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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Tip] 네이버 검색광고 운영Tip _기타광고전략

  • 2016-12-26
  • 조회수 2,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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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opentip
검색광고 전략
오픈 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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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네이버 검색광고 전략의 마지막 Tip입니다.

마지막 OpenTip에서는 지금까지 언급하지 않았던 기타광고전략(입찰전략 및 랜딩페이지 최적화)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효율적인 입찰전략

1) 새로운 광고그룹 입찰 방식
기존에 키워드 중심으로 입찰을 진행했다면, 새로운 광고주시스템으로는 효과중심인 광고그룹으로 입찰이 가능해졌습니다.
키워드, 소재(T&D), 연결URL를 광고그룹에 한번에 등록 및 관리하여 광고효율을 그룹단위 기반으로 관리하고 전략 수립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는 큰 그림으로 전체적인 매출 및 ROAS에 집중하면서 보다 쉽고 빠르게 효율적인 입찰가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2) 효율적인 입찰 방식
새로온 광고주시스템에서는 키워드 단위 입찰보다는 그룹단위 입찰방식이기 때문에, 그룹을 효과적으로 나눠어야 효율적인 입찰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OpenTip에서 설명드린 네이버 검색광고 운영Tip_그룹핑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간략하게 다시 설명드리면,
1. 유사한 상품 또는 카테고리 별로 의미그룹핑을 진행합니다.
2. 키워드 경쟁현황 및 목표 KPI를 고려하여 CPC 기준으로 2차 그룹핑을 진행합니다.
3. 매출 및 전환수(구매, 회원가입, 장바구니)를 고려하여, 최대 CPC 범위를 설정하여 입찰을 진행합니다.






* OpenTip
예산 및 매출 기준에 따른 그룹핑 후 입찰
실제 광고주의 매출 및 순이익을 고려하여, 그룹별 광고비 비중을 나눠어 입찰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류의 카테고리에서 전체 매출의 60%라고 가정한다면 광고예산 비중도 60% 수준으로 기준을 잡을 수 있습니다.
CPA, ROAS가 좋은 키워드, CPA, ROAS가 나쁜 키워드 기준으로 키워드를 효율별로 한번 더 분류한 후, 광고예산 분배할 수 있습니다.
그룹별로 예산 분배를 한 다음에 집중적으로 입찰할 그룹과 아닌 그룹으로 나누어 효율적인 입찰을 할 수 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 소진을 방지하고 매출에 기여하는 키워드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입찰 전략입니다.
  [그룹 예시]






2. 랜딩페이지최적화
키워드 광고를 집행할 때에 랜딩페이지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랜딩페이지는 광고를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웹 페이지입니다. 
하기에 검색된 키워드와 매칭이되는 랜딩페이지로 연결해야합니다.
이런 작업을 랜딩페이지 최적화라고 하는데,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에게 원하는 페이지를 보여주고 고객을 붙잡아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랜딩페이지를 최적화하는 방법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키워드 유형별 랜딩페이지 설정
최종 구매하기 전 단계까지 제품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키워드가 있을 것이고, 관심이 생겨서 검색하는 키워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 유형에 맞게 랜딩페이지로 연결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 OpenTip
랜딩페이지 설정 전 체크리스트
1. 검색한 키워드에 해당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보여줄 수 있는 페이지로 연결
2. 내가 상품이나 서비스가 다양하지 않다면 카테고리 메뉴로 연결하는 방법
3. 특정 브랜드 및 모델명을 활용하는 키워드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상세페이지로 연결
또는 사이트 내 검색결과 페이지로 연결하여 특정 브랜드 및 모델명이 포함된 다양한 제품의 가격 비교 및 제품 비교를 통해 구매유도

2. 광고소재별 랜딩페이지 설정
새로운 광고관리시스템은 키워드단위가 아닌 그룹단위로 운영되며, 그룹단위로 광고소재를 사용할 수 있을 점을 활용하여 랜딩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광고소재별로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구성하고 소재 A/B테스트를 통해 클릭률이 좋은 소재를 선정합니다.
선정된 광고소재에 적합한 랜딩페이지도 함께 활용하여 구매 유도를 시킬수 있습니다.





* OpenTip
랜딩페이지 설정 후 체크리스트
1. 키워드를 포함하는 내용을 랜딩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까?
2. 유입된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까?
3. 카테고리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직관적으로 기재했습니까?
4. 구매 단계 및 결제 단계에서 쉽게 빠르게 진행이 가능합니까?
5. 사용후기 및 방문자의 문의에 대해 빠르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까?
6. 광고의 클릭률은 높은데 전환율이 낮다면 랜딩페이지 점검
7. 클릭이 발생하여 사이트로 유입되었지만, 금방 이탈을 한다면 랜딩페이지 교체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진행했던 네이버 검색광고 운영 Tip을 한번 더 공유하고자 합니다.






위의 내용들은 검색광고를 처음 집행하는 광고주, 어느정도 알긴하지만 구체적인 전략을 모르는 광고주가 직접 운영 시 활용하면 좋은 것 같습니다.
다음 오픈Tip에서는 Needs가 많은 매체를 선정하여 계정세팅부터 광고전략까지 다양한 Tip으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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