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타의 매거진

고정관념을 깬 콘텐츠 마케팅 베스트 사례 8가지

콘텐타

2020.07.29 18:52
  • 4172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8
  • 50

아직도 콘텐츠 마케팅을 오해하고 있느 사람들이 많다. 콘텐츠 마케팅을 검색 순위를 올리는 도구 쯤으로 생각하거나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는 단순한 광고방식으로 여기는 경우도 흔하다.

 

콘텐츠 마케팅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금융, B2B, 교육, 축제, 공공기관 등등에서. 이런 다양성을 잘 살려 특별한 마케팅을 하고 있는 8개 기업을 소개한다.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각자 독특한 전략과 콘텐츠 유형을 채택한 이 기업들의 콘텐츠 마케팅 사례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 마케팅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콘텐츠 마케팅 성공 사례 8


1. 레드불 Red Bull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아마 레드불에 대해 한 두 번쯤은 들어봤을거다.

 

레드불의 콘텐츠는 시시하게 자사 제품에 대해서만 떠들지 않는다. 자극적이고 충격적인 뉴스를 만든다. 우주에서 지구로 발사된 낙하산 프로젝트 따위를 후원하고 이에 대해 아주 재미있는 기사를 쓰는 형식이다. 각종 익스트림 스포츠 이벤트와 선수들을 후원하고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새로운 소식을 중계한다.

 

 

  

<래드불 유튜브 채널>

 

 

레드불을 마시는 모든 사람들이 익스트림 스포츠를 직접 즐기진 않겠지만, 상당수가 익스트림 스포츠를 관람한다는 고객의 심리를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마케팅이다. 레드불의 광고는 항상 이런식이다. 그들의 콘텐츠 마케팅을 잘 살펴보면 자사 제품을 직접적으로 광고하는 내용은 좀처럼 찾기 어렵다.

 

레드불은 할 수 있는 모든 미디어를 동원해(동영상, 소셜 미디어, 블로그, 이미지, 잡지, TV 등) 고객의 관심사를 콘텐츠로 제작해 제공한다. 자사 제품이 아닌 진정으로 고객을 생각하는 노력이 보이는 대담하면서도 천재적인 방법이다. 그리고 이런 대단한 콘텐츠를 위해 레드불은 마케팅 부서뿐 아니라 전 직원을 동원한다.

 

콘텐츠 마케팅을 회사의 좌우명으로 삼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레드불은 고객뿐만 아니라 임직원의 열정적인 참여도 함께 유도해 최고의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다.

 

 

2. 고프로 Go Pro

 

고프로는 HD 고화질에 방수 기능까지 포함된 동영상 제작용 카메라다. 사실 고프로의 콘텐츠 마케팅은 여러 면에서 레드불과 상당히 비슷하다. 고프로도 익스트림 스포츠와 짜릿한 도전을 콘텐츠로 제작한다.

 

레드불이 스포츠 선수들을 후원할 때 고프로는 선수들의 위험천만한 스턴트를 한 순간도 놓치지 않고 촬영한다. 마케팅계의 천생연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 고프로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면 레드불에서 본 듯한 콘텐츠를 심심찮게 찾을 수 있을 거다.

 

하지만 고프로의 특별한 점은 뛰어난 콘텐츠가 아니라 콘텐츠의 제작자에 있다. 고프로는 누구나 감탄할만한 동영상을 보여주고 충격적인 고백을 한다. ‘당신이 방금 본 동영상은 전문 촬영 스탭이 아닌, 당신과 같은 일반인이 찍은 콘텐츠’라고.

 

고프로의 콘텐츠는 제품에 빠진 팬들로부터 만들어진다. 수많은 고프로 이용자들이 스스로 만든 동영상을 고프로에 보내고, 고프로는 공식 유튜브 채널에 이 동영상들을 게재한다.

 

 

 

<고프로 홈페이지>

 

 

레드불과 고프로의 사례는 두말할 나위 없이 훌륭한 콘텐츠 마케팅의 표본이다. 하지만 이런 질문을 던질 수도 있다. ‘유명 스포츠 선수를 후원할 자금이 없다면 어떻게 하죠?’ ‘멋진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이 없다면요?’

