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인스타그램 광고, 분석을 더하세요.

주식회사 바름

2019.04.29 20:38
  • 338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0

인스타그램은 현재 마케팅 채널 중 가장 핫한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최근 가장 이용을 많이 하는 플랫폼으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이 양대산맥처럼 우뚝 솟아있죠. 그리고 인스타그램의 경우 최근 업데이트와 새롭게 적용 될 기능들은 인스타그램이 단순히 이미지 큐레이션 형태의 SNS 플랫폼을 벗어나 전자상거래 기능을 포함한 멀티플랫폼으로 변화될 사항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으로 고객에게 다가간다면?

 

페이스북이나 검색엔진에서 노출되는 블로그 등에서 비즈니스 계정을 구독하거나, 즐겨 찾는 경우는 얼마나 많을까요? 인스타그램의 경우 비즈니스 프로필 계정을 팔로우하는 계정은 전체 계정의 80% 수준이라고 합니다.(2017년 3월 기준) 인스타그램에서 매월 활동하는 전체 계정 수가 10억 건을 넘었으니 인스타그램 플랫폼에서 마케팅을 집행하는 않는 것은 너무나 큰 손실이겠죠?

 

 

소규모 소호몰에서 대형 브랜드까지 인스타그램에서 얻어가는 것은?

 

인스타그램은 시각적으로 사용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플랫폼이죠. 그렇기에 콘텐츠를 구성하는 데 있어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어떻게 구현하느냐에 따라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의 콘텐츠 광고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됩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Instagram Stories)를 활용하는 피드 콘텐츠는 세로형 이미지로 콘텐츠를 구성하고 바로 쇼핑몰의 숍에 유저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시각적인 깔끔함과 단순함을 강조하고 싶다면 이미지로 인스타그램의 화면을 채워 넣고, 여러 이미지들을 슬라이드로 보여줄 수 있고, 역동적인 표현이 필요하다면 동영상 광고로 최대 60초 동안 몰입도를 높여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컬렉션 광고는 인스타그램의 쇼핑 태그 기능의 업데이트와 함께 제품 카탈로그를 활용해 잠재고객의 구매 유도를 적극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SNS 광고 형식입니다. 시각적인 강조와 더불어 잠재고객들이 제품에 더 쉽게 접근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죠.

 

 

경쟁이 높아지는 인스타그램 광고, 분석으로 개선하세요.

 

인스타그램에서 콘텐츠에 크리에이티브를 더했다면 이제 우리가 할 것은 광고의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는 개선 작업이겠죠. 페이스북 애널리틱스를 통해 픽셀과 광고로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해 자사의 제품에 대한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분석을 통해 다양한 사용자 분류 기준에 따라 분석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리포트의 분석을 통해 광고 개선이 이루어지며, 이를 활용해 오디언스 타깃을 개선하거나 광고 소재의 개선, 노출 유형을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광고를 통해 쇼핑몰에 접근한 고객들의 행동 지표를 분석하고 이를 다시 광고에 적용한다면, 필요치 않은 또는 의도치 않은 광고 노출을 방지하고 효율이 높은 광고 구성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바름과 함께한 A사의 경우 특별한 경험을 하기도 했습니다. 바름을 만나기 전 직접 광고 관리를 진행하였던 A사는 페이스북의 광고 지원 어드바이스를 통해 광고 집행 비용을 높이며 인스타그램을 통해 판매율을 촉진시켜보았으나 뜻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바름과 마케팅, 홈페이지 분석을 진행한 경험을 토대로 바름의 인스타그램 광고 관리를 새롭게 의뢰하게 되었죠. 바름은 데이터를 기준으로 기존의 인스타그램 광고 전략을 전면 재검토하고 광고 전략부터 콘텐츠 구성까지 새롭게 제언하고 논의하며 광고의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는 분석의 실마리를 찾아냈습니다.

그 결과 이전의 인스타그램 광고의 매출 기여도가 2배 이상 증가하고, 구매당 비용은 절반 수준으로 낮춰지게 되었죠. 

 

이렇게 마케팅 분석과 함께 광고를 집행한다는 것은, 단순히 특정 플랫폼의 성과를 기대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마케팅 성과를 높여주길 기대하고 있다면, 인스타그램 내에서 다양하게 분류되고 뻗어나가는 진행 전략을 검토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고도화된 디지털 마케팅을 기능을 120%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카탈로그광고
  • #인스타그램광고
  • #바름
  • #인스타그램분석
  • #쇼핑몰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