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성의 매거진

해시태그를 가장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 스타태그

신용성

2019.03.20 17:41
  • 1042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2

 

해시태그를 가장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스타태그



여러분들은 #해시태그를 어떻게 활용하시나요?


트위터를 통해 대중화되기 시작한 해시태그는 피드에서 사라지는 정보를 검색으로 찾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마케터나 사업자들에게 해시태그는 검색으로 인식되어 있고 검색을 통해 브랜드를 노출하는 정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해시태그는 ‘기호(#)를 써서 게시물을 묶는다(tag)’의 의미로 특정 주제나 키워드를 검색해서 찾아주거나 묶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검색뿐만 아니라 해시태그의 전략적인 분석을 통해 시장 트렌드나 현황 등을 파악하는 용도로도 충분한 활용 가치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스타태그는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의 해시태그 이용행태를 분석하고 의미 있는 지표를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정량화된 지표만을 제공하는 여타 솔루션과 어떤 점이 다른지 아이보스가 직접 물어봤습니다.


 

 

스타태그스타태그

스타태질문 01.

스타태그 인터뷰



질문 01. 

안녕하세요. 먼저 스타태그는 어떤 서비스인지 간단하게 소개해주세요.


네, 안녕하세요.

스타태그는 인스타그램 게시물의 해시태그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한 지표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해당 지표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거나 체험단 진행 시 필요한 해시태그 데이터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고대행사 혹은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는 기업들에게 유용한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질문 02.

트위터, 페이스북 등 많은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이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분석 대상으로 삼은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SNS의 등장과 함께 해시태그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시태그의 가장 큰 특징은 SNS 콘텐츠를 그룹화하고 가공할 수 있다는 것인데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은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페이스북 해시태그는 사용 빈도가 많이 떨어지고 미투데이는 ‘#내가_자주_가는_아지트’ 와 같이 분석이 어려운 형태로 사용되며 트위터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반면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단어, 명사 등 분석 가능한 형태로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먹는 음식이나 장소 등 현재 상황이나 생각 등을 해시태그로 표현하기 때문에 트렌드를 반영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질문 03.

이런 서비스를 개발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SNS는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파생된 솔루션들은 좀 더 많은 업체가 SNS를 마케팅 툴로 활용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에 한정해서 본다면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그동안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집중해온 저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단순하게 팔로워를 늘려주거나 계정의 육성을 돕는 솔루션 이외에 실제 활용 가능한 솔루션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우선 해시태그 분석을 통해 사용자 이용행태를 분석하고 이를 수치화해 제공하는 스타태그를 먼저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질문 04.

해시태그를 분석한다고 하셨는데요. 해시태그 통계를 제공하는 기존의 서비스들과 비교해서 어떤 차이가 있는 건가요?

기존 서비스들은 몇 가지 기본지표를 제공합니다.


해시태그 별 계정 순위를 알려주거나 특정 해시태그와 더 자주 사용하는 해시태그의 목록, 해시태그를 사용한 게시물, 특정 해시태그를 많이 사용하는 계정 등을 보여주는데 마케팅 성과측정을 위한 자료로는 부족합니다.


스타태그는 기본지표 이외에 해시태그가 얼마나 자주 올라오는지 그리고 인기 게시물이 얼마나 자주 바뀌는지 등 트렌드와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제공합니다. 이런 지표는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할 때 효율적인 해시태그를 찾도록 도와줍니다. 게시물 반응도 및 트렌드 지수는 스타태그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질문 05.

스타태그에서만 제공한다는 지표를 포함한 주요 분석 지표에 대한 추가 설명 부탁합니다.


우선 누적 게시물 등 게시물 생산정보를 알려주는 지표가 있습니다. 누적 게시물 지표로는 인스타그램 내 바이럴 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인기 게시물 지표가 있는데요. 해당 지표는 특정 해시태그의 인기 게시물 좋아요 숫자와 유지시간 등 평균 지표를 제공합니다. 특정 해시태그의 인기 게시물 노출을 원할 때 활용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마지막으로 반응도 및 트렌드 지수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있습니다. 단순 누적 지표만 제공하던 기존 업체와 스타태그의 차별점을 보여주는 지표인데요. 해시태그의 반응뿐만 아니라 트렌드 지수를 통해 해당 해시태그가 최근에도 많이 사용되는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해시태그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질문 06.

사실 이런 분석 지표들이 시장 내에서 인정을 받기 위해선 분석 기술이나 검증에 대한 노력이 필요할 거 같습니다. 내부에선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시나요?


해시태그 분석은 아직 시작 단계에 있습니다. 특히 스타태그와 같은 접근은 많은 고민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스타태그는 서비스 지표를 좀 더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연세대학교 디지털 비즈니스 연구실과 함께 시장 내에서 유의미하게 활용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지표들은 인스타그램 내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이 고객을 발굴하고 콘텐츠 개발하는 등 계정 운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용자들이 직접 생산하는 해시태그를 분석한 지표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마케팅 진행을 가능케 합니다.


