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타의 매거진

[온라인 쇼핑몰 콘텐츠 마케팅] 1편: 이 3단계 전략 없이 시작하지 마세요

콘텐타

2020.04.06 16:08
  • 360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2

콘텐츠 마케팅이란 대체 무엇일까요? 정의만 보자면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브랜드, 제품 혹은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콘텐츠를 만들고 온라인으로 배포하는 과정입니다. 그런데 이 정의는 너무 광범위하죠. 온라인 쇼핑몰에 관하여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갖기 위해서는 온라인 쇼핑몰에 맞는 접근법을 가져야 합니다.

 

마케팅 계획에 너무 휩쓸린 나머지, 무엇이 자신의 사업을 이끄는지를 잊어버린 듯한 쇼핑몰 사이트를 간혹 발견합니다.  경쟁자의 콘텐츠 전략(그들이 좋은 접근법을 취하고 있건 아니건)을 단순히 따라 하는 것 대신 E커머스 전환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행동은 전환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그것이 궁극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이 살아남을 방법입니다. 콘텐츠 전략에 직간접적으로 전환(Conversion)을 연결하지 못한다면, 의미 없는 노력입니다. 그래서 온라인 쇼핑몰을 위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간단정리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블로그를 시작하거나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기 전에, 우선 콘텐츠 전략을 명확히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전략을 실행하기에 앞서 계획을 세우는 데는 시간이 걸리는 게 사실이죠. 시간이 없는 바쁜 창업자들을 위해 전략 수립 과정을 손쉬운 세 가지 단계로 간추려 봤습니다. 이를 순서대로 따르시는 게 중요합니다.

 

 

1단계: 타깃 오디언스를 식별하세요!

 

간단하게 들리겠지만, 얼마나 많은 사람이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모르는지 듣고 나면 깜짝 놀랄 거예요. 정말로 타깃 오디언스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여러분의 타깃 오디언스에 대해 완벽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전환으로의 연결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또한 타깃 오디언스를 알지 못한다면, 그들에게 도달할 방법을 알 수가 없습니다.

 

- 나이

- 성별

- 거주지

- 선호하는 것

- 싫어하는 것

- 습관

 

타깃 오디언스에 관해서 알아야 할 최소한의 것들입니다. 여러분 회사의 타깃 시장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은 이미 오래전에 끝냈어야 하는 일들이죠. 그리고 오디언스는 각 캠페인과 전략마다 다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온라인으로 스포츠 장비를 판매한다면 오디언스들은 단지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되어서는 안돼요.

 

이런 정의로는 콘텐츠를 타깃을 겨냥해서 조정할 수가 없습니다. 타깃을 넓게 설정한다는 건, 타깃을 선정하지 않는 것과 같아요. 고등학교 소프트볼 선수는 중년의 남성 골퍼들과는 다릅니다.  ‘스포츠를 하는 사람들’이라는 범주에는 포함되지만요.

 

 

2단계: 타깃의 온라인 습관을 파악하세요!

 

콘텐츠 마케팅은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배포하는 과정입니다. 타깃이 온라인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 어딘지 알아야 해요. 그러지 않으면 적절한 콘텐츠를 어디에, 그리고 어떻게 배포해야 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다만 타깃의 온라인 습관을 가정하여 판단하면 안 됩니다. 통계 데이터를 분석하고 타깃을 인터뷰해보세요. 타깃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소셜미디어  등을 분석해 콘텐츠 배포 채널을 결정해야 합니다.

 

 

3단계: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세요!

 

파악한 타깃 오디언스에게 콘텐츠를 배포하기에 최적인 플랫폼을 결정했다면, 이제는 콘텐츠를 제작할 단계입니다. 만일 첫 두 단계를 끝내기 전에 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했다면, 그것은 큰 실수입니다. 타깃이 보지도 않을 콘텐츠를 만드는 데에 시간을 낭비한 것일 테니깐요. 90%의 콘텐츠 마케팅 자원을 블로그에 쓴다고 해 봅시다. 그러나 타깃이 주로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콘텐츠를 소비한다면, 자원을 효과적으로 쓰지 못한 겁니다. 타깃은 블로그에 올라온 콘텐츠를 소비하지 않을 테니까요.

 

여러분이 만드는 콘텐츠의 종류 역시 여러분의 목표로 하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이 구매여정에서 어느 단계에 있는지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여러분의 브랜드나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 들어본 적도 없는 소비자들과 자신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 알고 있고 또 구매할 준비도 된 반복적인 소비자들은 다르게 타기팅되어야겠죠. 

 

이 3단계의 순서로 빠르게 전략을 세워 보세요. 단순하지만 1번과 2번을 3번 콘텐츠 제작 이전에 꼭 하셔야 합니다.  제 순서를 벗어나 수행하게 되면,  시간과 노력을 비효율적으로 낭비하기 십상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에 먹히는 콘텐츠 유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