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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아침] 대형스타가 아닌 ‘인플루언서’ 시대 & 네이티브 기반 동영상 애드 플랫폼 ‘브이콘’ 출시

  • 2017-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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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아침 

#인플루언서 #네이티브 동영상 광고 플랫폼 '브이콘'  #타겟팅광고  #검색엔진최적화  #디지털광고시장  #광디엔통, 위챗광고



1. 대형스타가 아닌 #‘인플루언서’ 시대

닐슨 조사에 따르면 2007년 주변사람들의 추천을 신뢰한다는 답변이 78%였던 데 비해, 2013년에는 84%로 상승할 만큼 최근 주변사람들의 추천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졌습니다. 요즘은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음악, 어학, 취미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반인’들 또한 전통매체 도움 없이 자신의 재능으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데, 이러한 사람들을 ‘인플루언서(influencer)’라고 합니다. 

최근 뜨고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과거처럼 일반대중 전체를 타겟 오디언스로 삼아 막대한 경비를 지출하는 대신, 소수의 타겟, 즉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입니다. 이 역시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브랜드 상품을 ‘파워블로거’와 같은 인플루언서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방법과, 인플루언서를 1차 타겟으로 삼아 이들의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결국 두 가지 모두 인플루언서들의 좋은 리뷰를 유도해 그 팔로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뜨고 있는만큼 대형스타보다 한 분야에서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을 찾는 것이 중요해졌는데요. 

국내 유명 인플루언서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자동화를 제공하는 플랫폼 ‘미디언스’를 소개해드립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둘러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디언스 > 

 

2. 네이티브 기반 동영상 애드 플랫폼 #‘브이콘’ 출시

동영상 애드네트워크 네이콘이 모바일 앱/웹을 동시에 지원하는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브이콘’을 출시했습니다. 

네이콘은 최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네이티브 동영상 광고 형태를 국내 매체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당 플랫폼을 출시했는데요. 

‘브이콘’은 다양한 광고 매체에서 동영상 광고기반으로 최적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광고 네트워크로 동영상 네이티브, 인앱, 프리롤 등의 광고 형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브이콘은 모바일 웹, 앱을 동시에 지원하므로 모바일 게임, 커뮤니티 및 뉴스 등 매체수익 최적화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합니다. 

*네이티브 광고 : 커뮤니티 사이트 및 뉴스기사 콘텐츠 안에 자연스럽게 동영상 광고 노출

*인앱 광고 : 모바일 게임 안에 동영상 광고 노출

*프리롤 광고 : 동영상 콘텐츠 앞에 동영상 광고 노출 

 

 

 

3. 유럽, #쿠키 활용 타겟팅 광고 억제  

EU에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쿠키를 활용한 맞춤형 타겟 광고를 억제하는 법안을 만들어 페이스북과 구글 등 기업에 타격이 예상됩니다. 앞으로 사용자 쿠키 정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하는데요. 쿠키는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임시 파일로, 이용자가 본 내용과 상품 구매 내역, 신용카드 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IP주소 같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EU에서는 사용자를 보호하고 개인 데이터를 사용하는 기업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내린 조치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법안으로 인해 타겟 광고로 수익을 얻던 페이스북뿐 아니라 고객 이메일을 스캔해 타겟 광고를 진행해 온 구글 지메일, MS핫메일 등의 광고 수입 감소가 예상됩니다. 

 

 

4. #검색엔진최적화로 해외직판 쇼핑몰 노출수 2배!

한류 상품을 찾는 해외 고객들이 구글, 바이두와 같은 글로벌 검색엔진을 통해 해외 직판 쇼핑몰로 유입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최근 카페24에서는 ‘검색엔진최적화(SEO)’를 강화하면서 글로벌 포털사이트에서 키워드 검색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의 정보, 판매상품 노출수가 2배 이상 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실제 국내 대표 여성의류 쇼핑몰은 구글로 검색 시 노출되는 영문사이트 페이지수가 45만여건으로 전년 대비 2배 수준으로 크게 증가했는데요. 신뢰도 높은 사이트 내 유의미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구글 사이트링크’에도 여러 차례 노출되면서 더욱 유리한 노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한 여성의류 쇼핑몰의 영문페이지는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자가 전년대비 월평균 142%씩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며 SEO의 중요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카페 24는 URL 주소만으로도 상품명과 카테고리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하는 '직관적인(semantic) URL', 페이지별 고유 정보를 쉽게 등록 가능한 'SEO 메타 태그', 동일한 페이지를 여러 URL이 가르키고 있을 경우 하나의 대표적인 URL을 검색엔진에 알려주는 '케노니컬(canonical) URL' 등 차별화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할뿐 아니라 ‘SEO 자동 설정 기능’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5. #동영상, 디지털 광고 11% 성장, 동남아시아가 주역

올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광고시장은 두 자리 수 성장을 보이며, 광고시장의 주역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젊은층을 중심으로 모바일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인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지역이 주목되는데요. HIS 마킷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광고 수익이 11% 상승한 59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아태지역이 시장을 리드할 것이라고 합니다. 

인도는 지난해 온라인 동영상 광고시장이 200% 성장하며 잠재력을 드러냈는데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3G 및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증가하는 인터넷 연결의 접근성, 경제력이 온라인 동영상 소비 증가와 이에 따른 광고를 촉진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즉 인터넷 보급의 증가로 인해 동영상 콘텐츠의 소비 증가가 수요로 이어지며 성장을 보이는 것인데요. 

인도네시아 또한 디지털 광고 비용이 급격하게 증가할뿐 아니라 2억 5천만 인구가 중산층으로 빠르게 흡수되고 있어 이에 따른 기업들의 온라인 콘텐츠 확장도 가속화되는 분위기입니다. 

이렇게 개발도상국들의 모바일 급성장으로 모바일 광고 시장이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TV시장도 무시할 수 없는데요. 지난해 TV광고는 전세계적으로 1920억 달러의 광고 수익을 올리며 전체 광고수익 중 36.6%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6. 에코마케팅, #텐센트 ‘광디엔통’, ‘위챗광고’ 수권계약 체결

마케팅 대행사 ‘에코마케팅’이 한국기업의 중국 마케팅을 위해 위챗, QQ, 큐존 등 중국 텐센트 소셜 지면에 타겟 마케팅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래매틱 광고 플랫폼 ‘광디엔통’과 ‘위챗 광고’를 직접 운영할 수 있는 광고수권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광디엔통’은 텐센트의 방대한 이용자 데이터(DMP)를 바탕으로 위챗, QQ, QZone 등의 소셜 지면 유저를 타겟팅할 수 있는 프로그래매틱 광고 플랫폼이며, 타겟 오디언스에게 효과적인 중국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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