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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1주] 2017년 모바일 앱 마케팅에 대한 5가지 차트

  • 2017-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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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Charts to Inform Your Mobile App Marketing in 2017

2017년 모바일 앱 마케팅에 대한 5가지 차트

 


지난 몇 년 간 디지털 미디어에서 모바일 앱의 영향은 계속 강력해져 왔습니다. 

경쟁이 심해져가는 모바일 앱 마케팅 시장에서 앱 다운로드에 대한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TUNE의 조사 결과를 확인해봤는데요. 

아래는 TUNE의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한 앱 마케팅에 대한 5가지 질문과 답변으로, Marketing charts의 내용을 일부 번역한 자료입니다. 

 

 

① 사람들은 그들이 설치하는 앱을 어디에서 발견하는가?

 

 

어쩌면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앱스토어에서 앱이 가장 자주 많이 발견됩니다.  

TUNE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3000명 이상의 스마트폰 유저 중 대부분은 그들이 최근 설치한 앱을 앱스토어나 구글 스토어에서 처음 발견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결과를 보면 '앱 스토어 최적화'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 것 같습니다.   

스토어 다음으로 응답자의 5분의 1이상이 소셜 미디어 앱과 사이트에서 앱을 발견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최근 소셜 플랫폼에 앱 설치 광고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스토어와 소셜플랫폼 다음으로는 웹 검색, 모바일 광고, 메시징 앱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② 사람들은 왜 앱을 설치할까?


 


TUNE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37%의 응답자가 언급한 앱 설치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특정 과제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망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3분의 1 이상의 응답자가 친구의 추천으로 인해 앱을 설치했다고 하니, ‘입소문’의 중요성도 큰 것 같습니다. 

또한, 앱에 대한 흥미로운 광고, 애플이나 구글이 추천한 앱, 구글 검색 결과에 나타난 앱 등이 앱 설치 이유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연령별로 보면, 13-17세는 광고 메시지, 구글과 애플의 추천, 친구의 추천에 대해 가장 많은 영향을 받으며, 

나이가 많은 45-54세는 검색 결과에 따라 앱을 다운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25-34세 사이는 가장 과제 중심 태도를 가지고 있어 특정 목적을 해결하고자 앱을 다운 받는다고 하는데요.

55-64세는 특정 브랜드의 고객일 경우 앱을 다운받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③ 앱 다운 시 고려하는 요소는?

 

 

 

TUNE에서 스마트폰 유저가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를 위해 앱을 평가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7가지 요소를 발표했습니다. 
평점과 리뷰는 앱 설명 가장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는 요소지만, 압도적으로 앱 설치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였는데요. 

 

가중치 부과 기준에 따르면, 앱 설명이 중요 요소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했지만(2.81), 앱 평점과 리뷰는 그보다 약간 더 앞섰습니다.(2.88)

어느 쪽이든, 앱에 대한 좋은 설명과 긍정적인 리뷰는 앱 설치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것 같습니다.

TUNE의 어널리스트에 따르면 "평점과 리뷰는 앞으로도 모바일 유저가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중요한 요소지만, 상위 앱에 대해서는 차별점을 잃어가고 있다" 고 합니다. 

 

앱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보여주는 동영상도 앱 평점과 설명 다음으로 큰 영향을 미쳤는데요.
사실 응답자의 10분의 1은 이러한 동영상이 앱 다운로드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고 응답했습니다. 

즉, 앞으로 앱 다운로드 마케팅에 있어 동영상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영상 다음으로는 앱 타이틀, 앱 개발사, 스크린샷, 아이콘 등이 영향을 끼쳤습니다. 

 

인구 통계학적인 특징으로 보면,

평점과 리뷰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욱 중요한 영향을 끼치며, 중년 여성에게 특히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앱 동영상과 스크린샷은 어린 사용자들과 남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 반면, 

앱 개발사 정보는 어린 사용자들보다 나이가 많은 모바일 유저들에게 더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④ 좋은 평점의 기준은?

 

 

 

위 데이터를 보면, 적어도 별점 4개 이상이 상위 앱의 전제조건이라는 것은 명확한데요. 

약 50000개의 상위 앱에 대해 분석한 결과,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각 카테고리의 상위앱 150-300개씩)

-앱스토어에서 65%는 별점 5개 였으며, 약 80%는 4개 혹은,  5개였다.

-구글플레이에서 68%는 별점 5개 였으며, 83%는 4개 혹은, 5개 였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상위 앱 퍼블리셔의 경우 참여와 만족이 높은 유저를 대상으로 인앱메세지를 통해 높은 평점과 리뷰를 받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유저를 식별하기 위해 자동화를 하는 경우 앱의 평점을 좀더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iOS의 상위 앱 평점은 3.81이었으며, 안드로이드 상위 앱의 평균은 4.16이었는데요. 

미국에서 iOS앱 중 별 4개 이상의 평점을 받은 5가지 카테고리는 사진&비디오, 게임, 생산성, 건강&운동, 교육 이었으며, 

안드로이드 앱 중 4.3 이상의 평점을 받은 앱은 소프트웨어&데모, 개인화, 도구, 건강&운동, 게임(카지노)였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의 경우 평균적으로 유료앱의 평점이 4.27로 무료앱의 평점 4.16보다 더 높은 평점을 보였습니다. 

 

결과적으로, TUNE의 조사 결과를 보면 평점은 랭킹과 연관성이 낮은 반면, 리뷰는 랭킹과 연관이 높다고 합니다. 

 

 

⑤ 그래도 사람들은 앱을 설치하는가?

 

 

마지막 질문은 너무 당연한 질문인 것 같은데요. 

comScore의 데이터에 따르면, 스마트폰 유저의 절반은 평균적으로 한달 간 어떠한 앱도 다운받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난 달에 몇개의 앱을 다운받았는지에 대한 TUNE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는 적어도 4개를 다운받는 반면, 55.4%는 평균 1~3개의 앱을 다운받는다고 하는데요.

이는 한달에 적어도 4개 이상의 앱을 다운받은 13세 이상의 응답자가 19%라는 comScore의 데이터와 유사합니다. 

 

흥미롭게도 이러한 앱 다운로드의 상당부분은 단순히 앱을 비교하거나 평가하기 위한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스마트폰 유저의 3분의 2는 한가지 앱에 정착하기 전에 동일한 기능을 가진 다양한 앱을 다운로드 받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유저의 성향은 리텐션 비율이 낮은 것을 설명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앱 다운로드에 대한 유저들의 성향과 태도를 보면, 앱 스토어 최적화와 앱 스토어 내의 평점과 리뷰 관리가 중요해보이는데요. 

스토어에서 내 앱이 어떻게 노출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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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marketingcha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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