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xml sitemap generator

오픈애즈

[오늘아침] '스냅챗' 상장 계기로 '제 2의 페이스북' 노려 & 콘텐츠 산업의 화두는 '원소스멀티유즈'와 '글로벌'

  • 2017-01-02
  • 조회수 571
  • 공유수 0
태그
HTTPS
구글
네이버
스냅챗
아침에 확인하는 마케팅 뉴스
애플
오늘아침
인터넷은행
카카오톡
콘텐츠산업
파파고
공유하기

오늘 아침 

#스냅챗  #콘텐츠산업  #HTTPS  #인터넷은행  #카카오톡  #네이버 파파고


 

 

 

1 #'스냅챗' 상장 계기로 '제 2의 페이스북' 노려
스냅챗이 오는 3월 미 뉴욕 증시 상장을 앞두고, 상장을 계기로 사업 다각화와 스타트업 인수합병을 통해 페이스북 견제에 나선다고 합니다. 스냅챗의 예상 시가총액은 최소 250억 달러(30조원)으로 추산됩니다. 페이스북은 상장 후 광고 매출이 전년 대비 19.4배 증가했으며, 트위터는 13배 증가했었는데요. 스냅챗이 상장에 성공한다면 올해 광고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26.7배 증가한 9억 4000만 달러(1조 1275억 원)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사용자 수나 시가총액은 페이스북에 한참 못미치는데요. MAU가 1억 5000만 명인 스냅챗에 비해 페이스북의 MAU는 17억 명이 넘으며, 시가총액은 3300억 달러에 달합니다.
하지만, 스냅챗의 이용자 가운데 미국, 캐나다, 유럽인 비율이 73%에 달하며 33%인 페이스북을 크게 앞지르고, 이는 수익 창출에 더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페이스북은 몇 년 전부터 스냅챗과 유사한 기능들을 선보이며 스냅챗을 견제해왔는데요. 상장 후 어떠한 성장을 보여줄 지 기대됩니다.


2. 2016년 #콘텐츠 산업의 화두는 '원소스멀티유즈'와 '글로벌'
2016년 국내 콘텐츠 산업 두 가지 화두는 `원소스멀티유즈(OSMU)`와 `글로벌`이라고 합니다. OSMU는 콘텐츠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다양한 형태 콘텐츠로 재생산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인기 웹툰이나 웹소설을 원작으로 영화, 드라마가 제작되는 것이 대표적이죠.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과 웹드라마로 제작된 조석 작가 `마음의 소리`, 드라마로 방영된 `치즈인더트랩` 등 많은 웹툰 기반 영상물이 인기를 얻었으며, 박용제 작가 `갓오브하이스쿨`은 게임으로 출시돼 성공을 거뒀습니다. 또한, 네이버와 카카오 플랫폼뿐 아니라 레진 엔터테인먼트, 탑툰 등 중소 유료 웹툰 플랫폼도 해외 플랫폼 사업을 시작했는데요. 중국 등 해외에 국내 웹툰, 웹소설 판권을 수출하는 경우도 많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사드 배치 결정 뒤 한류 콘텐츠의 최대 소비국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이 더 어려워졌는데요.
더욱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해서는 기획 단계부터 해외 진출을 고려한 양질 콘텐츠를 생산하고,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창의적인 콘텐츠 개발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3. 구글-애플. #'HTTPS' 확산 나섰다
구글은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애플은 '모바일 앱 스토어'를 통해 인터넷 암호화통신 HTTPS 사용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웹 서버와 방문자 브라우저간 주고받는 통신은 HTTP 방식이고, 여기에 전송계층보안(TLS) 암호화를 적용하면 HTTPS 방식인데요. 최신 브라우저는 HTTPS 기반의 사이트 방문시 주소창 옆에 녹색 자물쇠 아이콘을 써서 HTTP 기반 사이트보다 보안상 안전하다는 점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애플은 모든 앱에 '앱트랜스포트시큐리티(ATS)'적용을 의무화한다는 계획인데요. ATS는 앱용 통신 보안 기능으로 ATS가 적용되면 모든 인터넷 통신을 HTTS로 하게 됩니다. 구글은 추후 모든 웹사이트에 HTTPS 적용을 유도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으며, HTTPS 미적용 상태로 로그인 정보나 신용카드 번호같은 결제정보를 입력하는 웹사이트를 '안전하지 않다'고 표시하기로 했습니다.

 

4. #인터넷 은행 출범, K뱅크와 카카오뱅크
올 해 은행권의 최대 이슈인 '인터넷 은행'이 곧 출범합니다. K뱅크는 이달 말~2월 초에 문을 열 예정이며, 카카오 뱅크도 상반기 중 오픈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K뱅크는 24시간 365일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을뿐 아니라 지점이 없고, 모든 업무를 인터넷, 모바일, ATM 등 자동화 기기로 처리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기존 1만 명이 넘는 직원 수를 200명 수준까지 줄여 더 낮은 대출 금리와 예금 이자 증가로 경쟁력을 유지한다고 하는데요.

특이한 점은 이러한 인터넷 은행은 금융회사가 아닌 KT와 카카오 같은 IT 회사가 중심이 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영업채널로 활용해 접근성을 높이고, 각종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두 은행 모두 디지털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디지털 콘텐츠를 이자 형태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인터넷 은행이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하면 은행 사업에 큰 변화가 시작되겠네요.

 

5. #카카오톡, 새해 인사에 먹통
1월 1일 새해인사 주고받다가 카카오톡이 멈춘 분 많으시죠. 1일 새해 메시지가 폭주하면서 0시부터 38분간 카카오톡 메시지가 정상적으로 전송되지 않는 장애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메시지 수신, 발신이 원활하지 않았지만 즉시 대응하여 현재는 모두 정상화 된 상태라고 합니다. 매년 1일은 평소보다 최대 2배까지 카카오톡 메시지 트래픽이 지솟는다고 하는데요. 모두 사랑하는 사람들과 새해인사 주고 받으셨나요. 다시 한 번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6. 네이버 통역 앱 #'파파고' iOS 무료 인기 앱 1위
 네이버의 통역 앱 파파고가 지난 25일부터 IOS 무료 인기 앱 순위 1위에 올랐습니다. 파파고는 업계 최초로 '한-영'간 AI 기반의 새로운 기계 번역 기술인 인공신겨망 번역(NMT) 방식을 적용한 데 이어 '한-중' 언어에도 적용하며 기술 정확도를 높여가고 있는데요. 특히, 문맥을 고려한 정확한 번역 결과와 즉갖거인 음성 인식 속도 등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공유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