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1101의 매거진

[1101] 마케팅 컨셉&방향 잡기 수강후기

프로젝트 1101

2019.09.05 23:08
  • 148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8월의 1101을 함께했던 교육   

 

교육사 _ 모비아카데미
강의명 _  실무 마케팅 기본의 완성, 마케팅 컨셉&방향 잡기 
일자 _ 2019년 8월 27일
장소 _ 패스트파이브 신논현점 




1. __입니다.

안녕하세요,. 입사한 지 이제 한달 차 조금 넘어가는 신입 AE로, 이번에 모비아카데미 관련하여 저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기본적인 컨셉 및 방향이 담긴 강의가 진행된다는 소식을 전해듣고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2. 일과 일 사이에 어떤 시간이었나요?

실제 대기업에서 마케팅을 오랫동안 담당하시고 계시는 실무진 분이 강사님으로 오신만큼, 실무에서 유용하게 쓰일만한 마케팅 전략이 굉장히 인상깊었습니다.  또한 저처럼 아직 마케팅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신입분들에게 뼈대를 잡는 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신 점이 좋았습니다. 딱딱하고 무거운 주입식 강의가 아니라, 머릿속에 시뮬레이션을 직접 그려가면서 능동적으로 답을 찾아나가는 강의 방식인 만큼 강의 내용이 부담스럽게 다가오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저를 포함한 수강생들의 분위기가 매우 좋았고 퇴근 후 3시간 연강에도 지치지 않는 저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  

 

 

3. 강의에서 가장 깊게 남았던 점 3가지를 공유해주실래요?

①  첫번째로는 "마케팅 정의내리기"가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마케팅이란 내가 알고 경험하고 느끼는 것으로 이해해야한다, 라는 점이 굉장히 인상깊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마케팅이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을 받았을 시,  포털 사이트에 검색해본 사전적 정의 혹은 유명한 마케터 분들이 인터뷰에서 하신 답변을 참고하여 정의를 내리는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마케팅이란  그럴듯한 단어로 포장하는 것, 더불어 하나의 단어로 정의내리는 것 보다는 내가 어떠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해나가는 과정이나 패턴을 곰곰히 생각해본 다음에 자신의 패턴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이해해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하여 제가 최근에 구매했던 상품이 어떠한 경로로 구매를 하게 되었고, 그것이 어떤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소비자들에게 다가선 것인지 현 마케팅 트렌드 전략 또한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② 두번째로는 "기획(STP)과 실행(4P)를 토대로 패턴 생성하는 법"이 가장 흥미로웠습니다.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STP와 4P를 통해 데이터를 도출한 다음, 이를 통해 고객의 패턴을 뽑아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과 더불어 데이터만으로는 고객의 패턴을 100% 알기 어려우며 반드시 현장 분석을 통해 고객이 왜 그러한 구매 방법을 선택했는지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관건이라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마케터라면 가장 기본적으로 숙지하고 있는 내용에도 불구하고 위와 같은 실행방법을 통해 특정 상품의 포지셔닝을 확인하고 타겟을 추측해보고 어떤 세그먼트를 했는지 주의깊게 살피는 트레이닝 방법을 해당 강의를 통해 익힐 수 있어 좋았습니다. 

 

③ 세번째로는 "구매하는 행동이 자신을 표현하는 하나의 방식이 될 수 있는 시대"라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이전과 달리 이제 구매라는 상거래가 자신을 표현하고 나타내는 하나의 아이덴티티로도 비춰질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예를 들어 저녁식사를 하더라도 개인 SNS 공간에 누구에게나 익숙하고 흔한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에 해시태그를 하는 것과, 알만한 사람들만 간다는 레스토랑에 해시태그를 하는 것은 그저 '식사'라는 키워드만을 나타낸 것이 아닙니다.  그와 더불어 자신의 취향이나 기호를 드러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나'라는 사람을 직간접적으로 사람들에게 알리는 방식으로 활용된다는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더불어 이전에는 4P가 선 완성된 후, 컨셉이 이것을 따라가는 방식이었다면 현재는 컨셉이 4P를 주도하는 시대로 점점 바뀌어 가고 있다는 점 또한 흥미로웠습니다. 

 

 

4. 모비아카데미의 강의가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나요?

이번 강의를 통해 마케팅의 전반적인 뼈대뿐만 아니라 이것을 어떻게 실무와 실생활에서 적용하고 응용시켜나갈 것인지에 관한 팁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팀 내에서 진행하게 될 여러 프로젝트에 있어서도 이번 강의를 통해 배운 내용들을 잘 녹인다면 제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5. 앞으로 모비아카데미와 함께하는 또 다른 1101 강의들을 들어보실 생각이 있나요?

앞으로도 1101 교육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현재 업무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있는 분야에 대해 공부하고 익힐 계획이 있습니다.  더불어 개인적으로 듣고 싶은 강의가 있다면, 마케팅 트렌드 관련하여 변화 흐름이라던지, 앞으로 흐르게 될 방향성에 대해서 미리 알아보고 익힐 수 있는 강의 주제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 #1101
  • #마케팅교육
  • #모비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