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마케팅의 정석

“요즘 뭐가 제일 잘나가?”유튜브로 트렌드 파악하는 법

더퀘스트

2020.07.20 22:37
  • 463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6

트렌드 파악의 시작은 인기 영상부터!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나는 요즘  6개월만 지나도 철 지난 이야기가 된다. 

그렇기에 '트렌드가 무엇이다'라는 이야기 대신  내가 '트렌드를 어떻게 파악하는지' 그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1. 일주일 이상은 봐야 트렌드가 보인다


 

 

 유튜브 모바일 탐색 탭 화면 (06.23)

 

모바일 앱 하단 왼쪽에서 두 번째에 위치한 ‘탐색 탭’은 현재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가장 쉽고 편한 경로다. 대신 최소 일주일 정도는 봐야 흐름을 읽을 수 있다. 왜냐하면 주 1회 편성되는 인기 채널, 즉 일주일에 영상이 한 개 올라오는 인기 채널의 경우 보통 그다음 날에만 인기 탭에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TV도 요일별 인기 프로그램이 다르듯 유튜브도 요일별 인기 채널이 있다는 사실을 먼저 인지해야 한다.

 

일주일 동안 꾸준히 본다는 것은 일종의 '데일리 루틴'(매일 습관처럼 반복하는 행위)을 만든다는 의미다. 아침에 눈을 떴을 때나 출근길에 유튜브 탐색 탭의 인기 영상 순위를 확인하면 좋다.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하루 이틀 보다가 말게 된다. 따라서 같은 시간에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거나 일기를 쓰듯이 매일 확인한 내용을 별도로 기록해두는 것도 좋다. 기록이 번거로우면 화면 캡처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오늘이 지나면 오늘 인기 동영상 순위는 다시 확인할 수 없기에 기록을 해두고 흐름을 보는 것도 좋은 공부 방법이다. 네이버의 인기 검색어 순위가 시간 단위로 바뀌는 데 반해 유튜브 인기 동영상 순위는 대체로 하루 동안 큰 변화가 없기에 하루에 한 번만 봐도 충분하다.

 

한편, 인기 동영상을 확인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사실 하나 있다. 인기 순위가 곧 조회 수 순위는 아니라는 것이다. 단순히 사람들이 많이 봤다고 순위가 오르지 않는다. 외부로 알려지지 않은 수많은 공식, 즉 알고리즘의 영향을 받는다.

 

예컨대, 영상이 확산되는 범위, 확산되는 속도, 기존 시청자 대비 신규 시청자의 비중, 시청 지속 시간, 댓글 반응 등이다. 정확히 어떤 요소가 어떤 비중으로 반영되는지에 대해서는 유튜브에 근무할 당시에도 알지 못했고, 지금도 알지 못한다. 앞서 언급한 요소들이 중요하지 않을까 추정할 뿐이다. 어쨌든 인기 순위를 살필 때는 조회 수가 비슷해도 어떤 채널은 자주 인기 동영상에 올라가고 어떤 채널은 그렇지 않다는 점, 그래서 조회 수 외에 다른 요소에서 분명 차이가 있음을 염두에 두길 바란다. 

 

2. 검색 필터를 이용한다

 

유튜브 콘텐츠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가장 유용한 도구는 사실 유튜브 안에 있다. 바로 '검색 필터'다. 

 

앞서 탐색 탭을 통해 일반 인기 영상과 게임, 음악, 학습 등 장르별로 인기 영상을 볼 수 있기는 하나, 그 외의 주제(관심사)를 다루는 크리에이터 채널 영상까지 확인하기에는 다소 부족함이 있다. 패션이라는 주제를 다루는 크리에이터 중에 인기 있는 채널을 발견하고 싶지만 인기 급상승 영상 목록에서는 관련 영상을 찾아보기 힘들다는 것이다.

