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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도 구매경험 1위 무신사 특별한 점 뭘까

오픈서베이

2020.06.01 1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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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도·구매경험 1위, 무신사 특별한 점 뭘까? 

본 글은 대한민국 15~49세 남녀 1,6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패션 트렌드 리포트 2020’ 내용을 활용해 작성한 글입니다. 



  

 

이제 의류 구매도 온라인에서 더 자주 합니다 

여러분은 주로 어디에서 의류 구매를 하시나요? 오픈서베이 패션 트렌드 리포트 2020에 따르면, 지난 1년간 가장 많은 사람이 의류 구매를 한 채널은 온라인 오픈마켓입니다(54.5%). 오프라인 의류 구매 경험률이 가장 높은 채널인 아울렛 역시 오픈마켓과 비교하면 높지 않습니다(36.7%). 옷만큼은 직접 만져보거나 입어보고 사야 된다는 말도 이제는 옛말이 됐습니다.


무신사로 대표되는 온라인 멀티 브랜드 샵과 지그재그·브랜디·에이블리와 같은 온라인 쇼핑몰 모음 서비스도 흥미롭습니다. 두 채널 모두 전 연령대를 기준으로는 그렇지 않은데, 10~20대만 따로 놓고 보면 구매 경험률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10대에서는 각 1~2위 의류 구매 채널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각 37.2%, 42.3%). 젊은 층에서 가장 사랑받는 패션 채널이라고도 볼 수 있죠.



 

오픈서베이 패션 트렌드 리포트 2020 (p.7)



무신사 특별함? 1020 남성 사로잡았다 

이번에는 젊은 층에서 사랑받는 멀티 브랜드 샵과 온라인 쇼핑몰 모음 서비스를 브랜드 단위로 하나씩 떼놓고 살펴봤습니다. 무신사·지그재그·원더플레이스·에이블리 등 최근 떠오르는 12개 브랜드의 인지율과 구매 경험률을 조사했는데, 무신사가 2위인 지그재그와 압도적인 격차를 벌리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인지율 71.6%, 구매 경험률 37.1%). 작년 무려 2,197억 원의 매출을 내며 105% 성장을 해낸 저력을 리포트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체 무신사의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요? 데이터로 알 수 있는 무신사의 가장 다른 점은 남성의 구매 경험률이 매우 높다는 겁니다(37.1%). 물론, 지그재그·브랜디 등은 여성 전용 쇼핑 앱을 표방하기 때문에 남성 비율이 적은 게 당연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남녀 패션을 모두 취급하는 원더플레이스·서울스토어·29CM·힙합퍼 등과 비교해도 무신사의 남성 이용률은 매우 높은 수준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패션 트렌드 리포트 2020 (p.20)


실제로 기사에서도 무신사가 오프라인 구매에는 소극적이지만 패션 트렌드에는 민감한 10~20대 남성을 잘 공략했다고 평가합니다. 550만 명에 달하는 무신사 회원 중 10~20대가 71%, 남성이 54%에 달한다고 하는데요(19년 9월 기준). 10~20대 남성에게 큰 인기를 끈 게임 ‘배틀 그라운드’와 의류 브랜드 ‘커버낫’의 협업 컬렉션 출시, 소주 브랜드 ‘참이슬’과 함께 만든 백팩 등 10~20대 남성을 겨냥한 마케팅이 무신사 성장에 큰 역할을 했다는 분석입니다.


 

온라인 단독으로 공개된 커버낫 X 배틀 그라운드 콜라보 (캡쳐. 무신사 모바일 앱)



오늘보다 내일이 더욱 기대되는 무신사 

앞서 무신사의 압도적인 구매 경험률을 보면서, 충성 고객이 아닌 일회성 구매자 중심의 쇼핑몰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치만 무신사는 재구매 의향 조사에서도 다른 몰과 압도적인 차이로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39.0%). 2~3위인 지그재그와 에이블리는 각 15.5%, 8.9%만이 재구매 의향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픈서베이 패션 트렌드 리포트 2020 (p.21)


그럼 재구매 의향이 이렇게나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무신사 이용자들은 다양한 브랜드가 있어서(57.6%), 품질 좋은 제품이 많아서(36.9%), 주변에서 많이 이용해서(36.9%)라는 의견을 가장 많이 냈습니다. 실제로 19년 연말 기준, 무신사의 입점 브랜드 수는 3,700개에 달했습니다. 그야말로 초대형 온라인 패션몰이니 다양한 브랜드의 품질 좋은 제품이 많고, 주변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겁니다.



 오픈서베이 패션 트렌드 리포트 2020 (p.22)


무신사의 행보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최근 무신사는 여성 회원 확대를 위해 지난 16년 론칭한 자체 여성 쇼핑몰 ‘우신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남성층은 견고하다고 해도 소비력이 높은 여성을 잡지 못하면 큰 성장을 해내기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죠. 이에 다양한 패션 코디 팁과 브랜드 스토리, 맞춤형 정보 제공을 통해 트렌드에 민감한 1020 여성 회원을 끌어들이겠다는 계획입니다.

무신사의 이러한 행보는 오늘보다 내일을 더 기대하게 만듭니다. 과연 오픈서베이 패션 트렌드 리포트 2021에서는 무신사의 여성 구매 경험률이 얼마나 상승할까요? 2020년 온라인 패션 시장을 살펴볼 때는 무신사가 여성 회원을 얼마나 많이 확보하며 새로운 스테이지로 발돋움을 할지 지켜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우신사 서머 스타일링 7 (제공. 무신사)  


리포트를 읽어야 할 또 다른 이유 

패션 트렌드 리포트 2020은 연령대별 온·오프라인 의류 구매 채널, SPA 브랜드 이용률 변화 및 그 이유, 멀티 브랜드 샵 이용 행태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패션 트렌드 리포트’ 버튼을 눌러 리포트 전문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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