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스톰의 매거진

이제 “인스타그램 스토리 데이터”가 중요해집니다.

퍼펙트스톰

2019.05.24 19:14
  • 406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5

올 3월 한국에 방문한 인스타그램 아담 모세리 대표는 인스타그램에서 눈에 띄는 최신 트렌드로 ‘스토리’를 꼽았습니다. 2016년 8월에 처음 선보인 스토리는 꾸준히 성장하여 현재 5억 명 이상의 유저들이 스토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 유저들에게도, 브랜드 계정에게도 ‘스토리’는 주목할만 한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1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성장성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모세리 대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을 기준으로 한국 내에 일일 ‘스토리’ 게시물 개수는 전년대비 50%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특히 스토리 이용자 중에서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은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스토리 전체 이용자의 40%가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를 대표하는 고등학생과 대학생이 차지한 만큼 젊은 층의 지지를 받고 있는 콘텐츠입니다. 스토리의 특성상 24시간 후 올린 사진과 영상이 사라지기 때문에, 이용자의 부담을 덜며 생생한 현장감을 전하는 강점으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앞으로 성장률이 기대되는 새로운 콘텐츠가 되었습니다.

 

 

2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다변화

 

높은 성장률과 더불어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여러 기능이 계속해서 추가되고 있습니다. 질문, 설문, 퀴즈 스티커 등 콘텐츠 소비자가 공급자의 콘텐츠에 즉각적인 반응을 하며 양방향 소통을 할 수 있게끔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스토리 영상을 올릴 때에도, 단순히 촬영한 영상이 아닌 부메랑(Boomerang, 움직임이 반복되는 짧은 영상), 수퍼줌(Superzoom, 영상을 세 단계로 나눠 확대하는 기능) 등 재미있는 촬영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년에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콘텐츠에도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를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채널로써도 역할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소비자 입장에서나 브랜드 입장에서나 매력적인 채널이며, 앞으로 더욱 쓰임새는 다양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성장세에 비해 인스타그램 스토리 데이터 확인의 선택권은 매우 좁습니다. 현재 인스타그램 스토리 데이터는 인스타그램을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했을 때만, 인스타그램 앱 내의 ‘insights’ 탭을 통해서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기간도 약 14일 정도로 다소 짧은 기간입니다.

 

이에 대해 SNS 통합 분석/통계 솔루션 건돌이닷컴에서 새롭게 “인스타그램 스토리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유일하게 제공되는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건돌이닷컴에서의 확인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데이터

1. 데이터 조회기간 확장

 

 



 

건돌이닷컴의 인스타그램 스토리 데이터 조회기간은 최대 90일까지 가능합니다. 본래 인스타그램 스토리 데이터는 계정이 비즈니스 계정인 경우에 인스타그램 앱 내 ‘Insights’ 탭에서 최대 14일까지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돌이닷컴에서는 이보다 더 긴 기간인 90일까지 이용자가 데이터가 필요한 날짜를 지정하여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돌이닷컴에서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데이터를 더 긴 기간동안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상세 데이터 제공

​ 

 

 

건돌이닷컴에서는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상세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게 도달수, 노출수, 이탈수, 응답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도달수/노출수/이탈수/응답수가 많은 콘텐츠를 개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토리별 업로드한 후 24시간 내에 4가지 데이터가 언제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스토리 시간대별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또한, 스토리 미디어끼리 데이터를 비교하며 어느 미디어가 성과가 더 좋았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스토리 심화분석을 제공합니다.

 

 

3. 인스타그램 스토리 최적 시간대 추천

 

 

 

콘텐츠를 업로드할 때 고려하는 사안 중 하나는 “언제 업로드를 하는가” 입니다. 건돌이닷컴에서는 내부적으로 인스타그램 계정의 스토리 참여지수(노출수, 도달수, 응답수, 이탈수)를 분석하여 스토리 최적의 시간대를 추천합니다.

 

위 예시에 따르면 가장 색이 진한 화요일 오전 10시~11시 사이, 수요일 오전 5시~6시 사이, 금요일 오전 6시~7시 사이입니다(색이 진할수록 최적의 시간대입니다). 이용자는 해당 시간대에 스토리를 업로드하여 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콘텐츠를 도달하고, 참여지수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피드 내 콘텐츠 뿐만 아니라, 스토리를 통해 소비자와 즉각적인 소통과 브랜드 경험을 늘리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스토리 또한 어떤 콘텐츠가 반응이 좋은지/나쁜지에 관한 분석과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건돌이닷컴 바로 가기> 

 '건돌이닷컴' 보기>

  • #건돌이닷컴
  • #인스타그램
  • #트위터
  • #[object Object]
  • #인스타그램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