최근에 집중하고 있는 분야는 상권 변화에 대한 연구에 #가로수길, #망리단길 등 지역+해시태그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상권 분석을 위한 기존 지표의 경우 최근 트렌드를 반영하기 어려웠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상권 내 방문한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이 생산하는 지역+해시태그에 대한 분석 지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질문 07.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앞서 설명해주신 분석 지표 중 반응도 및 트렌드 지수 대한 내용이 흥미롭습니다. 마케팅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구체적인 사례가 있을까요?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준비할 때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 해시태그의 활용입니다. 기존에는 게시물의 누적 숫자를 보고 해시태그를 활용했다면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스타태그의 반응도 및 트렌드 지수를 통해 실제로 많이 사용되고 반응이 있는 해시태그를 선별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업체로 예를 들면 #다이어트식단 #다이어트그램 #다이어트일기 등 누적게시물이 많은 해시태그 영역에서 경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해시태그의 경우 인기 게시물 어뷰징도 많고, 글이 올라오는 속도도 빨라 게시물이 금방 사라져 버립니다. 이때 스타태그 활용하시면 됩니다. ‘다이어트’를 검색 후 반응도나 트렌드 지수를 확인하면 #출산후다이어트, #단기간다이어트, #디톡스다이어트, #요요없는다이어트 등 트렌디하고 경쟁이 높지 않은 해시태그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활용법은 경쟁사 및 트렌드 분석입니다. 경쟁사와 자사 관련 해시태그의 반응도로 브랜드 평판을 확인하거나 업종 관련 해시태그의 트렌드 지수를 통해 시장 현황을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 08.

말씀처럼 생각보다 다양한 부분에서 스타태그를 활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특히 어떤 분들이 해당 서비스를 활용하면 좋을까요?


스타태그는 마케터, 광고대행사 그리고 시장 트렌드를 분석을 하는 컨설팅 담당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라면 스타태그의 다양한 지표를 찾아보고 해시태그를 활용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장이나 트렌드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면 스타태그를 활용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컨설팅 업체 중에서 오프라인 상권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면 오프라인 해시태그 트렌드를 가장 활발하게 반영하는 스타태그의 지표를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질문 09.

상권 분석이나 트렌드를 예측하고 활용하는 부분이 인상적입니다. 해당 내용은 다른 서비스로의 확장도 가능해 보이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스타태그의 기능은 광고를 진행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유용한 정보들입니다.


트렌드 지수는 스타태그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지표인데요, 이를 일반적인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도록 맛집, 카페, 여행지 등을 찾는 서비스에 접목시켜봤습니다.


맛집 등 장소 정보를 제공하는 다이닝코드, 카카오플레이스 등 서비스가 출시되어 있지만 해당 서비스에 노출되는 매장들은 이미 알려진 곳이 대부분이고 아직 알려지지 않은 숨겨진 핫플레이스의 경우 홍보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매장을 찾길 원하는 고객을 위해 ‘어썸플레이스’라는 서비스를 준비 중입니다. 오프라인 상권 트렌드 반영이 활발한 지역+해시태그를 분석해 미래의 핫플레이스를 발견하고 숨겨진 맛집을 소개합니다. 사용자가 직접 생산한 정보를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좀 더 신뢰할 수 있는 장소와 정보 제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질문 10.

재미있는 서비스를 준비 중이시군요. 기대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이용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은?


많은 분들이 인스타그램을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는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효율 측정이 어렵고 생소한 탓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십니다. 인스타그램은 그 활용 여부에 따라 다양한 인사이트와 마케팅 결과를 가져옵니다. 특히 스타태그는 고객이 생산하는 해시태그를 분석하기 때문에 시장 내 고객 수요를 발견하거나 최근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도록 도와드립니다.


인스타그램이 어렵게만 느껴진다면 스타태그를 통해 해시태그에 대한 이해와 활용도를 높이시고 인기 게시물이나 체험단을 통한 확산에 이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앞으로 개발 예정인 잠재고객을 수집하는 설치형 라이브러리, 인스타그램을 통한 구매전환 측정 툴, 인플루언서들이 보유한 팔로워 성향을 분석하고 자사 제품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측정하는 서비스도 많은 관심 바랍니다.


 


 

 

스타태그 탐방후기 



스타그램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미지 중심 소통의 생소함과 해시태그 활용법이 그것입니다. 이미지의 경우 사진작가나 전문 크리에이터를 통해 어느 정도 대응이 가능하지만 해시태그는 도움을 요청하기 어렵습니다.

이번 탐방기를 준비하면서 스타 태그가 그 부분을 대신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시태그 누적 수 등 정량적 지표 이외에 트렌드 지표 등 정성적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지표는 아마 국내에서 유일할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하는 담당자 입장에서 체험단 운영이나 게시물 등록을 할 때마다 해시태그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했습니다. 어떤 해시태그가 괜찮을지 또는 내가 선택한 해시태그가 너무 상업적이거나 시대에 뒤떨어진 건 아닌지 고민하게 됩니다.

스타 태그는 그런 분들에게 좋은 툴로 보입니다.

앞으로 해시태그를 활용한 상권 분석 등 다양한 서비스 론칭을 준비 중이라고 하시니 부푼 기대를 안고 기다려봅니다.


  • # #인스타그램솔루션
  • # #해시태그분석
  • #아이보스
  • #마케팅탐방기
  • # #인스타그램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