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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아침] 네이버 매거진 캐스트와 쇼핑의 연결 & 인스타그램, 동영상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 공개

  • 2016-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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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아침

#네이버매거진캐스트  #네이버쇼핑   #페이스북샵  #비디오커머스  #왕홍마케팅   #티스토리  #소셜커머스



1. #네이버 매거진 캐스트와 쇼핑의 연결 

최근 네이버와 페이스북이 커머스와 콘텐츠를 결합하는 다양한 방안을 시도하고 있는데요. 네이버는 매거진캐스트에 노출되는 포스트 일부에 ‘[쇼핑]이 기사에 나온 제품’ 배너를 노출하고 있으며, 네이버 지식쇼핑에 관련 매거진포스트 콘텐츠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매거진을 읽다가 제품 구입으로 연결될 수 있고,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은 정보를 얻을 수도 있는데요. 네이버 매거진캐스트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 콘텐츠를 큐레이션해주는 콘텐츠로, 네이버는 복잡한 커머스 환경에서 소비자의 상품 탐색, 선택, 구매 행위를 간소화 할 수 있도록 이러한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은 최근 MAU 17억명이 넘는 플랫폼을 활용한 커머스 기능, ‘페이스북 샵(Facebook shop)’을 테스트하고 있는데요. 페이스북 페이지 내에 개설되는 페이스북 샵에서는 제품 가격과 상세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까지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사용자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광고 상품 이미지와 가격, 구매 링크를 노출하는 형태인데요. 최근 텍스트보다 동영상 형태의 콘텐츠 소비가 늘고 있는만큼 앞으로는 동영상 콘텐츠와 커머스가 융합되어 모바일 쇼핑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인스타그램, 동영상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 공개

인스타그램이 미국 사용자를 대상으로 ‘라이브 동영상 스트리밍 기능’을 공개했으며, 조만간 전체 사용자에게 적용될 예정입니다. 인스타그램 라이브는 ‘스토리’기능의 확장 개념으로 인스타그램 앱을 통해 최대 1시간까지 방송을 할 수 있으며, 방송 24시간 후에는 사라지게 됩니다. 이 기능은 페이스북의 라이브 기능과 유사하지만, 페이스북은 방송 24시간이 지난 후에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3. 11번가, #비디오 커머스로 동영상 유통 플랫폼 확대

11번가가 영상 콘텐츠로 상품을 소개하는 ‘비디오 커머스 전문 서비스 11TV(가칭)’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그동안 SNS나 11번가 웹 사이트에서 단기 프로모션 형태로 선보인 비디오 커머스 콘텐츠를 한 데 모아 선보일 계획인데요. 아직 구체적인 서비스 출시 시점과 브랜드 사용여부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인터넷 방송, 쇼핑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뉴스 전송등이 서비스 범위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11번가는 지금까지도 SNS, 홈페이지웹, 앱를 통해 모바일 뷰티쇼 ‘국화수’ 등 많은 비디오 콘텐츠를 제공했으며, 앞으로는 비디오 커머스 서비스를 브랜드화해 마케팅 전면에 내세운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오픈마켓이 TV 홈쇼핑과 경쟁을 하게 되겠네요. 

 

4. 뷰티업계, #왕홍마케팅 맹신은 금물!

최근 뷰티업계에서 ‘왕홍마케팅’(중국 내 파워블로거를 활용한 마케팅)이 유행하면서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왕홍마케팅 붐으로 인해 왕홍의 수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왕홍과 협업할 가능성이 크고, 효과도 보지 못하고 비용만 지불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 한국무역협회에서 효과적인 왕홍 마케팅을 위해 ‘중국 온라인 마케팅의 핫이슈, 왕홍 이렇게 활용하라!’ 보고서를 소개하며, 왕홍마케팅의 현황과 특성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고 조언하였습니다. 

왕홍은 수익 모델에 따라 ‘커머스 왕홍’과 ‘콘텐츠 왕홍’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커머스 왕홍은 제품의 홍보와 판매로 수익을 얻고 있으며, 콘텐츠 왕홍은 자신의 콘텐츠를 시청하는 팬들의 후원이 주요 수입원입니다. 즉, 생방송을 통한 제품 홍보와 판매 촉진에는 커머스 왕홍이 적합하며, 콘텐츠 왕홍은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데 많은 노력을 하기 때문에 홍보 의뢰에 더욱 까다롭습니다. 

또한, 왕홍마케팅에 소요되는 비용은 왕홍의 인지도와 상업성에 따라 차이가 큰데요. 무조건 유명한 왕홍을 활용하기보다 제품의 특성과 홍보 효과를 고려하여 선정해야 합니다. 

 

5. #티스토리 블로거들, 서비스 종료 될까 불안..

2006년 설립되어 10년 이상 유지되어온 최대 규모의 비 포털 블로그 서비스 ‘티스토리’의 종료설이 돌고 있습니다. 데이터 백업 등 티스토리의 강점 서비스 일부가 종료되면서 전체 서비스를 종료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 것인데요.  특히, 최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의 SNS이 더욱 대중화되며 기존 블로그 이용 수가 줄고 있기 때문에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랭키닷컴에 따르면 티스토리 방문자 수는 최근 6개월간 6%하락했으며, 사용자 증가세가 침체에 빠져있는데요. 또한, 카카오는 다음클라우드 등 이용 빈도가 낮은 여러 서비스를 종료해왔으며, 티스토리는 트랙백, 블로그 API, 데이터 백업 기능을 종료한다는 공지를 남겼기 때문에 이러한 종료설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는 종료설에 대해 “티스토리 종료는 없다”며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된다며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6. #소셜커머스에서 유전자분석 서비스 판매

소셜커머스 위메프에서 유전자분석 전문업체 제노플랜의 유전자분석 서비스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유전자분석 서비스는 타액으로 소비자의 유전자를 분석하고 건강과 미용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품인데요. 소비자들이 타액을 넣어 보내면 결과보고서, 유전자 맞춤팁, 유전자 뉴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유전자분석을 통해 건강 현황을 파악하과 본인의 식숩관 및 생활환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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