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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아침] 맞춤형광고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 1초에 2억, 역대급 현대차 슈퍼볼 광고

  • 2017-02-08
  • 조회수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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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아침 

#맞춤형광고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현대차 슈퍼볼 광고  #배민페이  #티몬금융몰  #중국혼밥족   #루팅  #숙박O2O


1. #맞춤형 광고, 개인정보보호 첫 가이드라인 안내 

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온라인 맞춤형 광고로 인한 개인정보 침해 우려를 최소화하고 건전한 광고 생태계 조성을 위해 보호 원칙과 조치방법을 제시한 '온라인 맞춤형 광고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사업자 및 이용자 대성 홍보, 설명회를 거쳐 올 7월부터 시행될 예정인데요.  

아래에서 자세한 가이드라인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 적용 대상 : 모바일 웹, 앱을 포함한 이용자의 온라인 행태정보를 처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맞춤형 광고

1) 당사자 광고 : 자사 사이트를 통해 직접 수집한 행태정보를 이용해 맞춤형 광고를 전송하는 당사자 광고

2) 제3자 광고 : 타사 사이트를 통해 타사의 이용자의 행태정보를 직접 수집한 후 자사 광고 플랫폼을 통해 제3의 온라인 매체에서 해당 이용자에게 맞춤형 광고를 전송하는 제3자 광고

*행태정보 : 웹사이트 방문 이력, 앱 사용 이력, 구매 및 검색 이력 등 이용자의 관심, 흥미, 기호 및 성향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온라인상의 이용자 활동정보

-가이드라인 내용   

1) 온라인 맞춤형 광고 사업자는 개인정보보호 준수를 위해 이용자에게 행태정보 수집, 이용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수집 항목, 방법, 목적 및 이용자 통제권 행사 방법' 등을 안내해야 합니다. 당사자 광고일 경우에는 홈페이지 첫 화면이나 광고 제공 화면에 해당 사항을 안내해야 하고, 제3자 광고일 때는 광고 내부나 주변부에 안내 표지를 설치해 알려야 합니다.

 2) 광고 사업자는 필요한 최소한의 행태정보만 수집하고 이용자 동의 없이는 이 정보를 이용, 분석하여 민감정보를 수집, 생성, 활용해서는 안됩니다.

 3) 만 14세 미만의 아동이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로부터 행태정보를 수집하거나, 만 14세 미만 이용자에게 맞춤형 광고를 제공해서는 안됩니다. 

 4) 이용자 통제권을 보장하기 위해 '광고 화면 또는 관련 링크를 통해 광고 수신 여부를 직접 선택, 이용자 단말기에서 쿠키 및 인터넷 이용기록을 삭제, 차단, 광고 사업자가 제공하는 링크를 통해 단체 웹페이지에서 광고 수신 여부를 선택하는' 방법 등을 제공해야 합니다. 

 5) 저장되었던 정보는 목적 달성에 필요한 기간동안만 저장해야 하며, 목적 달성 후 즉시 파기하거나 안전한 분리저장 등의 조치를 해야합니다. 

 6) 개인정보 침해 관련 요구 등을 처리하기 위한 피해 구제 기능을 운영해야 합니다. 

 

2. 1초에 2억, 역대급 #현대차 슈퍼볼 광고

미국 프로풋볼 챔피언 결정전 ‘슈퍼볼’의 시청자가 미국에서만 1억 8,000만명에 달하며, 슈퍼볼 방송시간 TV 광고 단가는 1초에 2억을 넘는데요. 

현대자동차는 이번에 파병군인을 소재로 한 ‘애국 마케팅’ 광고를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슈퍼볼 경기가 끝나자마자 폴란드 파병 미 제4보병사단 장병들이 원형 스크린 앞에 앉아 가상현실을 통해 스타디움 전경을 체험하는 장면이 투영되었으며, 화면에서는 곧 가족들의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90초 분량의 광고에는 올해 슈퍼볼의 진정한 주인공이 해외에 파병된 군인과 가족이라는 메시지가 담겨있으며, 이번 광고는 신차 소개에 집중해왔던 기존 전략과 다르지만 오히려 광고 효과가 훨씬 높았다고 하네요. 