 

이 두 가지를 할 역량이 되지 않는, 비슷한 처지에 있는 마케터들을 위한 보다 따라하기 쉬운 마케팅 사례를 소개한다.

 

 

3. 인텔리젠시아 커피 Intelligentsia Coffee


인텔리젠시아 커피는 시카고의 조그마한 커피숍에서 커피열매를 직접 로스팅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오늘날 인텔리젠시아는 시카고, LA, 뉴욕에 진출해 커피를 만들고 커피빈 도매도 하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까지 운영하고 있다.

 

인텔리젠시아의 성공을 견인한 콘텐츠 마케팅 비결은? 아주 고전적이면서 심플하게도, 답은 바로 블로그다. 인텔리젠시아 커피는 블로그에 맛있는 커피를 만드는 온갖 노하우를 제공한다.

 

집에 프렌치 프레스가 있는가? 인텔리젠시아는 이 기계를 어떻게 사용해야 최상의 커피를 뽑을 수 있는지 알고 있고 친절히 이 정보를 공유한다. 심지어 완벽한 온도의 스팀우유를 만드는 방법까지 상세히 알려준다

 

 

 

<인텔리젠시아 블로그>

 

 

인텔리젠시아 커피의 콘텐츠 마케팅은 교과서라고 해도 좋을 만큼 정공법이다. 독자가 원하는 정보를 블로그에 깔끔하게 올리는 것. 간단하지만 이런 인텔리젠시아의 마케팅이 사랑받는 이유는  이 간단한 해결책조차 실행하지 못하는 곳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당신의 고객이 무엇을 궁금해하고 무엇을 알고 싶어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해보길 추천한다. 만약 뜨개용 털실을 판다면 뜨개질 패턴과 뜨개 방법을 깔끔하게 정리해서 올려보면 된다. drops design 이라는 회사가 이 방법을 잘 사용하고 있다. 

 

 


 

 

아직 영감이 부족하다면, 인텔리젠시아 커피와 비슷한 또다른 사례를 살펴보자.

 

 

4. 버치박스 Birchbox’s

 

버치박스는 뷰티 큐레이션 서비스다. 고객이 잡지를 구독하듯 구독료를 내고 버치박스에 가입하면 매달 엄선된 뷰티 제품을 예쁜 상자에 담아 보내준다. 아이디어만으로도 충분히 여심을 설레게 하지만 버치박스는 이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뷰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그리고 (짐작했겠지만) 뷰티 제품을 이용하는 메이크업 노하우 혹은 헤어 스타일링 동영상을 제작해 콘텐츠 마케팅을 펼친다.

 

 

 

<버치박스 매거진>

 

 

이렇게 노하우를 제공하는 방법은 대부분의 뷰티 브랜드가 따라하기에 적합한 마케팅이다. 자사 제품을 사용한 튜토리얼을 이용해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제품도 자연스럽게 광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마케팅의 핵심은 뷰티 제품을 판매하려고 안달이 난 상품이 아닌, 소비자가 목말라하는 해결책의 일환으로 투영하는 거다.

 

 

5. 존 디어 John Deere


존 디어가 익숙한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콘텐츠마케팅을 조금 안다면 익숙할 수도 있겠다. 콘텐츠마케팅의 시조격이기 때문이다.

 

존 디어는  농업, 건설 및 임업 기계, 디젤 엔진, 중장비에 사용되는 차축, 변속기, 기어 박스 및 잔디 관리 장비를 제조하는 미국 기업 Deere & Company의 브랜드다.  이 브랜드와 매거진은 어울리지 않을 것 같다. 하지만 존 디어는 농업 매거진 퍼로우(The Furrow)를 발행하고 있는데 창간은 무려 1895년.  

 

 


 

 

퍼로우가 존 디어를 언급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 소비자가 알고 싶어 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당연히 존 디어의 타깃소비자인 농부들은 퍼로우를 펼쳤고, 존 디어의 제품을 재구매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이 심플한 사실은 실제 실행해 보면 유지하기 쉽지 않다. 온갖 압력이…… 

 

 

6. 나사 NASA

 

2008년 당시 전세계에서 8번째로 팔로워가 많은 트위터 계정은 미 항공우주국, 나사였다. 화성 탐사 로봇 피닉스가 화성에서 물을 발견했다는 것을 트위터로 공지한 이후 7만 5,000명의 팔로워를 새로 얻었다.

