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습관연구소의 매거진

<트렌드 코리아2020> 제대로 읽는 법 (트렌드 읽는 습관 중 12번째)

좋은습관연구소

2020.07.22 18:28
  • 104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1. 트렌드 코리아 서울대 김난도 교수와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매년 출간하는 대표적인 트렌드 분석서.

 

2. 이 책을 볼 때 가장 유의해야 할 게 트렌드 키워드에 함몰되지 말아야 한다는 것.

 

3. 간혹 이 책에서 얘기한 트렌드 키워드를 완벽하게 암기하려고 하고, 암기를 다 했다고 해서 마치 트렌드를 다 파악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큰 실수를 저지르는 것. 

 

4. 키워드는 단지 해당 트렌드를 대중들이 이해하기 쉽게 조어를 한 것이지, 트렌드를 볼 때는 트렌드가 일어나게 된 맥락 파악이 더욱 중요.

 

5. 맥락을 쫓다 보면 결국 2019년 트렌드 중 상당수는 2020년 트렌드로 옮겨져있다는 것을 발견.

 

6. 즉, 트렌드는 매년 조금씩 모습을 바꾸긴 하지만 3-5년에 이르는 큰 흐름을 말하는 것. 이것이 트렌드의 진실.

 

7. 2019년 트렌드 키워드 중 '나나랜드'(규범과 관습을 거부하는 '나')라는 키워드는 2020년에 와서 '업글인간'(성공 보다는 성장을 중시하는 '나')로 변경.

 

8. 이는 트렌드가 바뀐 게 아니라 트렌드의 맥락이 서서히 조정되었다는 것을 의미. '나'로부터 발생하는 시선을 통해서 기존의 보수적인 문화를 벗고 새로운 가치관을 찾는 과정에서, '성공'보다는 '성장'으로 자신의 존재 이유를 재해석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 

 

9. 이처럼 트렌드는 한 뿌리지만 키워드는 매년 바뀔 수 있어. 그래서 이렇게 바뀌게 된 원인을 파악하고 해당 원인이 더욱 지속될지 아니면 잠깐 이러다 말지를 잘 관측해보는 것이 중요. 

 

10. 이것이 트렌드를 읽는 습관이고, 트렌드 코리아를 읽는 방법임.

 

 

* 이 내용은 도서 <트렌드 읽는 습관> 중 “트렌드서의 재해석” 부분에 나오는 내용임 

* 일상에서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더 많은 방법이 궁금하다면.. https://bit.ly/32cZQNw

 

 

 

  • #트렌드 코리아
  • #김난도
  • #좋은습관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