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1101의 매거진

[1101] GA 웹사이트 분석 실무편

프로젝트 1101

2019.08.22 23:43
  • 171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8월의 1101을 함께했던 교육   


 

교육사 _ 모비아카데

강의명 _  Google Analytics 웹사이트 분석 실무편
일자 _ 2019년 8월 14일
장소 _ 패스트파이브 삼성2호점

1. __입니다. 
안녕하세요. 류다혜입니다. 현재, 대형 이커머스 광고주의 SA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일과 일 사이에 어떤 시간이었나요?
현재 담당하는 광고주의 경우, 대행사에 Google Analytics(이하 GA)권한 부여가 이뤄지지 않아, 직접 GA를 다뤄본 적이 없어 항상 아쉬움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마침, 일과 일 사이의 GA 교육이 있어, 신청 후 듣게 되었습니다. 3시간 남짓의 짧은 시간이었지만, GA에 대한 기초 이해부터 실전 전략까지 두루 배워볼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3. 강의에서 가장 깊게 남았던 점 3가지를 공유해주실래요?
GA 주요 측정 항목
히트: 웹사이트 내 모든 상호작용. 페이지뷰, 이벤트 클릭, 버튼 클릭 등
-페이지뷰: 사이트 내에서 조회된 전체 페이지뷰 (중복 모두 카운트)
-사용자 수: 디바이스 별로 집계되는 사용자 수
-세션: 첫 히트부터 기준시간(30분)동안 중단되지않고 이어진 히트의 집합
└매 히트마다 기준시간 리셋
└한 세션의 종료 기준: 30분 이상 행동 X, 자정이 지날 경우, 쿠키 갱신
-이탈: 페이지뷰가 단 1개뿐인 세션
-세션 시간: 마지막 활동시간-첫 활동시간
-목표 전환율: 목표(전환)완료수/방문자수

 GA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수~~~많은 리포트. 이에 압도되지 말고, 주요 리포트부터 확인하자!
[잠재고객]: 사이트 안에 들어온 모든 손님들의 특성에 집중. 나이, 접속기기, 지역, 관심 분야 등. 정밀한 타겟팅군 선정에 활용.
[획득]: 사이트를 어떻게, 무엇을 보고 들어오게 되었는지에 집중. 어떤 링크인지, 어떤 광고소재인지. 사용자 유입에 효과적인 채널 선정에 활용.
[행동]: 사이트에 들어온 손님들의 활동을 분석. 어떤 페이지, 어떤 순서로 보았는지. 페이지 품질 향상에 활용.
[전환]: 사이트에 들어와 실제 결과를 일으켰는지. 가입을 했는지, 구매를 했는지 등의 KPI 달성 여부에 집중. 전환 성과 확인에 활용.


정확한 애널리틱스 추적을 위한 5단계 
1_ GA의 올바른 계정 구조
[계정]: 웹로그 분석의 최상위 수준의 구성 요소
[속성]: 한 계정 아래에 여러 개의 속성 생성 가능, 속성 단위로 추적 코드 따로 발급, 속성 단위로 계정 권한 부여 가능, 광고주가 가진 Asset별로 속성 설정 권장(EX. PC 따로, 모바일 따로)
[보기]: 속성 데이터를 지정된 관점에서 볼 수 있음, 한 속성 아래에 여러 개의 보기 생성 가능, 보기 단위로 계정 권한 부여 가능. *구글데이터의 경우, 소급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전체 트래픽’은 필수로 남겨 놓을 것! 
2_ GA 태그 삽입 및 리마케팅 기능 활성화
-모든 페이지 와 사이에 GA 태그 삽입 
3_ Google Analytics와 Google Ads 연동 
4_ 타매체 추적을 위한 맞춤 URL 생성(수동 태그)
- 기본 채널 그룹핑은 구글이 미국 기준으로 설정한 것. 하여, 구글 외 타 매체의 마케팅 트래픽은 기본적으로 자연 유입으로 인식. (따라서, 네이버 키워드 광고도 네이버 자연 검색으로 잡히게 됨) 하여, utm을 활용하여 구분 필요. 
5_ 성과 추적을 위한 목표 설정
- [관리]>[보기]>[목표] 메뉴에서 목표 설정 가능.
- 보다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추적은 이벤트 추적 설정을 권장.
 


4. 모비아카데미의 강의가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나요?
앞서 이야기 드렸 듯, GA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함께 실전에 바로 적용해볼 수 있는 유용한 팁들을 접할 수 있어 굉장히 유의미한 시간이었습니다.


5. 앞으로 모비아카데미와 함께하는 또 다른 1101 강의들을 들어보실 생각이 있나요?
직접 실무를 진행하지 않는 매체에 대해서는 해당 매체에 대한 지식, 노하우 등을 쌓는 것에 한계가 있어 매체, Tool 등에 대한 A T0 Z 강의가 다양해진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 App 광고 운영에 대한 A TO Z 광고


  • #웹사이트분석
  • #1101
  • #모비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