 

나사는 정부 기관이라 홍보성 콘텐츠에 돈을 투자할 순 없지만, 기관 내부에서 만들어지는 자연스런 콘텐츠를 활용해 충성스런 팔로워를 늘려 갈 수 있게 됐다.

 

나사의 소셜 팀은 대략 15곳의 플랫폼에 콘텐츠를 퍼블리싱한다. 공식 트위터 계정은 3,867.4만 명의 팔로워를 자랑한다. 팔로워에서 홍보대사로 변신한 사람들의 나사에 대한 팬덤은 아주 뜨겁고 두터워서, 연방정부 셧다운 기간 동안 나사가 트윗을 하지 못하자 ‘#나사가했을법한트윗(#thingsnasawouldtweet)’이라는 해시태그를 사용해 앞 다퉈 트윗을 올리기도 했다.

 

 


 

<나사 트위터>

 

 

 

7. 허브스폿 Hubspot


 


 


인바운드 마케팅의 권위자 허브스폿의 블로그는 당연히 인바운드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팁으로 가득 차 있다. 하지만 허브스폿은 일반적인 노하우에 멈추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하는 고객들을 위한 맞춤 마케팅 가이드북과 템플릿을 제공한다.

 

인포그래픽을 만드는 템플릿, 슬라이드쉐어 (Slideshare) 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전문가와 함께하는 무료 웨비나 (Webinar: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세미나), 포스팅에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사진 다운로드까지 정말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 고객을 사로잡는다. 허브스폿은 소비자가 실제 돈을 지불하는 고객이 되기도 전에 그들의 고민거리를 해결해주기 위해 발벗고 나선다.

 

 

8. 피셔 탱크 Fisher Tank

 

앞서 소개한 7가지 사례는 비교적 저렴한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에 관한 이야기였다. 이번에는 콘텐츠 마케팅이 고가품을 판매하는데도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피셔 탱크의 사례를 준비했다.

 

피셔 탱크는 강철로 만든 거대한 수조를 제조하는 회사다. 인터넷을 서핑하다 손쉽게 구매 버튼을 클릭하는 그런 제품이 아니란 뜻이다. 피셔 탱크 프로젝트는 건당 수십 억 원을 호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동안 피셔 탱크는 고객이 될 만한 사람들에게 무작정 전화를 걸고 연락을 해가며 매출을 올렸다. 이런 전통적인 방식에서 콘텐츠 마케팅으로 돌아서는 건 피셔 탱크에겐 상당한 모험이었지만, 멋지게 성공했다.

 

피셔 탱크는 ‘싱크 탱크 블로그’를 만들고 소셜 미디어를 총동원해 강력한 마케팅을 펼쳤다. 아래 표는 피셔 탱크가 12주간 노력한 결과를 정리한 표다.

 

 

 

(출처: Weidert Group)

 

 

 

잘 찾아보면 여기 소개된 8가지 외에도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 모범 사례가 있다 . 실패 사례가 더 많긴 하지만, 성공 사례를 보고 배우기도 바쁜데 왜 굳이 실패 사례를 먼저 찾아보겠는가?

 

추가로 6가지 더! 

 

너무  ‘잘 나가는’  다 알만한 콘텐츠계의 킹카 퀸카를 모셨다! 

 

 

1. “지훈아, 콜라 마실래?” – 코카 콜라


코카콜라는 호주에서 가장 흔한 이름 150개를 선정해 (소제목에 사용한 ‘지훈’은 위키피디아 선정 1988년 가장 흔한 한국 남자 이름 1순위였다) 콜라병에 새김으로써 나만의 ‘맞춤 콜라’를 마실 수 있게 했다. 대중의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었다. 사람들은 앞다투어 자신의 이름이 씌어진 콜라병을 샀다.

 

 

 

디에고, 콜라 마실래?

 

 

호주에서의 대성공 이후, 코카콜라는 전세계로 캠페인의 범위를 확장했다. 이 이벤트의 성공 요인은 고객 하나 하나를 위한 듯한 ‘맞춤 제작’에 있다. 대중은 자신의 이름이 새겨진 콜라병을 구매하면서 스스로가 특별한 사람이 된 듯한 느낌을 받았고, 이는 곧 폭발적인 소비로 이어졌다.