한편, 세계적으로 판매되는 B맥주 제조 기업은 독일 이민자인 창업주의 험난한 이민 과정을 1분 광고에 담았고, 한 숙박 공유 업체는 “당신이 어디에서 왔고, 어느 종교를 믿든지 상관없이 우리는 함께’라는 메시지를 전하며, 트럼프 행정부의 반이민 행정명령에 반대하는 내용으로 광고를 내보냈습니다. 

 



 

3. 배달의 민족, #배민페이 출시

배달의민족이 모바일 결제 과정을 최소화 한 ‘배민페이’를 출시했습니다. 우선 배민페이 사용의 가장 큰 장점은 외부에서 별도의 간편결제 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인데요. 또한, 하나의 계정으로 한 개의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했기 때문에 보안적인 측면에서도 훨씬 안전하다고 합니다. 신한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BC카드는 곧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이 외의 카드사들도 지속적으로 추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배달의 민족은 메뉴를 고르는 순간부터 결제를 마치고 음식을 먹는 모든 과정에서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해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4. #소셜커머스 ‘티몬’ 금융서비스 도입

티켓몬스터에서 보험과 대출, 예.적금.투자 상품을 한 곳에서 비교할 수 있는 티몬금융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티몬금융몰은 금융상품 비교서비스로 총 220여개 금융사의 5800여개 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데요. 현재 삼성화재, MG손보, 씨티은행, 피플펀드 등과 제휴된 상태이며, 올해 말까지 7000여개 금융 상품을 비교할 수 있도록 제휴를 확대한다고 합니다. 또한, 티몬금융몰은 소비자의 특성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주고, 본인의 신용등급과 희망 대출 금액을 기입하면 전체 금융권에서 제공하는 등급별 평균 금리와 최대 대출한도를 비교할 수 있다고 하네요.

*티몬 금융몰 바로가기 > 

 

 

 

 

5. 중국 #혼밥족 7천만명, 1인가구 공략 산업 뜬다

최근 중국에서도 젊은층을 중심으로 ‘혼밥족’이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1인 소비시장이 급부상하고 있는데요. 중국의 1인 가구 수는 연평균 31%씩 증가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1억 가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인가구의 특징은 소형화, 간편성, 외로움이라는 키워드로 정리되는데, 이에 따라 O2O 배달음식 서비스인 와이마이(外卖), 심부름 등의 간편한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소형 이사 서비스’, ‘애완동물 대여 서비스’ 등도 주목받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6. CPA 특화 어플 #루팅 

게임의 설치 전환율과 리텐션을 극대화하는 실행형 사전등록 어플리케이션 ‘루팅’이 업데이트된 게임의 신규 콘텐츠를 보다 풍성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플러스 쿠폰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루팅은 지속적인 신규 유저 유입을 유도할 수 있는 CPA 특화 사전등록 어플리케이션인데요. 루팅 내 다양한 활동을 통해 무료로 적립된 포인트는 구글기프트카드, 문화상품권 등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7. #숙박O2O, 발렌타인데이 대목 잡아라! 

숙박 O2O 업체들이 발렌타인데이를 앞두고 특가패키지를 선보이는 등 대목잡기에 나섰습니다. 여기어때는 2030세대에게 인기가 많은 주요 호텔들과 제휴해 숙박, 샴페인, 초콜릿 등의 선물이 묶인 패키지를 기획해 밸런타인 기획전을 진행하며, 야놀자의 호텔 당일 예약 서비스 ‘호텔나우’도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2월 한달 간 ‘신라스테이’ 객실을 특가로 이용할 수 있는 단독 기획전을 실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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