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윈워드의 매거진

얀덱스 검색엔진최적화 시작하기

트윈워드

2019.04.11 18:09
  • 163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얀덱스는 구글과 함께 러시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검색 엔진으로, 40% 이상의 러시아 검색 엔진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2016년까지만 해도 60%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여, 구글보다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지만, 현재는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그렇지만, 현재 러시아의 가장 큰 인터넷 자산으로 랭크되어 있으며, 러시아뿐 아니라 주변 국가인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터키에서도 주요 검색엔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얀덱스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얀덱스 검색결과 페이지

얀덱스의 검색 결과 페이지의 흥미로운 점은 구글이나 다른 웹사이트들과 다르게 광고가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다른 웹사이트들은 가장 상단에 꽤 많은 광고가 노출이 되는 반면에, 얀덱스는 광고는 거의 노출되지 않습니다.

 

 

 

브랜드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는 위키피디아에 등록된 경우 우측 상단에 해당 검색어의 위키피디아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얀덱스 산하 사이트의 결과가 가장 상단에 노출되긴 하지만 구글에서도 노출되는 정보가 바로 아래부터 노출이 됩니다. 따라서 얀덱스 SEO를 잘 하려면, 구글 SEO를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성 검색 결과 페이지에도 광고가 거의 없습니다. 정보성 검색 결과 페이지에는 산하 웹사이트의 결과 보다 오가닉 결과가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오가닉 트래픽을 많이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얀덱스 러시아 페이지(Yandex.ru)와 얀덱스 영어 페이지(Yandex.com)는 조금 다른 점이 있습니다. 얀덱스 러시아 페이지에서 훨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 기반, 혹은 지역 독립 검색으로 검색어를 나누는데, 지역 기반 검색에서는 해당 지역의 웹사이트만 검색 결과 페이지에 나타납니다. 즉, 어느 지역에 있느냐에 따라서 매우 다른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또 영어보다는 러시아어로 된 사이트가 수집 빈도 (Crawl Frequency)가 더 높습니다. 즉, 러시아어로 된 검색어에 대한 검색결과가 훨씬 많다는 것입니다.

 

 

 

얀덱스와 구글의 차이

 1. 현지화yandex serp ru vs eng


 

구글과 얀덱스의 가장 큰 차이는 얀덱스가 모든 검색어를 지역 기반으로 나누어 처리한다는 점입니다. 구글의 경우 검색하는 위치에 따라서 어느 정도 검색어가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엄청난 차이는 없으며, 같은 나라에 위치하여 있으면 대체적으로 비슷한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얀덱스는 지역 기반, 혹은 지역 독립 검색으로 검색어를 나눕니다. 지역 기반 검색에서는 해당 지역의 웹사이트만 검색결과 페이지에 나타납니다. 즉, 어느 지역에 있냐에 다라서 매우 다른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또한, 영어보다는 러시아어로 된 사이트를 더 많이 수집 및 색인하므로, 러시아어로 된 검색어에 대한 검색결과가 훨씬 많습니다.

 

2. 속도

SEO는 원래 빠른 시간에 효과를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긴 하지만, 얀덱스 SEO는 구글 SEO보다도 속도가 훨씬 느립니다. 구글은 계속해서 새로운 페이지를 수집 (크롤링 )및 색인 (인덱싱)을 하지만, 얀덱스의 인덱스는 훨씬 느린 속도로 인덱싱을 합니다. 따라서 얀덱스 검색엔진 최적화를 할 때는, 결과를 쉽고 빠르게 볼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그에 맞추어 일정 조정을 해야 할 것입니다.

 

3. 도메인 연령

바이두와 마찬가지로 도메인 연령이 순위 요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여, 신생 웹사이트가 검색순위에 등장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페이지의 수나 콘텐츠가 적은 웹사이트는 선호하지 않아서 얀덱스 SEO를 시작하려면  풍부한 콘텐츠와 꾸준한 업데이트가 필수적입니다.

 

이외에도, 구글과 마찬가지로 유저 행동 및 콘텐츠 업데이트 빈도 수를 중요하게 여기며, 트래픽의 양, 검색량, 공유 수, 활동 흔적 등도 유저 행동과 함께 얀덱스에서 눈여겨 보는 SEO 항목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얀덱스 SEO의 기초와 검색결과페이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모든 검색 엔진처럼, 얀덱스도 기본적인 알고리즘은 구글과 같습니다. 따라서 구글의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을 얀덱스에도 적용하되, 얀덱스만 가지고 있는 특징을 참고하여 최적화를 한다면 러시아 시장에 더욱 특화된 검색엔진 최적화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구글 SEO 관련글 안내드립니다.

 

**관련글 :

검색엔진최적화 5분 만에 진단하기 

구글 웹사이트 최적화 주요 점검 항목 

구글 검색 상위랭크에 오르기 위한 전략


  • #얀덱스
  • # 러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