 

코카콜라는 복잡한 통계와 수치 자료를 분석하는 대신, 아주 원초적이고 간단한 본능을 공략했다. 바로 ‘나 자신.’ 아마 세상에 ‘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거다.

 

연구에 의하면 74%의 마케터들이 고객 하나하나를 배려한 맞춤 서비스가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단 19%만이 이 전략을 사용한다고 한다. 

 

코카콜라는 대중에게 직접 말을 거는 콜라병을 맞춤제작함으로써 고객과의 소통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

 

노하우 하나:

고객도 당신과 같은 사람이다. 고객이 당신의 콘텐츠나 제품을 보고 어떤 감정을 느끼길 바라는가? 고객 하나 하나를 감동시킬 수 있는 맞춤 배려와 소통에 주목할 것.



2. 오픈블로그 – Buffer

 

Buffer (버퍼)는 소셜 미디어의 통계를 추적, 관리해주는 어플이다. 고객은 버퍼를 이용해 소셜 미디어에 올릴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고, 나날이 늘어가는 (혹은 줄어드는) 방문자와 대중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이것만으로도 버퍼는 훌륭한 어플이지만, 그들의 진짜 무기는 마케팅에 있다. 바로 버퍼의 오픈 블로그다.

 

 

 

버퍼의 오픈블로그

 

 

버퍼의 오픈 블로그에는 버퍼 직원들이 자신을 밝히고 직접 포스팅을 쓴다. 버퍼의 사내 문화와 개인 경험 등 사적인 포스팅도 올라오고, 버퍼가 클라이언트를 위해 사용하는 문제 해결 방법과 도구에 대한 내용도 업로드된다.

 

버퍼의 오픈 블로그는 신뢰, 개방, 소통이라는 심플하지만 강력한 키워드를 품고 있다. 단순히 버퍼가 무슨 일을 하는지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일을 하는지도 보여주기 때문.

 

모르는 사람은 버퍼라는 어플의 기능에 감탄할 뿐이지만, 블로그를 아는 사람은 버퍼가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마치 고급 정보를 공유하는 비밀 클럽의 일원이 된 듯한 느낌을 준다.

 

이런 심리적 효과를 벨벳 밧줄 효과라고 한다. 클럽에 가면 VIP들을 위한 공간에는 출입을 제한하기 위해 벨벳 밧줄이 둘러쳐져 있는 것을 한 번쯤 보았을 거다. 보일 듯 보이지 않을 듯 한, 선택받은 사람들만을 위한 공간. 사람들은 벨벳 밧줄이 주는 환타지에 열광하고, 그 너머의 공간에 포함되기를 꿈꾼다.

 

버퍼의 오픈 블로그는 벨벳 밧줄 너머의 VIP존이다. 고객의 궁금증을 회사 내부에서 자세히 설명해주는 최상급 VIP존.

 

노하우 둘:

항상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에 집중해라. 당신만이 제공할 수 있는 문제해결 방법과 숨겨진 노하우를 공유해라. 네이버에 검색해서 바로 찾을 수 있는 정보라면 사람들이 굳이 당신의 블로그에 열광할 이유가 없다.



3. 사교의 게임 – Hootsuite

 

Hootsuite은 페이스북, 트위터 등 모든 소셜 미디어 계정을 한 눈에 보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별로 구미가 당기지 않는다고? Hootsuite의 마케팅팀은 미국의 인기 드라마 ‘왕좌의 게임’을 패러디해 단번에 소비자들을 사로잡는데 성공했다.

 

 

 

절대 권력을 둘러싼 일곱 왕국의 암투를 그린 ‘왕좌의 게임’은 웅장한 OST와 함께 일곱 국가의 성벽이 솟아오르는 오프닝이 유명하다.

 

Hootsuite은 일곱 왕국을 일곱 소셜 미디어 (트위터, 페이스북, LinkedIn, 구글플러스 등)로 대체했고, 이 동영상은 유투브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왕좌의 게임’  (한국의 전설적인 드라마 모래시계의 인기와 비견되는) 팬이라면 이 동영상에 매료될 수밖에 없었고, 드라마를 보지 않은 소비자라도 Hootsuite의 정교한 동영상을 보면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이 관심은 곧 영상을 제작한 Hootsuite으로 이어졌다.