 

 

 유튜브 검색 필터 화면 (모바일)

 

 

 유튜브 검색 필터 화면 (PC)

 

이 경우 활용할 수 있는 것이 검색 필터다. 유튜브 검색창에서 패션이라고 검색한 후에, 모바일에서는 검색창 우측 끝에 있는 버튼을, PC에서는 왼쪽 필터 버튼을 누르면 다음 이미지처럼 검색 필터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현재 검색 결과를 여러 기준에 따라 재정렬할 수 있는 기능이다. 여러 패션 관련 영상 중 최신 인기 영상 순으로 훑어보고자 한다면 정렬 기준을 ‘조회 수’로, 구분을 ‘동영상’으로, 업로드 날짜를 ‘이번 주’ 또는 ‘이번 달’로 설정하면 된다.

 

필터 설정 후 패션 영상을 검색하면 검색 결과 중에 패션만 집중적으로 다루는 채널도 있고, 여러 주제를 다루는 채널 중에 패션 관련 영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상위 조회 수를 기록한 영상의 채널 이름을 살펴보기만 해도 장르별로 어떤 채널이 현재 인기 있는지 파 악할 수 있다. 특히 업로드 날짜를 ‘이번 달’로 한 후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채널이 있다면 특정 영상 하나가 예외적으로 조회 수가 튄 것이 아니라 꾸준히 많은 조회 수를 얻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업로드 날짜 필터를 ‘이번 주’ 또는 ‘이번 달’로 설정하고 검색하는 이유는 업로드 날짜 필터를 ‘이번 주’나 ‘이번 달’로 설정하지 않으면 수년 전 업로드된, 누적 조회 수가 많은 영상이 상위에 뜨기 때문이다.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을 유튜브 채널의 트렌드를 파악하려 할 때는 과거의 인기보다는 현재의 인기, 즉 시의성에 주목해야 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필터를 설정해서 채널을 발견하는 것이 좋다. 같은 이유로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순위를 알려주는 외부 사이트들도 많은데, 그 순위가 누적 구독자 순으로 정렬된 경우가 많으니 이런 사이트를 참고로 현재의 트렌드를 파악할 때 역시 비슷한 지점에서 주의할 필요가 있다. 

 

 -

3. 15분만 투자하면 채널이 보인다

 

훑어보기에 익숙해졌다면 이제 영상을 몇 개 눌러가면서 그 영상을 제작한 채널에 대해 파악할 차례다. 채널 제작자는 개인 크리에이터일 수도 있고, 방송사와 같은 전문 제작 회사일 수도 있다.

 

한 채널을 깊이 있게 이해하려면 영상을 10개 이상은 봐야겠지만 공부 목적으로 그렇게 많은 양을 시청하기란 힘든 일이다.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려면 짧은 시간에 많은 수의 크리에이터 채널을 파악하고 검토해야 하기에 요령이 필요하다. 이에 평소 내가 10~15분 정도의 시간을 투자해서 채널을 파악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출처 유튜브 <밍꼬발랄>

 

유명 유튜브 채널인 ‘밍꼬발랄’(링크)을 예로 들어 설명하겠다.  

 

[1]

우선 영상 하나를 눌러서 처음 15초 정도를 보고, 영상 중간쯤을 찍어서 또 15초 정도 보고, 영상 후반을 또 찍어서 15초 남짓 보면, 이 채널이 1인 다역 연기를 하면서 상황 공감형 코미디 영상을 제작하는 채널임을 알 수 있게 된다.

 

이후 구독자 수가 75만(2020년 5월 기준)이 넘은 것을 확인하고, 영상 설명에서 크리에이터가 적어놓은 문구와 각종 링크 등을 살펴본 후, 더 내려가서 댓글을 20개 정도 훑어본다.

