제품 추천을 제공해 볼 수도 있습니다. 만일 고객이 서핑 보드를 샀다면, 수영복에 대한 이메일을 보내는 겁니다. 만약 운동복을 샀다면, 새 운동 장비에 대한 이메일을 보낼 수도 있고요.

 

 

고객 이야기

 

고객의 이야기를 전달할 때에는 다양한 포맷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 리뷰

- 테스티모니얼

- 사례 연구

 

텍스트 형식, 이미지 형식, 동영상 혹은 블로그 포스트가 될 수도 있죠. 이 콘텐츠를 홈페이지에 올려 두세요. 고객 이야기를 위한 독립된 랜딩 페이지를 제작해 놓고, 소셜미디어에도 공유해 보세요. 구매여정을 다시 보면, 고객 이야기는 결정 단계에 들어갑니다. 이때 고객은 전환에 굉장히 가까이 있습니다. 고객 이야기는 그들이 구매 과정을 완료하도록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

 

여러분의 콘텐츠 전략에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더하는 것은 고객에게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비어드브랜드(Beardbrand) 웹사이트에 적절한 예시가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처음 들어가면, 아무런 구체적인 제품도, 아무런 CTA도 안보이죠.

 

 


 

 

대신, 퀴즈로 향하는 링크가 있죠. 이 퀴즈는 고객이 구매하려는 제품에 대한 확신을 줍니다. 자신의 니즈를 찾기 위해 고안된 퀴즈를 풀게 함으로써,  그들을 구매로 이끄는 일종의 인센티브를 추가하는 셈이죠.

 

 

온라인 쇼핑몰 콘텐츠 마케팅! 1편과 2편의 결론

 

콘텐츠 마케팅의 작동에 대한 많은 오해가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면 사업에 맞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찾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여러분은 온라인 쇼핑몰 콘텐츠 마케팅 과정을 아셔야 합니다.

 

- 오디언스를 파악하라

- 온라인으로 도달할 방법을 파악하라

- 콘텐츠를 만들고 플랫폼에서 배포하라

- 앞의 두 단계를 생략하지 마세요. 그리고 모든 콘텐츠 전략은 궁극적으로 전환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 # 창업
  • #쇼핑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