 

노하우 셋:

즐거운 상상을 할 것! 상품의 장점을 설명하는 것도 좋지만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라.



4. 이야기 보따리 – 마이크로소프트

 

훌륭한 이야기꾼은 어느 시대든 환영받는다. 세계적인 마케팅 전문가 세스 고딘은 훌륭한 이야기를 철칙으로 삼고 있다. 이야기가 재미있을수록 고객과 가까이 소통할 수 있고, 소통은 신뢰로 이어져 최고의 마케팅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에 착안해 ‘이야기 보따리’ 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했고 수많은 소비자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이야기 보따리 블로그

 

 

인간은 본능적으로 재미있는 이야기에 매력을 느낀다. 과학적으로도 증명된 바로, 사람들은 재미있는 이야기를 듣거나 들려줄 때 일명 ‘사랑의 호르몬’ 옥시토신이 분비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업의 이모저모를 이야기로 풀어내는데 성공했고, 소비자들은 마이크로소프트와 사랑에 빠졌다. 

 

노하우 넷:

물건을 파는 기업이 아닌 사람이 되어라. 소비자나 당신이나 결국엔 인간임을 잊지 말 것.



5. 인바운드 마케팅 – HubSpot

 

HubSpot은 앞에서도 이미 소개했지만  킹카퀸카에서 빼놓을 수가 없어 다시 소개한다. 인바운드 마케팅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혁신적인 기업이다. 기업이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아웃바운드 (전화를 걸어 새로운 핸드폰 기기 구입을 권하는 텔레마케팅 등이 이에 속한다) 마케팅과 반대로 인바운드 마케팅은 고객이 자발적으로 기업의 웹사이트를 찾아오게 만드는 것이 목표다.

 

 

 

 

 

HubSpot은 다음 4가지 간단한 철칙으로 인바운드 마케팅을 실천한다.

 

1) 매혹 (고객을 매료시키고)

2) 구매 욕구 유발

3) 구매 전환 (구매를 유도한 후)

4) 기쁨 (상품에서 기쁨을 느끼도록 한다)

 

HubSpot의 콘텐츠는 무료라는 사실이 놀라울 정도로 훌륭하다. 마케팅 노하우, 각종 e북, 온라인 세미나, 무료 동영상 강좌 등 마케팅 초보를 위한 양질의 자료가 풍부하게 제공된다. 물론 고객과 소통하는 블로그도 갖추고 있다. 이런 고급 콘텐츠는 HubSpot의 상품을 구매하지 않는 사람들도 회사를 신뢰하게 함으로써 막강한 브랜드 파워를 축적한다.

 

노하우 다섯:

양보다 질이다. 당신의 사이트에서만 찾을 수 있는 훌륭한 콘텐츠를 위해 고민 또 고민할 것.



6. 질의응답 – 맥도날드

 

맥도날드 햄버거 속 다진 고기의 재료가 정확히 무엇일까 궁금했던 적이 있는가? 맥도날드는 고객이 어떤 질문을 던지든 답해주는 질의응답 캠페인을 통해 고객과의 진실된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맥도날드 캐나다는 10,000여개의 고객 질문에 하나하나 친절히 응답했고, 고객들은 회사의 진정성에 감동했다. 맥도날드 캐나다의 최고마케팅책임자 조엘 야신스키는 진정성이 없는 소통은 의미가 없다며 고객의 신뢰를 얻을 것을 강조했다. 신뢰는 최악의 평판도 뒤집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다.

 

노하우 여섯:

고객 관리를 철저하게 해라. 고객이 원하는 것을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제공할 것. 

 

 

콘텐츠를 만들 때 기억해야 할 포인트 5가지


1. 훌륭한 이야기꾼이 되어라

2. 진정성을 보여줘라

3. 가능하면 대중을 위한 글이 아닌, 고객 하나 하나를 위한 듯한 맞춤 콘텐츠를 만들어라

4. 둘 중 하나만 고른다면, 항상 양보다 질이다.

5. 반드시 시각적 콘텐츠를 하나 이상 포함해라.

  • #마케팅사례