 

내가 확인한 댓글에는 특정 주제로 영상을 올려 달라는 요청이 많았는데, 이를 보건대 시청자의 시청 만족감과 향후 영상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벌써 구독자가 70만’이라는 댓글에서는 구독자가 최근 빠르게 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2]

그다음은 동영상 탭을 눌러 최근 업로드한 영상들의 조회 수를 확인해본다.

 

보통 40만 회를 넘고 많을 때는 100만 회가 넘는 것을 보며, 구독자 수에 비해 조회 수가 많이 나오는 채널이라는 점과 업로드 주기가 거의 매일이라는 점을 확인한다. 그리고 좌측 상단(모바일로 봤을 때) 정렬 기준을 눌러 ‘인기 동영상’ 순으로 영상을 정렬한 후 이 채널에서 가장 조회 수가 많이 나온 1년 전 영상을 처음과 마찬가지로 끊어서 시청한다.

 

[3]

왜 인기가 많았는지 공감이 되었다면 다음 단계로 상단 메뉴 중 오른쪽 끝에 있는 정보 탭을 확인한다.

 

정보 탭에 별다른 내용을 적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꽤 많은 크리에이터가 이 채널은 어떤 콘텐츠를 다루는지, 자신은 어떤 사람인지 정보 탭에 소개하고 있다. 자신의 소셜 계정 링크나 채널 편성표를 적어두기도 한다. 또 광고와 같은 비즈니스 문의가 있을 때 연락할 수 있는 이메일 주소를 남겨 놓는데, 직접 연락하고자 하면 이 이메일로 연락하면 된다.

 

[4]

마지막으로 구독자 수가 몇십만 명 정도 되는 채널이라면 나무위키에서 검색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나무위키는 사용자들이 집단 지성으로 만들어가는 온라인 백과사전 사이트 중 하나인데, 콘텐츠 쪽에 특화되어 있으며 특히 유튜브 크리에이터에 대한 정보가 매 우 많은 분량으로 집대성되어 있다.

 

물론 정확하지 않은 정보도 섞여 있지만 대체로 신문 기사나 크리에이터가 스스로 Q&A 영상 등을 통해 직접 밝힌 사실을 토대로 하고 있어 참고 자료로는 충분하다. 특히 이 크리에이터가 왜 인기를 얻게 되었는지 또는 왜 비난을 받고 있는지 궁금할 때, 그 계기 가 되는 사건 또는 영상을 상세히 정리한 경우가 많아 유용하다. 진실은 아니라 해도 적어도 많은 사람들이 무엇을 진실로 생각하는 지 파악할 수 있다는 뜻이다.

 

 

 밍꼬발랄 채널에 대한 나무위키 설명


 

이렇게 한 크리에이터 채널에 대해 나무위키 페이지까지 훑어보는 데 15분이면 충분하다. 

 

10명 이상의 크리에이터와 협업하는 경우라면 이 정도의 시간을 들여 채널 하나하나를 보는 것이 부담될 수 있겠지만 최소한 주요한 크리에이터는 이 이상의 시간을 들여 가며 살펴보길 권한다. 

 

 

 

 

 

유튜브를 많이 보기만 한다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보던 영상 중심으로 추천되기 때문이다. 탐색 탭의 인기 영상 목록이나 크리에이터 관련 기사, 나무위키와 같이 집단 지성으로 요약한 크리에이터 정보, 검색 트 렌드 등을 적절히 활용해야 자신에게 평소 추천되지 않은 유튜브 채널에 대한 정보를 다양하게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숫자 이면의 감성도 볼 수 있어야 한다. 왜 이 크리에이터가 인기 있는지, 수많은 영상들 중에서 왜 이 영상이 특별히 주목을 받았는지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의 마음을 이해해야 좋은 세일즈를 할 수 있듯이 유튜브 시청자의 마음까지 헤아려야 성공적인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첫발을 뗄 수 있다. 

 

 

 

<유튜브 마케팅의 정석> 읽어보기 http://gilbut.co/c/20062941Ol

 

  • #더퀘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